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경영,M&A] 호텔경영분석과 M&A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M&A의 정의와 역사적·전략적 동기분석
2. 호텔산업에서의 M&A 및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

II. 본론
1. 호텔시장의 환경변화와 분석
2. M&A의 유형
1) 거래 형태에 따른 분류
2) 결합 형태에 따른 분류
3) 거래의사에 따른 분류
4) 기업의 인수·합병 목적과 동기에 따른 분류
5) 결제수단에 따른 분류
6) 영역에 따른 구분(결합주체에 따른 분류)
3. 식스 컨티넨츠(Six Continents Hotels)의 현황과 M&A사례
1) 식스 컨티넨츠(Six Continents Hotels)의 현황
2) 홀리데이인(Holiday Inn)의 M&A 사례
4. 사례를 통해 살펴본 M&A의 성공과 실패요인 분석
1) M&A 성패의 기준
2) 성공요인
3) 실패요인

III. 결론

IV. <부록> 기타사례
1. CJ의 해찬들 M&A 사례분석
1) CJ의 해찬들 M&A 관련기사
2) 기사를 통한 분석

V. 참고자료
본문내용
호텔산업에 미치는 요인은 크게는 세계경제의 변화에서부터 호텔주변의 영세상점들의 변화까지 범위가 넓다고 할 수 있다. 세계 각국의 전반적인 호텔업 경기는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세부시장을 살펴보면 다양한 양태를 띄고 있어 호황을 누리고 있는 곳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98년 이후 호텔업계는 IMF 경제환경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1백여개가 넘는 호텔이 경영난과 부도에 어려움을 겪는 등 지방 중소호텔들의 수난시대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전국의 579개의 호텔업계에서 어려워진 경제사정을 감안하여 국외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아웃소싱 및 분사, 인원감축, 저가형 상품개발, 해외예약망 확충 등의 M&A를 통한 구체적인 노력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국내 호텔업계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호텔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영향요인들이 상당수 존재하는데 우리나라에 입국하는 외래관광객의 절대다수가 호텔을 이용하고 있음을 기초할 때 외래관광객의 유치가 호텔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더 커졌고 또한 외국투자 조건의 호전, 정부의 호텔지원정책 등에 힘입어 호텔업계는 과거에 비해 다소 나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호텔은 계속기업으로 성장과 발전을 추구하게 될 것이며, 호텔산업의 변화는 상기에서 제시한 것 이외에 여러가지에 의하여 영향을 받게 되므로 호텔산업에 대한 미래예측은 매우 어렵다고 본다. 그러므로 최근 일어나고 있는 호텔산업의 커다란 변화의 흐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장 큰 변화의 조류는 인수합병 및 합작투자의 증대를 들 수 있다.
지난 96년에 미국의 아서 앤더슨사(Arthur Anderson Company)가 미국의 호텔산업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의하면, 경영진들은 다가오는 21세기에 호텔산업 제일의 성장 경영전략은 인수합병이나 합작투자, 프랜차이징, 경영관리계약 등과 같은 전략적 제휴라고 응답 하였다.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미국을 중심으로 호텔업계에 일고 있는 가장 큰 바람은 브랜드화 프랜차이즈화로서, 신규 호텔개발에 있어서도 독자적으로 운영되는 호텔보다는 체인호텔이 강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합작투자 바람이 불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지속될 전망이다.
참고문헌
Renneboog Martynova, “Takeover Waves: Triggers, Performance and Motives”, TILEC Discussion Paper, Tilburg Univ. pp. 10~12
박희연. “M&A 전쟁과 기업혁명”. 넥서스. pp.24~26
한국기술거래소, “M&A 이론과 실제”, 사회평론, pp. 23~35
최정길, “호텔경영분석과 M&A”, 무역경영사, pp. 15~18
정노재, “호텔기업간 전략적 제휴의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논문.
한국관광호텔업협회(http://www.hotelskorea.or.kr)
글로벌시대의 M&A사례2-국립중앙도서관
<제갈정웅-한국M&A협회회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론] 기업 마케팅 사례분석 [현대카드의 차별화 마케팅]
  • 전략이 주요한 요소가 되는 이유를 되새겨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Ⅵ. 참고 문헌- 김종의 외3인 공저, 마케팅 원론, 서울: 학지사, 2004 (본 강의 교재)- 김상호,“시장후발주자의 브랜드 차별화전략, 현대카드M, 서울: emars. 2005- 김재일, 유창조, 문병준, “현대카드: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차별화 마케팅”,한국마케팅저널 제6권 제3호 (2004.1)- 21queen(아이디), 신용카드회사 시장 분석 및 전망, 네이버 (2004.6)- 현대카드 : http://www.hyundaicard.

  • 삼성, 그 성공과 문제점
  • 경영학회 임원전 삼성SDI 사외이사, 현 삼성중공업 사외이사고중석헌법재판소 재판관전 삼성전자 고문 (법무실장)윤영철 헌법재판소장현 삼성 이건희 장학재단 이사박우동대법관 현 삼성전자 사외이사정귀호대법관 전 삼성전자 사외이사김석수대법관전 삼성문화재단 이사주운화대법원 판사전 삼성물산 사외감사한환진대법원 판사삼성그룹과의 관련 이름전직전직 고위 법조인 출신 네트워크 전직 고위 관료 출신 네트워크전 삼

  • [국제기업경영론]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 호텔. -24-hour room service-Twice-daily housekeeping-Fitness centers-Business centers-Concierge services * The Ritz-Carlton Destination Club -순수가치에 기초한 최고급 베케이션 프로그램3. Franchise- Marriott International global 경영 전략- 프랜차이즈-위탁 경영 체제*설계 및 건설(A&C)사업부-메리어트의 모든 건물 공사는 이곳 설계 및 건설 사업부에 맡아 처음부터 끝까지 수행하고 있어 메리어트의 독특한 프랜차이즈 사업이 가능-자신들이 스스로 호텔을 건설하여 이를 다시

  • 현대카드의 알파벳마케팅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시장 세분화 사례 분석)
  • 분석법이 가장 널리 쓰이고 있다. ★ 현대카드 소개 ★현대카드의 전신은 다이너스 카드로 다이너스 카드는 1967년 한국관광공사를 대리점으로 처음 상륙하게 되었다.  1995년 8월 대한항공과의 제휴카드를 발급 1996년 9월 대우 오토카드를 발급1997년 6월 여행자보험서비스를 실시2001년 10월 현대캐피탈의 다이너스클럽(주)의 경영권 인수로 현대카드(주)가 설립11월에 현대카드 계열사로 편입( VISA카드와 MASTER카드를 발급)2002년 1월 현대 M카드/기아

  • [고객경영] 고객만족경영 도입배경과 사례 분석
  • 경영기법을 도입하여 원가에서 경쟁기업들에 우위를 차지하거나 혹은 품질에 우위를 갖거나 가격외의 부분에서 차별화된 전략을 통한 우위를 점해 시장점유율을 높이려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c u s t o m e r - s a t i s f a c t i o n본 보고서의 주제인 고객만족 경영 역시 기업들의 경쟁상황 하에서 타기업들과 차별화된 전략과 마케팅으로 비교우위를 점하기 위한 경영기법으로 많은 기업들은 생존과 성장 및 발전을 위한 새로운 해법으로서 이슈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