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화의기관과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무기력한 자연적 존재로 이 세상에 태어나 점차 사회적, 문화적 존재로 성장하여 그 사회의 구성원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새로운 지식, 기술, 태도, 규범, 가치 등을 배워 가게 된다. 이와 같이 인간이 자기가 소속해 있는 사회 집단의 행동양식, 가치관, 규범과 같은 문화를 학습하여 내면화하고, 자신의 독특한 개성과 자아를 형성해 가는 과정을 사회화라 한다. 사회화는 개인적 측면과 사회적인 측면으로 나뉠 수 있다. 개인적인 측면으로는 개성의 형성과정으로 볼 수 있는데, 한 개인이 그가 소속하고 있는 사회 집단의 구성원들이 기대하는 것에 따라 그의 행동을 형성, 수정, 발달시켜 가는 사회적 학습과정을 뜻한다. 이는 사회적인 측면으로 보면 문화의 전달과정이다. 즉, 무기력한 아동을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한 사회성원으로 성장시켜 가는 과정을 뜻한다. 인간의 사회화는 가정, 동료, 학교, 직장, 교회 등 인간 관계가 이루어지는 사회 도처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넓은 의미의 교육적 과정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인간의 사회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생물학적인 유기체가 인간다워지는 과정을 이해하는 길이 되고 더 나아가 넓은 의미의 교육을 이해하는 길이 된다.
Ⅱ. 본론
1. 사회적 학습 과정
사회화의 과정은 넓은 의미의 교육과 같은 뜻으로 해석되나, 엄격하게 구분 짓는다면 교육은 보다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성격이 강한 반면에 사회화는 무의도적인 교육적 영향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등은 사회화의 한 형태이나 그 각각이 사회화의 전부는 아니다.또한, 사회화는 어느 한정된 기간에 끝나는 것이 아니며, 제한된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고, 사회생활이 계속되는 한 어떤 장소에서도 이루어지는 평생교육의 과정이다. 즉, 가정에서 시작하여 학교, 동료, 친척, 교회, 직장, 지역사회 기관, 단체 등에서 한평생 계속되는 계속적인 학습과정인 것이다.
참고문헌
김병성. 교육사회학. 서울 : 양서원. 1997.
김신일. 교육사회학.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김영광. 교육사회학. 서울 : 교육대학원.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특수교육] 특수교육 패러다임 이동과 특수학교의 재구조화
  • 화의 방향, 과제, 운영체제의 전환에 관한 방안들과 이에 따른 행ㆍ재정적 지원을 촉구한 대목도 일반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기에 충분하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특수학교의 여건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측면에서 현재의 특수학교의 상황 속에서는 실행이 어려운 부분이 있으며 이러한 점들을 중심으로 구체적 대안을 모색해보고 본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통합교육과 지역사회 중심센터로서의 역할 수행의 기반

  • 교육과정B형-2019-교육과정 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교육과정B형 만5세용 인성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제작, 교육과정B형-2019-교육과정 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교육과정B형 만5세용 인성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제작
  • 과제유형 : ( B ) 형○ 과 제 명 : 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① 교재 및 참고문헌을 통한 인성교육과정의 설명② 만 5세용 인성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 제작의 필요성 -유아들에게 인성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 설명-인성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내용, 구성 등-인성교육과정의 일일활동계획안과 실시 방법-인성교육과정의 실시를 위한 교사 역할③ 기존 인성교육과정(혹은 프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제1장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발달1. 교육 사회학의 개념 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교육학의 영역 이라고 할 수도 있고, 사회학의 영역이라 할 수도 있다. 2. 교육적 사회학: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으로서 발달의 초기 입장이며, 도덕, 철학적 이론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관점이다.-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 1920년 초 H.Suzzalo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 교육적 사회학

  • 중국의 교육 레포트
  • 교육의 주요 대상은 귀족계층이며, 교육의 방법은 무조건 암기, 교육의 목표는 관료와 어용(御用)문인을 양성하는 것이었다. 이외에 서방의 고대교육에 비해서 중국의 고대교육은 정치사상, 윤리도덕 교육을 근본으로 하고 있으며, 수학, 이학, 화학 등의 자연과학 내용이 결핍되어 있다.중국의 고대교육은 고대 중국인들의 지혜가 응집되어 있고 풍부한 중국의 전통문화가 내포되어 있기에, 그것은 중국민족문화의 전파와 발전에 대하여 그리고 중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