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청소년복지의 현황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0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복지의 의의와 특징
1) 청소년 복지의 의의
2) 청소년복지의 특징
(1)가족과 사회변동 자체에서 찾고 있다.
(2) 학교교육의 연장과 그 역기능 속에서 다루어진다.
(3)청소년복지를 위한 정부와 민간의 협력이 강조되고 있다.
(4)사회변동 주체로 인식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2. 청소년복지의 시기별 특징
1) 청소년복지의 맹아기
(1) 13세 이하 요보호아동의 보호
(2) 아동시설의 인가제와 유형
(3) 18세미만 아동 노동의 보호
(4) 20세미만 비행소년의 보호
2) 청소년복지의 도입기
(1) 18세미만 요보호아동의 보호
(2) 아동복리시설의 세분화
(3) 장애청소년에 대한 복지사업
(4) 미성년자의 보호와 선도
(5) 근로청소년을 위한 복지사업
(6) 청소년보호대책의 실천
3) 청소년복지의 전개기
(1) 청소년정책의 영역설정
(2) 교육보호의 제도화
(3) 청소년시설의 제도화
(4) 청소년상담사업의 확대
(5) 사회복지사업과 낮은 연계
3.청소년복지사업현황
1)요보호 청소년 복지사업
(1)정서·행동장애 청소년 복지사업
(2)청소년비행
① 전술한 규칙을 어겼을 때 받는 규제의 강도가 다르다.
② 이들 행위가 가져올 수 있는 사회적 피해의 정도가 다르다.
③ 사회적 합의수준에 따라 행위에 대한 평가가 상이하다.
(3) 무직 청소년 보호사업
①직업훈련
가. 공공직업훈련
나. 사업 내 직업훈련
다. 인정직업훈련
② 직업안정
가. 취업알선
나. 취업정보제공
다. 직업지도
(4)근로청소년복지사업
①교육기회의 확대
②노동복지회관
③근로자종합복지회관
3. 청소년복지의 실태와 과제
4. 가족의 양육을 보완하는 청소년복지
1) 생활보호
2) 교육보호
3) 시설보호
5. 청소년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청소년복지
1) 상담서비스
2) 일시보호서비스
3) 문제행동에 대한 대책
6. 사회문제의 예방과 피해자를 돕는 청소년복지
1) 청소년권리의 옹호
2) 학대받는 청소년의 보호
3) 청소년유해환경의 규제
4) 청소년노동력의 보전
7. 청소년 복지 프로그램
1) 건전 가정의 육성
2) 교육기회의 제공
3) 청소년의 선도
4) 사회봉사활동의 기회제공
5) 유해환경의 정화
6)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⑴ 신체적 발달측면
⑵ 사회정서적 발달측면
8.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
1) 청소년의 복지실천을 위한 방향
2) 청소년기의 복지실천을 위한 법 ․ 제도
9. 청소년복지의 과제
10. 청소년복지의 전망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해 가는 과도기적 상태이기 때문에 아동과 성인의 특성을 동시에 갖는 시기다. 과도기적 상태에서 신체적으로는 급격한 신체적 성장으로는 2차 성징인 신체 생리현상이 완성되어지는데 남자에게는 음모와 수염등이 나고 변성기와 고환과 음경이 확대된다. 여성은 월경개시와 음모발생 유방의 융기를 들 수 있다. 이 현상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청소년들에게는 새로운 경험으로 불안과 긴장감을 느낀다. 문화적으로는 사춘기를 의식하고 사회적 심리적인 반응으로는 사춘기에 대한 의식이 있고 없음과 관계없이 청소년들의 사회적 환경에서 사람들은 청소년들의 사춘기와 성적 성숙과 같은 신체 변화에 반응한다. 인지적 발달로는 청소년기에는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그러한 지식을 이해하고 이용하는 방법이 달라진다. 감각을 통해서 얻어질 수 있는 정신적 개념이나 과정인 추상적 사고를 하고 복합적인 사고 능력이 발달한다. 그리고 청소년기는 “자기에 대한 새로운 탐색기” 로서 자신의 존재에 대한 내적인 세계에 관심을 나타내면서 그 속에서 자아를 찾아 독자적인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고 확립하는 시기이다. 사회정서발달로는 정서적인 불안으로 우울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된다. 그리고 청소년기는 인간관계에 있어 자아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부모나 다른 성인으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하려는 심리적인 이유가 일어나 독립을 요구하게 되는 시기도 청소년시기다. 그리고 동시에 친구관계에 있어서는 친구들로부터 소외당하지 않을까 불안해하는 그들의 행동과 생각을 이해해야 하고 노력해야 한다. 청소년기에 있어 친구관계는 그들에게 심리적인 안정감과 소속감을 주면서 그들의 자아 정체감을 형성 시키고 올바른 대인관계와 사회적인 통찰력을 발달시키는데 중요한 영 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청소년기는 앞서 말했듯이 신체와 정신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시작된다.
참고문헌
손홍숙 외(2006),「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현사
조복희 외(2004),「인간발달」, 학지사
한상철 외(2004),「청소년 심리의 이해」, 학문사
김태련 외(2004),「발달심리학」, 학지사
조복희 외(2004),「인간발달」, 학지사
정영숙 외(2004),「청소년 심리학」, 시그마프레스....원저자 F. Philip Rice(편역)
상지대학교 송정부 교수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 -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의 실태와 과제
  • 청소년 복지의 실태와 과제목 차Ⅰ. 서론 Ⅱ. 청소년복지의 이론적 고찰1. 청소년 복지의 의의2. 청소년 인구 현황과 연령규정Ⅲ. 청소년복지의 실태분석 1. 가족의 양육을 보완하는 청소년복지2. 청소년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청소년복지3. 사회문제의 예방과 피해자를 돕는 청소년복지Ⅳ.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1. 청소년 복지의 전망 2. 청소년 복지의 과제Ⅴ. 결론 Ⅰ. 서론현대사회는 급격한 변동을 체험해왔고, 한국은 지

