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교육학]6월 민주항쟁 계기 수업(수업지도안 학습지도안 교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6월항쟁 관련하여 교과와 상관없이 계기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지도안 입니다. 학생들에게 배포할 관련 보고서 등도 같이 있습니다.
여기에 있는 아이디어를 보충하여 세안을 만드시면 됩니다^^
목차
1. 학습 목표
2. 학습 방법
(1) 훈화 교육
(2) 6월 민주 항쟁 관련 자원인사 초청 강연(6월 중)
(3) 학급 혹은 교과 수업에서 실시하는 교육
1) 친척(부모 포함)들의 6월 민주 항쟁에 대한 경험 발표하기
2) 6월 민주 항쟁 행사 참여 수업
3) 6월 민주 항쟁 관련 비디오 혹은 동영상을 보고 토론하기
4) 6월 민주 항쟁 사진, 그림, 음악, 문학 작품, 영화 등 조사하기
5) 현대사 체험 학습
본문내용
1. 학습 목표
- 대한민국이 민주국가라는 긍지를 갖는다.
- 6월 민주 항쟁의 배경, 경과, 결과에 대하여 안다.
- 현재의 헌법은 6월 민주 항쟁의 직접적인 결과로 나타난 것을 안다.
- 현재의 다양한 민주적인 제도와 시민사회단체의 활동이 6월 민주 항쟁의 영향을 받았음을 이해한다.
- 6월 민주 항쟁의 각종 자료를 탐색하는 기능을 익힌다.
- 6월 민주 항쟁에 대하여 발표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 6월 민주 항쟁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 6월 민주 항쟁에 대하여 협동 학습하는 기능을 익힌다.
- 민주주의를 위하여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노력을 하여야 함을 안다.
- 민주주의를 위하여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를 가진다.
5) 현대사 체험 학습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서울과 경기 지역 초등 5~6학년 초등생들을 위해 현대사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국회의사당과 헌정기념관, 서울시청 앞 광장, 이한열 기념관 등을 하루 동안 돌아보며 초등 사회 교과서에 나오는 현대 민주주의와 삼권분립, 1987년 6월 민주 항쟁 등을 공부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모의국회 체험, 평화 놀이, 모둠 토론, 그림 그리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또래 친구들과 더불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한 차례에 한 학급만 참가할 수 있고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kdemocracy.or.kr)로 신청하면 된다. (02)3709-756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광주학생독립운동
  • 항쟁으로 퇴학 처분 533명, 권고 퇴학 49명, 무기 정학 2,330명, 자진 퇴학 352명, 강제 전학 289명의 희생자를 냈다. 광주학생독립운동 기념탑은 전국의 학생 성금 325만 4천 3백 8환으로 1954년 6월 10일 준공되었다. 기념탑에는우리는 피끓는 학생이다. 오직 바른 길만이 우리의 생명이다라고 쓰여 있다. ▶보충자료①광주학생운동(光州學生運動)의 개요 관련사이트 - http://soback.kornet.nm.kr/~sk9505/sagun/html/sa36.html사회적 배경3.1 운동 이후 일제는 한

  • [사회교육] 시대에 따른 시민의 자격과, 시민혁명의 과정 이해(통합지도안)
  • 학습 부담을 경감시킬 필요가 있었고, 결국 개별 학문 중심의 교과과정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은 통합 사회과의 운영에 있다.『공통사회』 교과는 이러한 의미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부산 혜광고 사회과협의회, 「바람직한 『공통사회』수업을 위하여 - 교과협의회 활동을 중심으로」,『우리 중등교육』10월, 1996, p.1423. 통합수업지도안의 내용선정 준거1) 통합적 구성의 원리은 시민사회가 이루어

  • [일반사회교수법] 논쟁문제수업모형
  •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그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시민들이 스스로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하려고 해야 하기 때문에 논쟁문제를 학교에서 교수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또 학생들은 논쟁문제의 학습을 통하여 개념형성과 가치판단, 비판적 사고력 등 지적인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 함께 토론을 하고 협동해 가면서 집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향상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논쟁문제를 지금부터 언급하고자 한다.1.

  • 대안학교 레포트
  • 학습⑩ 학교에서 자는 날 : 1박 2일 선생님과 친구들이랑 함께 학교에서 자는 날⑪ 여름 집중 배움 학교 : 영어 캠프. 여름 방학 기간 중 2주일 동안 지리산 두레마을에서 이루어지는 원어민과 함께 하는 영어 캠프⑫ 가을 방학 : 10월. 7~10일 가량 실시하는 짧은 방학. 재충전의 계기 ⑬ 해외이동수업 : 매년 가을방학 기간. 스스로 경비를 준비해서 떠나는 해외이동 수업.일본, 중국, 호주, 유럽, 캐나다, 미국 등 해외자매학교와의 연계 및 자매결연 병

  • 유아 사회교육 발표 및 모의수업 계획안(장애우 교육)
  • 교수-학습모형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주혜영(1997). 장애유아의 효과적인 통합교육에 관한 고찰.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하승연(1996). 장애아에 대한 태도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Beverly G. Esposito& Walter J. Peach. Changing Attitudes of Preschool Children Toward Handicapped Persons. Exceptional Children, Vol.49, No4. 198※ 수업지도안생활주제장애우소주제모습은 달라도 우린 하나대상연령만4세관련영역친사회적 행동활동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