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무가의 개념,특성,갈래, 작시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후회하시지 않으실겁니다!! 정말 최선을 다했습니다!!
목차
무가에 관한 총정리가 되어있습니다^^
본문내용
❏ 일반적인 巫歌의 내용
1. 請拜 : 신을 초청하는 무가인데, 일반적으로 신통의 나열과 빨리 강림해 달라는 말로 되어있다.신의 내력담인 서사무가도 청배가로서의 기능이 있고, 신들이 하강하는 노정을 서술한노정기(路程記)도 청배무가의 하나이다.
2. 娛神 : 신을 즐겁게 하기 위하여 부르는 무가를 가리키는데, 신의 외모에 대한 묘사나 신의 영겁함을서술한 것. 서울의 열두거리에 있는 타령. 노랫가락이 여기에 속한다.
3. 祝願 : 인간의 소원을 비는 것으로 무의의 성격이나 대상신의 직능에 따라 축원이 달라진다.
4. 무의 경과보고 : 무의를 하기까지의 준비과정을 서술하는데, 보통 제주가 정성을 많이 들였다는 뜻을신에게 아뢰어 인정받으려는 뜻으로 읊조리는 것이다.
5. 역사의 약술 : 무가의 서두에 나오는 것인데, 천지조판 이후 강산의 마련과 지금까지의 치국, 흥망을약술하는 것이다. 한국은 무속이 성하며 전승되는 무가도 풍부하다. 김현선 역주 <고려대학교 민족문화 연구소> (1995)

(1) 신성성
인간의 길흉원복을 관장하고 있으며 신성한 존재로 인식하고 있는 신격을 대상으로 하여 경건한 마음으로청배하고 축원하며, 또 그 신격이 인간에게 공수와 예언을 주는 사설로 되어있기 때문에 신성성을 지니게된 것이다. 무가는 구연자인 무당이 청자인 신을 대상으로 한 언어이므로‘인간 대 신’의 관계가성립되어 자연히 신성한 것 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2) 주술성
민요에도 참요(讖謠)와 같은 것은 예언성을 띠고 있어 주술성이 있는 것처럼 보이나 무가처럼 주술적효과를 기대하고 부르는 것은 아니다. 무가는 주술의 요추(要樞)로서 신과의 교령(交靈)을 가능케 하는사설이기에 무당에 의해 무속의례에서 구연됨으로써 언령(言靈)의 힘에 의해 앞으로 바라는 바의소원이 성취되리라 비는 주술성의 구비 전승물이 라 할 수 있다. 즉, 주술성을 믿지 않는 무속의례는있을 수 없으며, 무속의례가 없는 무가는 존재할 수 없다. 앞의 책, 324p

(3) 오락성
구송창인 무경에는 오락성이 없지만 연희창인 무가에는 오락성이 있다.
강림한 신을 즐겁게 해주고, 또 강림한 신과 인간이 화동하여 흥겹게 노는 데는 오락성이 가미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굿판에 모인 관중들은 굿이 흥미롭고 재미있게 진행되기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무당은
오락성은 전국 어느 지역의 무가에서나 각 거리의 끝부분과 그 굿의 제일 마지막인<뒷전>이나 <거리굿> 등에서
특히 강하게 나타난다. 하나의 굿거리가 끝날 때가 되면 무당은 <노랫가락>이나 <창부타령>등의 민요를 비롯한
여러 가지 노래를 부르는데, 이것을‘여흥(餘興)’이라고 한다. 이때 구경꾼들은 앞으로 나와서 노래에 맞추어
춤을 추기도 한다. 이 절차는 구경꾼들에게 한바탕 즐겁게 놀 기회를 제공한다는 의미도 가지는 것이다.
뒷전이나 거리굿 등은, 신성성이 강한 큰 신을 위한 재차가 아니라, 격이 낮은 잡신들을 풀어먹이는 거리이기
때문에 하나의 굿거리 전체가 신성성 보다는 오락성을 강조해도 되는 것으로 이해된다. 앞의 책, 216p

