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철학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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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목차
I. 머리말
II. 본 문
가. 자유주의
1. 자유주의란 무엇인가?
2. Ellen Key(1894~1926)
⑴「아동의 세기」에 나타난 자유주의 교육철학
3. Montessori
1) Montessori의 학교 교육과정
2) 몬테소리는 교육 목적
(1) 정상화의 개념
(2) 정상화에 도달하기 위한과정
(3)정상화된 유아의 특성]
나. 사회적 교육철학
1. 사회적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다. 인격주의 교육철학
1. 인격주의란 무엇인가?
2. G. Budde (1865~1944)
⑴ 교육목적 ⑵ 교육방법
3. E. Linde(1846~1943)
라. 문화주의
1. 문화주의란 무엇인가?
2. 교육원리 3. 의의
마. 진보주의와 교육
1. 진보주의란 무엇인가?
2. 진보주의와 교육 원리
3. 킬패트릭 4. 의의
5. 한계
바. 항존주의
1. 항존주의란 무엇인가?
1)항존주의의 어원
2)항존주의의 의미
3) 항존주의 교육의 의미
4) 항존주의의 여러 가지 배경
(1) 항존주의파의 등장 배경 및 시대적 배경
(2) 철학적 배경
2. 교육원리 3. 의의 4. 한계
사. 본질주의
1. 본질주의란 무엇인가?
2. 교육이론 3. 교육원리
3. 의의 4. 한계
아. 재건주의
1. 재건주의란 무엇인가?
2. 교육원리
3. 재건주의의 교육이론
4. 의의 5.한계
자. 이상주의
1. 이상주의란 무엇인가?
2. 교육원리 3. 의의 4. 한계
차. 실용주의
1. 실용주의란 무엇인가?
2. 교육원리
3. 교육의 목적
1) 심리적인 면과 사회적인 면
2) 교육의 방법
4. 의의
카. 실재주의
1. 실재주의란 무엇인가?
2. 교육원리
3. 교육의 목적 4. 의의
4. 한계
타. 실존주의와 교육
1. 실존주의란 무엇인가?
1) 실존주의의 역사
2) 실존주의의 사상가
3) 실존주의자들의 주장
2. 교육원리 3. 의의
4. 한계
파. 공산주의 교육철학
1. 공산주의란?
2. 공산주의 교육
하. 분석철학
1. 분석철학이란 무엇인가?
1)분석철학의 등장배경
2) 분석철학의 대상
2. 교육원리 3. 의의 4. 한계

III. 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I. 머리말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학교란 교육하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교육이 학교에서 내세우는 이념이자, 목적이기 때문이다. 학교에 대해 오늘날까지 본격적인 비판이 없었던 것은 교육이라는 의미가 사람마다 각기 달랐기 때문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모든 나라의 학교들은 그 종류와 수준에 관계없이 기본적인 사회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사회적 기능들이 비효율적인 학교교육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해방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한국교육계는 외국교육사사의 민감한 영향하에 여러 교육사사이 도입되었다. 특히 초기에 듀이(Dewey)의 경험주의 교육사사이 적극적으로 수용된 이후, 이 사상에 대한 반성과 비판의 논리적 전개가 오랫동안 우리 교육계의 주요 쟁점이었다. 그러나 1960년대부터는 한국적 교육철학 정립의 모색이 활발히 전개되기 시작하였고, 1960년대 후반부터는 서구의 새로운 경향인 실존주의 교육사상, 구조주의 교육사상, 현상학 등이 새로운 관심의 대상으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교육이론의 전개는 우리의 교육현실에 복합적인 관계와 영향으로 여러 가지 혼란을 야기 시키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고찰할 때 여러 교육이론에 따른 교육목적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명확하게 분석 고찰하여 사상적인 혼란을 정립하는 것도 교육철학의 임무의 하나일 것이다. 허나 현대의 교육철학사조를 여기에서 모두 나열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므로 그 논술범위를 제한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김정환, 「교육철학」, 박영사, 1987
이원호, 「교육사」, 배영사, 1983
한명희, 「교육철학」. 배영사, 1983
김동구, 「교육철학」, 문음사, 1988
윤천주, 「교육사」, 서울대학교출판부, 1979
손인주, 「교육사 교육철학 연구」, 문음사, 1994
정재철·손인주, 「교육사」, 교육출판부, 1986
조경원 외 4명, 「교육학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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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철학과 교육학 강의를 시작했다. 또 두개의 여자고등학교에서 6년간 시간 강사 및 학교교사로 재직하면서 일선 학교 현장의 실제 경험(1906~1911)도 한 바 있다.1911년 가을에 그는 라이프찌히 대학교에서 철학 및 교육학의 교수직위를 얻게되며, 그의 첫 번째 정교수직이다. 1914년이라는 책으로 그의 철학적 논고의 단초들이 저서로 발간되었으며, 7년후 작품을 보다 의미있게 보강하여 개정판을 출판하였다. 이 작품은 이상적 “삶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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