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지역사회발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사회 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가. 개념
나. 중요성
다. 내용
2. 지역사회 교육의 특성, 이념 및 목적
가. 특성
나. 이념
다. 목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그동안 평생교육과 사회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연구하는 사회학 이론에 대한 탐구도 해보았다. 이제 본격적인 지역사회교육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 그 기초가 되는 지역사회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특징 등을 알아보겠다. 지역사회교육은 지역사회에서 지역사회주민을 대상으로 전개되고 있는 평생교육이다. 따라서 평생교육의 개념에 비추어서, 지역사회교육의 기초개념에 대해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지역사회 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가. 지역사회교육의 개념
1) 지역사회 교육은 지역사회라는 공간적 단위에서 전개되고 있는 학교교육을제외한 모든 체계적인 교육활동을 말함.
2) 학문적 입장에서 지역사회교육은 지역사회단위에서 전개되고 있는 모든 교육
활동을 의미하며, 여기에는 정규교육과 무형식교육(가정교육 등)이 모두 포함.
나. 지역사회교육의 중요성
1) (지역사회) 교육은 - 삶의 한 측면이며 부분이다.
- 삶의 질을 결정하는 척도이다.
- 인간의 생활이며 성장을 의미한다.
- 지역 주민들의 역량을 증대시킨다
참고문헌
김남선. 2003. 지역사회교육론. 서울: 형설출판사.
정지웅 외, 2002, 지역사회개발과 사회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주성민 발행, 2004, 지역사회교육연구Ⅰ, 서울: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황명찬, 2001, 지역개발론, 서울: 법문사.
손정목, 1977, 조선시대 도시사회연구, 서울: 일지사.
오정수․ 류진석, 2006, 지역사회 복지론, 서울: 학지사.
정지웅․ 임상봉, 1997, 지역사회개발학,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일철, 1998, 지역사회와 인간생활,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학개론 E형,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 발표한 “기능성, 장애 및 건강의 국제 분류(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al, Disability and health:ICFDH)의 영향을 받아 사회정책의 맥락에서 신체적 장애 중심의 장애 개념이 기능적 장애로 바뀌어, 현재는 만성질환으로 인해 기능적 어려움이 있는 경우도 특수교육 대상 범주에 포함되고 있다(김은주, 2008년; 황수경, 2004년).우리나라에서도 2005년 「특수교육진흥법」을 일부 개정하여 그동안 만성질환이 있는 병 허약 아동으로 의학, 보건학, 교육학 등에서

  • 평생교육의 역사와 철학
  • 나타내는 안드라고지(andragogy = andra + gogy)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이는 아동교육을 나타내는 페다고지(pedagogy = peda + gogy)와 비교되는 개념이다.유럽에서 안드라고지가 성인교육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되었던 것이 미국에서는 에드워드 린드만(Edward Lindeman)에 의해 1927년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특히 말콤 놀즈(Malcom Knowles)가 1968년「페다고지가 아닌 안드라고지(Andragogy not Pedagogy)를 발표하면서 교육대상면에서 성인교육을 뜻하는 용어로 정착되었다.

  • 정신건강에 대한 보고서 개념 정리 정신건강 동향 이해 정신장애 해결방안
  • 사회적 역할 상실 등으로 발병 하며, 망상장애, 치매 (알츠하이머형) 등이 나타난다. 정신건강문제의 해결방안으로는 첫째, 인시전환 및 권인 증진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선 정신보건시설의 정신질환자 인권보호 대책을 강구해야만 하며, 자율적인 권익보호 활동 유도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지역사회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정신보건 센터를 확충하여 조기 발견, 치료, 상담, 재활 및 사회복기 촉진 등 관리 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 감상문 장애아동교육지원기금 마련을 위한 자선음악회 소아 자매원을 다녀와서 정신지체장애
  • 지역사회 안에서 완전한 인격체로 살아갈 수 있는 훈련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하며, 중증장애인들에게는 가정과 같은 생활환경을 제공하고자 함.법인 운영이념표어식 운영이념“소화는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여 모든 이의 평화와 행복한 삶을 추구한다.”원훈“사랑으로, 기쁨으로, 신뢰로”특수교육학개론발표6조기관소개법인 주요사업성인여성 정신장애인 요양시설 운영소화누리성인여성 지적장애인 거주시설 운영소화천사의집소

  •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 교육의 권리성과 지원정책에 관하여
  • 사회단체와 민간에 의해 주도됐기에 국가에 의한 유아교육 정책은 다른 시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정책보다 늦게 발달하여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유아교육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어 짐에 따라 국가와 지역사회의 개입에 대한 요구도 점차 증대되었다(Bel field, 2004년; Cleveland & Krashinsky, 2003년). 대표적으로 Day(1983년)의 연구는 아동의 행동과 성장에 가정적 요인 외에도 이웃, 지역사회, 국가사회 구조 등이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