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소시스트, 영화비평, 영화평론, 페미니즘, 페미니스트, EXORCIST] 엑소시스트 바라보기(페니미즘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보고서는 영화 엑소시스트 속에 등장하는 대사 및 장면들을 통해 엑소시스트 속의 페미니즘 적 시각에 대해 살펴보는 글이다. 감독의 의도가 되었든, 아니면 관객의 비평에 달려있든 간에, 영화속에 등장하는 여성성 및 남성우월주의 적인 시대인식 등을 통해 충분히 고민해 볼 수 있는 여지를 남기는 주제이다. 영화 엑소시스트를 단지 공포영화가 아니라 여서주의적 시각이 존재하는 페미니즘 영화로서 소개하는 글이다.
목차
1. <엑소시스트>에서 "악령은 독립을 추구하는 여성들과 여성 성욕에 대한 공포를 암시적으로 보여주는 은유" 라는 한 비평가의 주장에 동의하는가? 동의한다면 영화속의 구체적인 장면이나 내용을 예로 들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영화 <엑소시스트>와 앞서 정리했던 소설 <누런 벽지> 그리고 <반점> 사이에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해본다면?

3. ‘여성’, ‘여성 성욕’에 초점을 맞추어 <엑소시스트>와 다른 영화 한 편을 비교하시오.
본문내용
1. <엑소시스트>에서 "악령은 독립을 추구하는 여성들과 여성 성욕에 대한 공포를 암시적으로 보여주는 은유" 라는 한 비평가의 주장에 동의하는가? 동의한다면 영화속의 구체적인 장면이나 내용을 예로 들어 자세히 설명하시오.
영화를 바라보는 시각에는 다양한 관점이 존재하게 마련이다. 지금부터 살펴 보게되는 엑소시스트도 마찬가지로서 대체적으로 두가지의 견해가 존재하는데 그 근원을 찾아가보면 동일한 출발점에서 시작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 번째 견해는 엑소시스트는 선과 악, 신과 악마와의 대결구도속에 철저하게 이분법적인 원칙을 고수하는 기독교적인 심령스릴러라는 주장이다.
이는 영화를 제작하고, 원작자이며 각본가이기도 한 윌리엄 피터 블래티의 계속된 주장속에서도 엿볼 수 있는데, 그는 독실한 가톨릭신자로서 "당신이 무엇을 생각하든 엑소시스트는 믿음과 영성, 초월성의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한다. 세상에는 선과악이 있고, 그 결과는 신의 존재이다." 이러한 견해를 공공연히 표출한다. 이것은 바로 엑소시스트를 관통하고 있는 가장 큰 개념으로서, 그 당시의 어수선한 사회상황을 적나라하게 반영하고 있고, 미국 국민들의 불안한 감정을 영화에다 투사시키고 있는 것이다.
영화가 제작 되어진 73년도를 살펴보면, 미국 사회는 모든 열정이 사라진 자리, 폭풍이 지나간 허무의 시기였다. 끔찍한 연쇄살인마 찰스맨슨과 패망을 안겨준 베트남전, 그리고 워터게이트라는 광풍이 미국인들의 여린 마음을 갈기갈기 찢어놓고 갔던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선함을, 세상의 선함을 더이상 신뢰할 수가 없었다. 이러한 불안한 시대에 엑소시스트에 나타난 악령의 존재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것은 미국민들의 불안한 감정과 혼란한 사회상을 투사하는 매개체이며, 신의 존재, 나아가 신의 전능한 힘에 의해 제거되어야할 비체로서 존재하는 것이다.
이 영화는 철저하게 기독교적 신앙위에서 만들어진 영화라는 주장, 그리고 이것은 성경에 명시되있는 악마의 존재를 인정하는 가운데, 언제든지 악마를 물리칠 수 있다는 믿음을 담고 있는 주장이 이 영화에 대한 대표적인 견해라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포영화의 특성][공포영화의 역사][공포영화에서 공포를 주는 요인][공포영화의 사례]공포영화의 특성과 공포영화의 역사 및 공포영화에서 공포를 주는 요인 그리고 공포영화의 사례에 관한 심층 분석
  • 영화의 소재로 등장한다. 「13일의 금요일(Friday The 13th)」(80), 「할로윈(Halloween)」(78), 「나이트메어(Nightmare on Elm Street)」(84) 등은 살인마의 엽기적인 살이 행각을 보여주었고 「터미네이터(The Terminator)」(84), 「서기 2019 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82) 등은 복제인간과 사이보그, 로봇의 무자비함을 보여주었다.80년대에는 악령이 몸에 침입하여 살상을 저지르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엑소시스트(The Exorcist)」(73), 「오멘(The Omen)」(76), 「서스피리아(Suspir

  • [연극영화론] 각국의 멜로드라마에 대해서
  • 영화들에 대하여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해석하기도 하겠지만, 일반 관객들은 그저 눈물을 흘리며 세상의 질서 앞에 체념한다는 것이다. 반면 페미니즘 영화 비평가들은 멜로드라마의 줄거리에서 특이한 조짐을 끄집어냈다. 이데올로기적 텍스트 비평의 이론적 성과를 받아들이면서, 페미니스트 비평은 당연히 ‘여성’의 문제에 관심을 기울였는데, 멜로드라마 장르가 자주 다루는 가부장제 자본주의, 성 계급, 부르주아 이데올로기에 대한 내용들이

  • 미국 멜로 드라마 미국 가족 멜로 드라마 미국 더글라스 서크와 가족 멜로드라마 프
  • 영화들에 대하여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해석하기도 하겠지만, 일반 관객들은 그저 눈물을 흘리며 세상의 질서 앞에 체념한다는 것이다. 반면 페미니즘 영화 비평가들은 멜로드라마의 줄거리에서 특이한 조짐을 끄집어냈다. 이데올로기적 텍스트 비평의 이론적 성과를 받아들이면서, 페미니스트 비평은 당연히 ‘여성’의 문제에 관심을 기울였는데, 멜로드라마 장르가 자주 다루는 가부장제 자본주의, 성 계급, 부르주아 이데올로기에 대한 내용들이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비평 cultural critique에 대한 관심으로 통합되는 상호 연결된 전통이다. 프랑크푸르트학파, 신마르크스주의의 변형, 포스트모더니즘, 급진적인 페미니즘과 문화연구들은 비판이론이라는 라벨 안에 함께 포함된 학문적인 부류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 장에서 프랑크푸르트학파와 위르겐 하버마스의 연구에 우위를 둔 사회탐구의 전통에 초점을 두어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이 책에서 논의되었던 많은 비판적 전통들처럼 비판이론은 마르크스주의

  • 남성문화연구 -대안문화
  • 관점에서 가족은 성억압의 원천으로 보며 성억압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메커니즘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가족은 여성집단에게 아주 중요한 주제이다. 여성을 억압하는 많은 제도 (종교, 교육, 정치, 경제, 등)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족은 가장 직접적으로 여성을 억압하는 제도이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장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2. 성억압의 장으로서 가정 역사적으로 여성의 존재기반은 가정이었고, 가족의 존재구조가 여성의 억압적 상태를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