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제주, 4.3항쟁, 제주항쟁, 근현대사, 사삼항쟁] 제주 4.3항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제주 4.3 항쟁 영향과 의의 고찰
- [부마민주항쟁]부마민주항쟁(부마민주화운동, 부마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6월민주항쟁(6월민주화운동),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 대구10월항쟁(대구10월사건)
-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배경, 초기상황,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역사왜곡,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11연대작전,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초토화작전,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영상운동
- [한국사회론] 민족 민주 민중 투쟁사로 본 남한 현대사
- [근현대사] 제주도 4.3 사건(A+)
- 하고 싶은 말
- 한국 근현대사중 해방직후 제주도에서 발생한 4.3항쟁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 및 향후 처리 과정에 대한 설명글입니다. 한국사 및 정치학 또는 역사관련 교양수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본문내용
-
1) 해방직후
1945년의 '8.15' 해방 직후 한반도에는 해방의 기쁨과 변혁의 열기가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었다. 민중은 건국준비위원회와 인민위원회라는 중앙과 지방 수준에서의 정부를 조직해 나갔는데 이 정부는 극소수 민족반역자를 제외하고 양심적 민족주의자들까지도 광범위하게 포괄하고 있는 정부였다.
한편 노동자들은 일제 자본가가 도망함으로써 그 가동이 중단된 공장 및 생산설비를 접수하여 자주적으로 관리해 나갔으며, 농민들 또한 자신들의 피와 땀이 어린 소출을 무위도식하는 지주에게 강제로 빼앗겨야 하는 소작료 납부를 거부하는 등 민족이 해방되고 민중이 주인되는 세상을 건설 해 나가고 있었다.
제주도 또한 예외가 아니었다. 제주도의 도민은 1945년 9월 10일, 각 마을, 직장 단위에서 자주적으로 조직되고 있던 청년대, 보안대 및 관공서, 기업체, 학교 등의 000관리위원회', 000복구위원회 ' 등을 모태로 제주도 건준을 건설하였고 이와 함께 각 읍, 면, 리 단위의 인민위원회를 조직해 나갔다.
제주도 인민위원회는 이후 제주도 전역을 지배한 '사실상의 정부'로서 상대적으로 온건한 정책의 실시, 도민 생존권과 치안의 확보를 위한 일제 잔류군과의 투쟁 등으로 도민의 적극적 지지를 얻을 수가 있었다.
2) 미군 진주와 친일파 복귀
그러나 한반도의 남쪽을 점령한 미국은 즉각 민중이 그때까지 이룩한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성취물을 빼앗아 가는 일에 돌입하였다.
미국은 점령 초기에 일본인의 사유재산권까지 인정하는 조치를 취하려다 민중의 반발에 직면하자, 미군정 법령 제2호 「패전국 소속의 재산의 동결 및 이전 제한의 건」을 공포하여 모든 일본 인 재산에 대한 일체의 권리행사를 금지시키고, 이어 동 법령 제4호 「일본 육. 해군 재산에 관한 건」 및 동 제33호 「재한국 일본인 재산의 권리 귀속에 관한 건」을 통해 일본인 재산에 대한 일체의 소유, 지배권이 미군정청에 귀속된다고 일방적으로 공포하였다. 이후 귀속 재산의 접수, 관리, 처리 과정은 민중의 저항을 총․칼로써 분쇄하고, 식민지 시대에 기득권을 행사했던 민족반 역자와 친미적 인사에게 반민주적인 특혜를 통하여 집중되었고 이는 결국 미국 자본의 이익과 직결되었다.
한편 미국은 건국준비위원회와 인민위원회 등의 민중 정부를 약화, 제거하기 위하여 일제의 식민 통치기구를 시급히 복구하기 시작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주는 가치의 갈등을 개인주의 대 집합주의, 선별주의 대 보편주의, 자유 대 평등, 효율 대 평등을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런 가치의 갈등에 대해 제시하고 개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우리나라 사회복지재원의 유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각자의 관심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국방법을 제시하시오(예,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가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 하여 설명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자격조건으로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의 개념과 장단점
-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계획서(나눔 의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