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아동기문제에 관한 사회복지적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동기 전기
1)신체적 발달
2)인지적 발달
(1)초기적 수준의 도덕발달
①프로이드와 정신분석이론
②인지적 발달이론
③행동이론
3)사회적 발달
(1)성역할에 대한 인식
(2)자아개념의 형성
4)정서적 발달
5)사회사업의 관심 대상이 되는 아동기 전기의 문제

2. 아동기 후기
1)신체적 발달
2)인지적 발달
3)사회적 발달
(1)학교의 영향
①아동의 사회화
②사회적 규범의 학습
(2)친구관계의 경험
(3)팀 스포츠의 경험
4)사회사업의 관심 대상이 되는 아동기 후기의 문제(학습장애)

<부 록>
▣ 프로이드 성격발달단계(5단계)
▣ Piaget의 인지발달의 단계별 특성
▣ 콜버그 도덕발달 단계-Heinz행동 구체적 예
본문내용
(1)초기적 수준의 도덕발달 학령전기 후반 정도부터 아동기 전기에 걸쳐 사회적 규칙을 내면화하면서 기초적인 수준의 도덕발달이 이루어진다. 부모로부터 습득된 가치가 아동의 사고에 통합되며, 적합한 행동에 대한 기준이 자아 개념의 일부가 된다. 기초적인 수준이지만 도덕성의 발달이 이루어졌다는 것은 아동이 자기가 속한 가족과 지역 사회의 도덕적 규범을 학습하여 그것을 자신의 행동을 인도하는 지침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음을 말한다.①프로이드와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이론에서 도덕 발달 과정은 심리적 기제의 발달에 입각해서 검토될 수 있다. 그는 인간을 특정한 육체적, 정신적 능력과 한정된 에너지를 소유한 생물학적 유기체도 보았다. 유아기에는 이러한 에너지가 원초아(id)에 집중된다. 그러나 아동이 성장하면서 자아(ego)가 원초아로부터 분화된다. 자아는 원초아의 본능적 충동을 조절하면서 심리적 활동을 지배하며, 원초아와 초자아를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 초자아(superego)는 도덕적 행동을 산출하는 심리적 과정을 지배하며, 이것은 4~6세 정도에 어린이가 경험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해결로 형성된다. 프로이드는 이러한 초자아의 형성이 사회가 개인에게 요구하는 도덕과 질서의 과정을 추구하도록 인도하기 때문에 도덕적 인간이 된다고 주장한다.②인지적 발달이론 기초적인 도덕발달을 설명하는 데서 가장 중요한 인지발달 이론가는 파아제(Piaget)와 콜버그(Kohlberg)이다. 피아제의 이론에서 도덕적 판단의 주요한 발달은 타율적인 도덕성으로부터 자율적인 도덕성으로의 전환이다. 타율적인 도덕성은 어른들의 신체적 힘에 대한 두려움과 어른의 권위에 대한 복종에서 시작되는 것으로, 사고의 경향이 아직 자기중심적인 2~6세 동안의 전조작기에 존재하는 도덕적 수준이다. 특히 부모에 대한 일방적인 존중은 명령-복종이라는 타율적인 관계에 어린이를 놓이게 한다. 이러한 타율적인 도덕적 추론은 구체적 조작기에 감소하고, 그 이후에는 자율적인 도덕적 판단이 중요성을 갖게 된다. 콜버그는 상이한 발달적 시기에 있어서 도덕적 추론에 관한 사람들의 입장을 이해하기 위한 6단계의 모델을 제시하였다. 초기의 두 단계는 「전인습적 수준의 도덕적 판단」을 반영한다. 이 시기가 Piaget의 전조작기에 해당하며, 어린이는 규칙을 자신의 외부에 있는 것으로 인식한다. 콜버그에 의하면 도덕적 추론은 시작 단계일수록 더욱 타율적이며, 후속 단계로 나아갈수록 더 자주적으로 변화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아동상담- 청소년상담
  • 문제, 분노발작을 보이는 아동F. 품행장애를 보이는 아동 : 싸움, 잔인함, 무단결석, 일반적 파괴행동을 보이는 아동그러나 형제와의 경쟁이 심한 아동, 사회 병리적인 아동, 성적 충동이 강한 아동, 지속적인 도벽이 있는 아동, 극도로 공격적인 아동, 총체적 스트레스 반응을 보이는 아동들은 집단상담에는 적합하지 않고 개인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⑷ 가족상담아동 상담에서 다루는 아동 문제의 원인이 아동 자신일 때도 있지만 아동보다는 문제를

  • 가정폭력에 대한 해결책 및 대안
  • 대안 3) 아내학대가족의 자녀에 대한 사회복지 서비스3. 여성에 대한 폭력관련 서비스연계1) 여성에 대한 폭력 서비스 연계 현황2) 서비스 현황의 문제점III. 결론 1, 가정폭력에 대한 해결책 및 대안2.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적 차원에서의 전략 3. 가정폭력 관련 서비스 연계의 활성화를 위한 기본방향4. 아내학대 가족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 가정폭력에 대한 해결책 및 대안 Ⅰ. 서 론1998년 7월 1일 『가정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

  • [사회복지] 가정폭력에 대한 해결 및 대안
  • 사회복지사의 역할14. 가정폭력에 대한 해결 및 대안1) 거시적 차원2) 미시적 차원15. 해결책 및 대안16.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적 차원에서의 전략17. 가정폭력의 조치1) 경찰의 응급조치2) 법원의 응급조치3) 법원의 보호처분4) 배상명령18. 상담소 및 도움을 주는 단체III. 결론◩ 참고 문헌 ○ 가정폭력에 대한 해결 및 대안Ⅰ. 서론1. 가정( 가족 ) 이란?보통 사람의 일생은 가족에서 태어나 자라고 또 성장해서는 혼인관계를 통해 가족을 만

  • [아동복지] 장애아동 복지사업
  • 문제점 해결을 위한 아동복지적 지원 492. 장애아를 둔 부모에 대한 지원 49Ⅷ. 첨부자료 521. 논문 521)「장애아동 복지관련 법조항 신설을 위한 연구」(1998)2)「정서행동 장애 아동 가족의 일반적 특성과 가족지원 욕구에 관한 연구」(2005)2. 기사 571) 한겨레신문 : 기획연재 ② 통합학교는 비장애인학교의 미래다.2) 프로메테우스 신문 : 부모의 힘으로 바꾸어 나가겠다.3. 동영상 641) SBS TV 8시 뉴스 : 연속기획 장애도 서러운데 파양까지2) SBS 그것

  • [사회복지] 가정폭력의 대책과 방안
  • 가족 전체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Ⅳ. 가정폭력의 발생원인과 이론들1.가정폭력의 발생원인2.가정폭력에 대한 이론들Ⅴ. 외국의 가정 폭력에 대한 서비스의 현황1.미국의 가정폭력 서비스 2.영국의 가정폭력 서비스Ⅵ. 우리나라의 가정 폭력에 대한 지원 서비스의 문제점과 해결책1.사회복지적 지원 서비스의 문제점과 해결책2.국가 지원 서비스의 문제점과 해결책Ⅶ.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1.국가 차원의 개선방향2.사회복지적 개선방향Ⅷ.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