무가를 부를 때 그 요구를 수용하게 됨으로써 오락성을 첨가하게 된다.↴
참고문헌
발표지에 각주로 상세히 달려 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가의 갈래 서정무가
  • 무가 분석; 서정시는 시적 자아를 중심으로 해서 대상을 작품세계로 전환한다.→ 무가 역시 시적 자아가 등장하며, 이런 시적 자아의 형상화는 일정한 정형성을 보인다.1) 공식적 표현과 이미지이경엽,「문학적 기능구조」『무가문학연구』, 216면.; 무가는 문자로 전하는 것이 아니라 구비전승되는 까닥에 공식적 표현이 많이 쓰인다.① 공식적 표현 ; 공식적 표현은 작시의 기본원리로 사용되고 청중들에게 보편적인 정서와 이미지를 창출하게 한

  • [구비서사시][구비서사시 종류][구비서사시 특징][판소리]]구비서사시의 개념, 구비서사시의 종류, 구비서사시의 특징, 구비서사시의 전승, 구비서사시의 역사성, 구비서사시와 판소리, 구비서사시의 해외사례 분석
  • 구비서사시의 특징다른 구비문학 갈래와 마찬가지로 구비영웅서사시 갈래도 그 내용에 대한 민중의 지대한 관심 속에 보존되고 계승되었다. 유고슬라비아 구비영웅서사시의 최초의 창작자들은 전투에 참가했던 전사 또는 교회와 수도원의 상류층 계급이었던 것으로 추정되며, 따라서 구비영웅서사시가 만들어졌던 초기에는 소수의 사람들만이 창작에 참여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소수의 상류층계급에 의해서 창작된 구비영웅서사시는 지배계층

  • [국문학사]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 -제 1기 조선후기
  •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제 1기 조선후기Ⅰ. 서 론Ⅱ. 전문 요약 9.1. 민족 수난에 대응한 문학9.2. 정통 한문학의 동요와 지속9.3. 소설시대로 들어서는 전환9.4. 문학의 근본문제에 대한 재검토9.5. 문학담당층의 확대9.6. 실학파문학이 개척한 방향9.7. 민요 ․ 민요시 ․ 악부시9.8. 시조의 변이와 사설시조의 출현Ⅲ. 심화 논의Ⅲ.1. 설화부터 소설까지의 계승Ⅲ.2. 위항문학의 특성과 한계Ⅲ.3. 실학사상의 구체적 양상

  • [고전문학] 향가와 풍월도(헌화가. 모죽지랑가를 통해 본 풍월도)
  • 문학은 한 나라의 역사와 함께한다. 각 시대마다 그 시대의 사회계층에 의해 일정한 문학이 향유되고, 그 문학은 당시의 시대상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역사의 중요성에 비해 문학의 중요성은 상대적으로 경시되어 왔다. 단적인 예로 역사와 관련된 박물관(예컨대, 여러 유물 박물관, 역사 박물관)은 우리가 흔히 만날 수 있는데 반해, 문학을 소재로 하는 박물관은 쉽게 접하기 어렵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한국고전문학 박물관을

  • 9급 국어 정리 레포트
  • 문학관. 쾌락적 측면과 교훈적 측면의 상보적 입장.- 문학은 사과(딸기)와 같다. => 문학은 교훈과 쾌락을 함께 지녀야 한다.70년대 참여와 순수의 논쟁, 즉 교훈설과 쾌락설의 논쟁.7. 문학의 갈래(1) 언어의 형태에 따라 +- 운문 : 리듬의 중시 => 時+- 산문 : 전달 기능의 중시 => 나머지 도든 문학(2) 전달 방식에 따라 1) 구비문학 : 민중 공동작(적층문학, 유동문학), 보편적 민족적 내용, 현실주의적=> 설화, 민요, 판소리, 무가, 전통극, 속담, 수수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