[청소년문제] 왕따 실태조사와 극복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0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왕따에 대한 실태
2.집단 따돌림의 원인
a.사회적 요인
b.심리적 요인
3.집단 따돌림의 실태
a.왕따의 실태
b.왕따의 폐해
4.집단 따돌림의 해결방안
a.교사의 역할
b.학생의 역할
c.가정의 역할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각급 학교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는 이미 작년부터 <집단따돌림> 혹은 <왕따>라는 용어가 일반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초, 중, 고 학생 5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당한 적이 있고, 4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시킨 적이 있다는 통계 자료를 보아도 집단따돌림의 문제, 그것은 현재 우리 교육계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로써 부각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미 심각한 청소년 문제가 되었다. 뉴스와 신문에는 집단따돌림을 당한 아이가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하고 이민을 가는 등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신체적․정신적 피해 사례들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이제 이 문제는 단순히 학교 차원이 아닌 사회 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다.
집단 따돌림은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도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이 일회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매우 장기적으로 일어나며 심지어는 다음 학년 혹은 중학교에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현재 중학교에서 집단따돌림을 당한 아이들은 대체로 초등학교 시절에도 고통을 당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집단따돌림을 장기적으로 받은 아이들은 대인 기피, 우울증, 등교 거부, 가출 등의 현상을 보이며 심할 경우 자살까지도 한다.
집단따돌림은 대체로 특정 학생이 학생 집단으로부터 따돌림과 괴롭힘을 당하는 상황을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부족한 자료중에서 너무 감사히 보았습니다.
  • choe***
    (2009.12.12 22:54:5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achand***
    (2006.06.22 10:08:54)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조아여!
  • kj***
    (2004.06.15 00:43:46)
회원 추천자료
  • [자살] 청소년 자살에 대한 보고서 - 청소년자살의 실태, 원인, 분석 및 대처방안 모색
  • 문제 행동보다 그 심각성과 부정적인 결과가 크다. 왜냐하면 다른 문제행동은 문제가 발생하고 난 이후에 그에 대한 처치 노력을 통해 어느 정도의 개선의 기회가 있지만, 자살의 경우는 이러한 기회마저 없기 때문이다.따라서 이번 조별 과제에서는 청소년의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취지에서 현재 그 실태와 원인 그리고 설문지를 통해 실제 청소년의 의식을 조사하고 그 대처 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하였다. Ⅱ. 청소년 자살에 대한 조사1. 청소년 자살

  • [왕따, 집단따돌림] 사례를 통해 본 왕따(집단따돌림)의 원인과 왕따(집단따돌림)문제의 실태 및 왕따(집단따돌림)문제의 예방과 왕따(집단따돌림)문제의 개선 방안 분석
  • 문제의 예방과 왕따(집단따돌림)문제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왕따(집단따돌림)의 원인1. 개인 심리적 측면에서의 접근1) 정체감 확립 과정에서 발생하는 좌절감 2) 공격자와의 동일시3) 불안 해소를 위한 행동 가담 및 소속감 확인2. 집단 심리적 측면에서의 접근1) 이질적인 것을 거부하는 심리2) 동조행동심리3. 사회심리적 측면의 접근Ⅲ. 왕따(집단따돌림)문제의 실태1. 청소년 폭력예방재단 상담자료2. 청소년 대화의 광장 설문조사 자료

  • [집단따돌림, 왕따] 집단따돌림(왕따)의 개념, 특성, 원인과 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실태 및 집단따돌림(왕따)문제에 대한 개선 방안 분석
  • 문제 6.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의 문제 7. 학생인권과 복지 문제7. 또래집단의 이해와 학생집단의 변화8. 새로운 세대의 변화된 삶의 환경Ⅴ. 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실태1. 청소년 폭력예방재단 상담자료2. 청소년 대화의 광장 설문조사 자료3. 교육부 통계 자료4. 자녀 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 추진본부 통계자료5. 한국교육개발원 통계자료Ⅵ. 집단따돌림(왕따)문제에 대한 개선방안1. 인성교육의 강화 2. 단체활동과 놀이문화의 활성화3. 전

  • 사회과학 집단 따돌림
  • 실태 113. 집단 따돌림을 당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문제점 154. 집단 따돌림을 다루는 실태 17Ⅳ. 집단 따돌림의 해결 방안 181. 교실과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182. 학생 스스로의 역할 203. 가정의 역할 224. 사회의 역할 235. 사회복지기관 시설에서의 사업, 프로그램 236. 따돌림 피해학생에 대한 상담적 접근 24Ⅴ. 결론 25참고문헌 26부록 27Ⅰ. 서론지난 2월 14일 경남 창원의 한 중학교 교실에서 휴대폰으로 촬영된 일명 ‘왕따 동영상’이 인터넷에

  • 학교 폭력 레포트
  • 청소년들의 학교환경에서 발생하는 여러 유형의 폭력문제의 실태를 파악하고,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폭력문제의 발생요인 등에 관련해서 살펴보고, 사회복지 측면에서의 개선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1. 학교 폭력의 의의 및 개념학교 폭력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범위, 폭력의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할 수 있다.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조사한 청소년들이 의식하고 있는 학교폭력의 범위를 보면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 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