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 질적조사연구 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 론
1. 사회복지조사의 개념과 의의
1) 사회복지조사의 개념
2)사회복지조사의 의의
2. 질적 연구를 여는 학자와 이론
1) 현지사회조사의 선구자들
2) 현지조사 방법의 발전 : 시카고 학파
3) 민속방법론
4) 현실기반이론(근거이론,Grounded Theory)
5) 민족지학(Ethnography)
① 일반적 명제(generic propositions)
② 자유로운 탐구(unfettered inquiry)
③ 깊은 친밀감(deep familiarity)
④ 나타나는 분석(emergent analysis)
⑤새로운 내용(new content)
⑥발전된 처리(developed treatment)
3. 질적 연구의 유형과 기본 절차
4. 질적조사 연구의 필요성
5. 질적 연구의 특징
1) 자연주의적 탐구
2) 귀납적 분석
3) 직접적 및 개인적 접촉
4) 총체적 관점
5) 역동적 접근
6) 사례의 독특성
7) 중립적인 연구자세
8) 연구자의 공감과 상황에 대한 민감성
9) 연구 설계의 융통성
6. 질적조사연구에 대한 기초 이해
1) 조사연구의 목적
(1) 기술 (description)
(2) 설명
(3) 예측
(4) 탐색
(5) 조정
2) 조사연구의 유형
(1) 탐색적 조사연구
(2) 기술적 조사연구
(3) 설명적 조사연구
3) 조사연구의 절차
(1) 제1단계 (2) 제2단계 (3) 제3단계
(4) 제4단계 (6) 제6단계(7) 제7단계
4) 조사연구를 할 때 고려사항
(1)연구의 시간적 차원
(2) 연구의 분석 단위
(3) 분석단위 선정과 해석상의 오류
① 생태학적 오류(ecological fallacy)
② 환원주의적 오류(Reductionism)

7. 질적조사의 자료수집방법
1) 질적 연구의 유형과 기본 절차
2) 질적 연구의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3) 질적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4)질적 자료 분석
(1) 질적 자료 분석의 일반적 절차
(2) 질적 자료 분석 기법의 유형
① 순환적 분석
② 탐색적 분석
③ 주관성 분석
④ 수량적 분석
(3) 분석 결과의 타당성 검토와 검증
① 결론 도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
② 검증작업
8. 질적조사연구방법과 단점
1) 질적조사연구방법
2) 질적조사연구방법의 단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교육은 목적 지향적인 의도적, 계획적 활동이다. 연구는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 산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연구는 일련의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활용하여 교육의 주요 문제들에 대한 타당하고 신뢰로운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이다. Johnson과 Christensen은 과학과 연구를 지식 산출을 위한 접근이란 점에서 동의어로 보고, 주요 특성으로 경험적 관찰, 가설의 산출과 검증, 이론 형성 및 검증, 보다 나은 세상을 예측하고 영향을 주는 시도를 들고 있다. 이러한 특성들은 과학적 방법을 통해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다. 과학적 방법의 두 가지 중요 형식으로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교육연구는 논리 실증주의에 근거한 연역적 방법을 선호하는 양적 접근이 주류를 이루어왔다. 최근, 구성주의 교육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더불어 교육연구에 있어서도 질적 연구가 주목을 받고 있다. 구성주의가 객관주의 인식론에 대응하는 이론으로 주목받고 있듯이, 질적 연구 역시 양적 연구가 지닌 한계와 비판에 대한 대안적 접근으로 주목받고 있다(양 연구의 역사와 배경에 대한 논의는 차치하고, 현 시대정신에 비추어 볼 때). 따라서, 구성주의와 질적 연구 공히 지나친 객관주의와 양화(quantification) 중심의 과학주의에 대한 대안적 접근으로 서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1990년대 중반 현재 질적 연구가 전체 교육연구의 약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질적 연구의 필요성과 배경에 대한 주장은 확산되고 있는 반면 실제 연구 사례는 그다지 많이 보고되지 않고 있다. 우리는 다양한 방식으로 무언가를 이해하고 설명한다. 때로는 전통에 의존하기도 하고 때로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나 개인적 경험 또는 귀납적, 연역적 추론에 근거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들 각 방법은 나름대로 한계가 있다. 귀납적 추론의 질은 주로 구체적인 관찰의 수와 대표성에 좌우된다. 사례수가 지나치게 적거나 대표성이 없으면, 귀납적 추론의 논리를 저해한다. 연역적 추론의 질도 논리의 기초로 활용되는 일반성의 진실성 여부에 크게 좌우된다. 일반성이 진실하지 못하면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확장 역시 정확할 수 없다. 흔히, 귀납적 접근으로 대변되는 질적 연구와 연역적 접근으로 대변되는 양적연구는 나름대로의 장단점을 지니고 있다. 이들 연구를 신중하고 적합하게 잘 활용할 경우, 교육 문제 해결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참고문헌
데보라 K. 패짓, 사회복지 질적연구방법론, 나남출판사. 2005
이군희 사회과학연구방법론, , 박영사, 2004
김연옥 우리나라 사회복지학 연구경향에 관한연구 한국사회복지학 1998
유태균 사회복지 질적연구방법론 나남출판사 2001
김영종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서울:학지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 질적 연구조사방법에 대해서
  • 질적 연구조사방법 이란 ? 사회과학에서 연구대상은 인간인 경우가 많다. 이처럼 인간이 인간을 연구하는 특성상 전형적인 실증주의 입장을 수용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실증주의에 대한 회의로 인해 사회과학분야 즉 사회복지학, 교육학, 심리학 등에서는 대안적은 연구방법들을 개발해 왔다. 이러한 접근방법들을 질적조사라 한다.  #질적 연구방법론의 의의 질적 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 : 언어, 몸짓, 행동 등 상황과 환경적 요인들을