  • [사회복지] 교정복지
  • Ⅰ. 교정(矯正)의 개념- 바로잡을 교, 바를 정 : 좋지 않은 버릇이나 결점 따위를 바로잡아 고침.- 교도소 내에서 범죄자에게 행해지는 권력적인 행형과는 구별되는 개념으로 비뚤어진 것 을 바로잡아 고친다는 말.교정복지의 개념- 교정복지는 범죄자나 비행청소년의 재활과 정상인으로서의 사회복귀를 돕고 범죄사건으로 인한 제반 영향(consequences or harm)을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 사회복지의 한 분야이다. - 교정복지의 개념에는 범죄자와 범죄피해

  • [사회복지] 자원봉사의 세계적 동향과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방향fp
  • 사회의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사회발전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보다 적극적인 의미에서 그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리고 이제 자원봉사자는 남을 「돕는 자들」이라기보다는 사회의 여러 부류의 사람들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동반자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여러 선진국들은 자원봉사가 21세기에 인류의 행복과 발전을 좌우할 사회의 핵심 영역이 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사회복지, 교육, 환경, 의료의 다양한 분야에서 자원봉사

  • [인력수급][공공복지서비스][노동시장][한국산업][IT산업]공공복지서비스의 인력수급, 노동시장의 인력수급, 한국산업의 인력수급,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인력수급, 방송산업의 인력수급, 컨벤션산업의 인력수급
  • 복지서비스의 인력수급1. 현황2. 공공복지인력추계1) 직무에 따른 인력추계2) 사회복지사무소 설치시 필요인력추계3. 과제Ⅱ. 노동시장의 인력수급1. 지식집약산업의 취업자 증가2. 전문직과 고학력에 대한 수요증가3. 취업형태의 다양화와 다기능화Ⅲ. 한국산업의 인력수급1. 한국산업의 비전과 산업기술인력의 중요성2. 산업기술인력 수급현황 및 전망1) 양적․질적 미스매치(mismatch) 심화2) 우수 청소년의 이공계 진학기피와 공학교육의 실패

  • 사회복지 시설평가, 사회복지 정책평가, 사회복지 프로그램평가, 사회복지 실천평가, 사회복지 조직평가, 사회복지 공동모금회배분사업평가, 사회복지 교육평가, 사회복지 전담공무원평가, 사회복지 자기평가 분석
  • 사회 공동체 사례들에 관한 워크샵9) 지원하는 기관에는 반드시 현장방문(내규 등으로)10) 현장방문시 지역의 공동모금회와 연계하는 방안3. 장애인 평가팀 전체 평가의견1) 전반적 평가2) 현황 및 특징3) 전망 및 방안4. 지역복지 및 기타 평가팀 전체 평가의견Ⅷ. 사회복지 교육평가1. 교육은 시스템이다2. 조직이 추구하는 가치가 교육의 내용이 된다3. 선택과 집중의 원칙을 활용한다4. 보편적 욕구를 충족시킨다5. 교육자와 피교육자의 분리 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