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교육과평생교육의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교육(Nonformal Education)
ⅰ. 정의
ⅱ. 대두배경
ⅲ. 특성
ⅳ. 유형
ⅴ. 역할

Ⅱ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
ⅰ. 정의와 대두배경
ⅱ. 특성
ⅲ. 동향
ⅳ. 실현과제

Ⅲ 사회교육과 평생교육의 관계비교
본문내용
쿰스(P.Cooms)의 정의
학교교육체계 밖에서 수행하는 모든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교육활동으로써 성인과 아동을 포함한
특정한 대상을 위해 선정된 형태의 학습.
-광의로서의 사회교육
-학교교육 이외의 모든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교육활동
- 협의로서의 사회교육
-학교 외 청소년과 성인 대상의 학교 외 학습
1. 현대 학교교육의 한계 인식
-강제적 ․ 획일적인 성격
-타성(Inertia)에 젖어 자기주도적 학습이 불가능
-산출의 부적절성(Unsuitability of Output) 과
비효율성(Inefficiency)
news : 토론이 있는 인터넷신문 - 데일리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 프레이리, 투쟁 변혁 그리고 교육, 프레이리의 교사론
  • 교육론은 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법론이기도 하다. 하지만 정치나 경제에서 구조변화를 구상하는 거시사회학적 혹은 정치경제학적 방법론과는 다르다. 교육은 세계를 이해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인간을 만드는 과정 혹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세계의 변화를 목적으로 삼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교육과 사회는 하나의 유기체로서 끊임없이 상호작용 하는 관계로서 교육이 사회변혁을 위한 궁극적인 수단은 아니지만 교

  • 노인교육학의 기본모형 및 범위에 대해 정리하고, 노인교육의 범위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관련 교육사례 또는 프로그램을 찾아 자신의 의견(해결과제, 개선방안 등)과 함께 기술하시오
  • 교육학의 기본 모형과 범위를 일목요연하게 정리- 주제에 적합한 교육 사례 선정(프로그램 등)- 주제와 관련한 본인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작성목차:서론노인교육학의 기본 모형노인교육학의 범위관련 교육 프로그램 분석본인의 의견과 개선 방안결론참고문헌서론노인교육학은 노인들의 평생 학습과 발전을 지원하는 중요한 학문 분야로, 노인들이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자아실현과 사회적 참여를 추구할 수 있도록 돕는

  • [교육사상가] 존듀이 철학의 실제적 적용
  • JOHN DEWEY 철학의 실제적 적용존 듀이를 탐구대상으로 선정한 이유이 레포트는 또 다른 교직과목인 「교육사회학」에서 있었던 레포트인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의 독후감과 연장선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나는 그 책을 읽으며 존 듀이의 진보주의 철학관과 더불어 미국에서 진보주의가 부흥하고 쇠퇴하게 되는 과정을 눈여겨보았다. 당시 나는 그 책을 통해서 내가 알고자 하는 바를 모두 얻어낼 수 없었다. 때문에 나

  • 여성복지 차원에서의 여성의 문화활동유형과 평생교육요구에 관한 사례연구
  • 교육학의 입장에서 분류해보면 그것은 한마디로 관계의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첫째는 시간적 관계로 누적된 경험의 역사와 현재라는 삶의 상황과의 관계학습이고, 둘째는 공간적 관계로 누적된 자연과 사회 등의 환경과 인간과의 관계학습이며, 셋째는 인간적 관계로 누적된 나와 남 사이의 모든 관계 학습이다. 이러한 관계의 학습을 하는 활동이 곧 인간의 삶의 현상이고 또한 교육현상이다.여성의 평생교육경험과 요구는 이러한 삶의 상황으

  • [교육학, 교사론, 독후감]<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 교육 실천1) 사회가 교사들의 전문성을 인식① 봉급의 인상 : 저임금은 직업의 매력도를 낮춘다.② 교사를 보모의 지위로 격하해서는 안 된다. 2) 교사도 교육의 진지함을 깨달아야 함① 교육과업의 존엄성과 중요성 인식: 교사는 어린이, 청소년, 성인의 탐구를 도울 수도 있고 좌절 시킬 수도 있는 존재이다.네 번째 편지 : 진보적인 교사의 자질에 관하여 1. 실천을 통해 획득 (=민주주의)1) 겸손 : 자기와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상태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