  • [사회복지조사론 공통] 사회복지현장에서 양적 조사가 필요한 상황을 예시하고, 양적 조사를 할 때 유의사항에 대해 논의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사회복지조사론 공통 사회복지현장에서 양적 조사가 필요한 상황을 예시하고, 양적 조사를 할 때 유의사항에 대해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사회복지조사의 개념1) 정의2) 목적2. 양적조사와 질적조사1) 양적조사(1) 개념(2) 특징(3) 자료수집(4) 방법2) 질적조사(1) 개념(2) 특징(3) 자료수집(4) 방법3. 사회복지현장에서 양적 조사가 필요한 상황1) 학교폭력 통계 및 이유(1) 학교폭력의 피해실태(2) 폭력 피해

  • 질적연구조사에 대해 정리하고, 질적연구조사방법을 수행한 논문 중 하나를 선정하여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을 주 내용으로 하는 논문 분석 보고서를 작성 제출하시오
  • 질적연구조사에 대해 정리하고, 질적연구조사방법을 수행한 논문 중 하나를 선정하여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을 주 내용으로 하는 논문 분석 보고서를 작성 제출하시오.질적조사연구 방법이란?사회복지에서의 조사방법 및 연구는 자연과학의 연구 방법론을 따른다. 이는 연역적 연구와 귀납적 연구의 순환을 의미하는데, 우선 연역적 연구를 통해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의 원인에 대해서 규명할 수 있는 효과를 발휘한다.이를 통해 정책, 제도, 욕구 파

  • [사회복지조사론] 질적 조사연구 방법론
  • 질적조사 연구 방법론질적조사 연구는 양적조사 연구와 대별 되는 개념으로, 연역적 방법에서 사용하는 양적조사 연구방법들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지적하면서 귀납적 방법과 질적조사방법을 강조하는 연구이다.1. 질적조사의 개념- 양이나 수치로 환산하기 힘든 사회현상을 조사하는 방법 -관찰자와 연구대상을 분리하기 힘들다. -조사의 과정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짐. -주관적/귀납적인 방법을 많이 사용.(조사자와 조사대상의 주관적인 인

  • 질적 연구에 대하여
  • 질적 방법이 일치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논리와 경험을 결합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질적 조사연구는 수집한 경험을 근거로 잠정적인 이론에 도달을 하는 귀납적 과정을 선호한다.사회과학과 같이 인간과 사회의 끊임없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분야에서는 전형적인 실증주의 입장이 받아들여지기 힘든 경우가 많다. 이러한 실증주의적 조사방법에 대한 반발로 인해서 사회복지학, 사회학, 심리학, 교육학 등에서는 대안적인 조사 접근과 방법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