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약론, 루소, 정치학, 행정학, 정치사상] 사회계약론을 통해 알아보는 루소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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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가 보았던 인간의 본성과 사회형성과의 관계, 그리고 사회인으로서 인간이 얻을 수 있는 자유와 평등이 어떻게 구해질 수 있는가에 대한 루소의 사상을 고찰해 보고 그것을 현실에 적용하고자 하는 실천적 측면을 제시해 보기 위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루소의 사회 계약론의 기본적 성격
2. 루소의 사회계약론에 나타난 국가 이념
3. 루소의 국가론의 비판적 평가

Ⅲ.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국가는 중요한 문제에 봉착해 있다. 고도의 물질 문명 속에서 상대적인 소외감, 인간성의 상실 등을 느끼며, 법을 지키는 이유가 그 법이 사회 모든 이들의 선의지에서 나온 약속이기 때문이 아니라 단지 처벌이 두려워서라면 그것은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우리는 자신의 양심에 비추어서도 자유로울 수 있고 타인이 자신의 경쟁의 대상이 아니라 동반자요 공동체의 일원인 윤리적 공동체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인가?
현대의 지나친 이기주의적 사고 방식이 진정한 공동체 수립에 방해가 된다면 우리는 그 대안을 찾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인간이 어떻게 하면 보다 자유롭고 평등할 수 있는가 즉, 인간의 본성을 실현시킬 수 있는 공동체를 수립할 수 있는가에 대한 비판의 틀을 제시할 수 있는 이론이 루소의 정치 사상이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자아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 것이라면 인간은 사회 속에서 자신의 의지대로만 살 수 없기 때문에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 즉 개인의 자유와 사회의 정의를 규율하는 정치 이론이 필요하게 된다. 인간이 자유롭고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 것인가를 인간의 본성에 대한 고찰과 사회에 대한 고찰의 양면에서 추구하는 것이 루소의 중심 문제였다.
18C 계몽 사상가의 한사람인 루소를 포함한 소위 자연법론자들은 자연 즉, 인간의 자연과 사회의 자연, 더 나아가 사물의 자연으로부터 인간 행동에 관한 법칙이 연역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즉, 자연의 모든 사실을 면밀히 검토하면 사회 문제의 올바른 해결책이 발견되리라는 것이다. 근대 자연법론의 원리는 개인은 권리를 가진 존재, 즉 생존유지를 위한 이익의 소유자로서 그들 각자의 권리를 합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정치체에 결합한다는데 있다. 이때 결합은 법적 계약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나 근대 자연법론자 중 홉스의 계약 이론은 절대왕정 아래에서의 사회적 합리성의 담보자로 관료주의적 절대 국가를 상정하고, 로크에서 출발하는 자유주의적 정치 사상은 개별 이익과 공동 이익은 자연스럽게 일치한다고 함으로써 당시 부르주아 계급의 입장을 옹호하는 이론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로크의 이론은 당시 계몽주의 철학자들에 의해 적극 수용되었다. 당시 프랑스 계몽 철학자들은 외면적으로 보기에 찬란한 문명의 토대가 되는 초기 자본주의 사회의 메카니즘을 합리적 분업과 교환을 통하여 생산력을 극대화시키는 구조로 이해하였다.
참고문헌
김양기, “루소의 정치 사상 일고” 석사학위논문, 고려대

이태일, “루소의 정치 사상”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

김태창, 루소의 생애와 사상, 서울, 유풍출판사

루소 <사회 계약론>, 최현 역, 서울, 집문당

루소 <인간 불평등 기원론> 최현 역, 서울,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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