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전쟁영화, 탑건, 플래툰, 풀 메탈 쟈켓, 이데올로기, 비평, 평론] 전쟁영화 속 이데올로기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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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보고서는 탑건, 플래툰, 풀 메탈 자켓이라는 3편의 전쟁영화를 바탕으로 영화속에 등장하는 이데올로기 형상화 작업을 바탕으로 시대의식을 살펴보는 보고서이다. 단순한 의미의 3편의 영화 비평을 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3편의 영화를 비교분석하여, 다른 시대인식을 가능하게 하는 이데올로기 작업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목차
1. 이데올로기 개념(더글라스 켈러의 개념을 중심으로)

2. 레이건 시대의 정치, 보수주의 이데올로기의 특징

3. 「탑건」속의 이데올로기 형상화 작업

4. 「플래툰」 속의 이데올로기 형상화 작업

5. 「플래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한계점

6. 「풀 메탈 쟈켓」속의 이데올로기 형상화 작업
본문내용
1. 이데올로기 개념(더글라스 켈러의 개념을 중심으로)
1) 타자의 부정
- '나'는 정상적이고 다른 모든 사람도 나와 같을 것이며 따라서 무언가 나와 다른 것 또는 타자는 비정상적일 것이라고 가정
- '나'는 이데올로기가 말하는 입장 (백인남성, 서구, 중산층 또는 상류 계급의 입장)
- 백인을 제외한 다른 인종, 계급, 집단, 그리고 성을 부차적이고 파생적이며 종속적이고 열등한 것으로 간주
※ 대립, 부정 코드사용
⇒ 지배집단 ↔ 종속집단, 우월한 집단 ↔ 열등한 집단 등
; 사람들을 차별화하고 분리함으로써 지배권력과 엘리트의 이익에 봉사하는 위계적 질서와 서열을 창조
2) 지배 체계의 일부
- 인민을 탄압하는 세력과 제도를 정당화함으로써 억압을 강화
- 이데올로기 자체는 성, 인종, 계급과 같은 영역에서 추상화와 차별화의 시스템을 형성
⇒ 남성과 여성, '상위계급'과 '하위계급', 백인과 유색인종, '우리'와 '그들' 등등을 이데올로기적으로 분할
- "적절한" 행동과 "부적절한" 행동 간의 분리의 선을 긋고 각각의 영역에서 위계적 질서를 형성
3) 성차별주의적이고 인종주의적인 사고
- 비판적인 문화연구가 전복하거나 침식하고자 하는 일련의 이분법적인 대립에 기초
- 성차별주의, 인종주의, 그리고 계급주의와 같은 것을 생산하는 이데올로기적인 작용에서 추상화 과정이 작동되고 있음
※ 이분법적인 대립구조에 바탕을 둔 경계설정은 이데올로기의 과정에서 근본적인 역할을 수행함

4) 이데올로기적 실천의 문제 (알튀세르 개념)
- 이데올로기는 의식이 아닌 무의식적으로 작용하며, 물리적인 기초를 지님
- 광범위하게 무의식적으로 실천됨
- 일상생활내의 실천을 통해 그 효과가 발휘
⇒ ex) 근대적 의미의 공휴일이나 국경일
; 다음 공휴일이 될 때까지 사람들의 노동력을 수탈하고 억압하기 위한 이데올로기적 실천에 불과


2. 레이건 시대의 정치, 보수주의 이데올로기의 특징
1) 혁명적 보수주의
- 강경한 보수주의적 인민주의와 개인주의, 그리고 행동주의와 같은 강력한 요소들로 구성
- 국가에 반대하고 보수적 가치들을 신봉하는 개인주의적 영웅이 등장하는 영화들과 텔레비전 시리즈물에서도 흔히 발견되는 이데올로기
⇒ ex) '스타워즈', '인디아나존스', '슈퍼맨', '코난' 등
2) 전략적 변화
- 문화산업의 전략 (1950년대의 복종의 미덕과 은혜를 베푸는 국가를 찬양해왔던 전략)에서 불복종과 개인주의적 영웅주의를 찬양하는 것으로 변화
3) 군국주의 심성
- 외국의 타자 대 선한 미국의 대립구도를 지님 (전쟁영화에서 공공연히 표출됨)
- 반소련 이데올로기의 중심에 영화산업이 그 전략적인 가치를 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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