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학교폭력 가해자 및 피해자 치료를 위한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1) 폭력이란?
2) 폭력의 유형
3) 청소년 폭력
4) 학생간의 폭력 유형

2. 학교폭력의 원인
1) 개별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학교폭력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4.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
1) 학교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2) 학교폭력의 대책
* 학교폭력 가해자 및 피해자 치료를 위한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목적 및 필요성
◇프로그램 대상
◇프로그램 기대효과
■참고사이트&자료출처■
본문내용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1) 폭력이란?
- 신체적, 물리적 폭력 이외에도 언어적, 심리적 폭력 포함
- 유형, 무형의 힘이 사람의 신체 혹은 정신, 심리, 물건 등의 대상에 행사되는 모든 행위를 지칭하는 것
2) 폭력의 유형
- 물리적 폭력 : 신체에 직접 폭력이 행해지는 것, 신체적 괴롭힘, 신체적 불쾌감 유발하 는 행위
- 심리적 폭력 : 언어적, 상황적 협박과 강요, 고립시키기나 모욕을 주는 일, 두려움을 주 는 일, 좌절감을 주는 일
- 구조적 폭력 : 주어진 주변 사회 및 자연환경으로부터의 삶의 위협, 강압적 사회관계 및 제도와 상호 인간관계로부터 받는 심한 갈등
- 도구적 폭력 : 다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폭력을 도구로 사용
- 표현적 폭력 : 분노나 공포, 좌절 등이 행동으로 표출
- 공격적 폭력 : 타인을 괴롭힘으로써 즐거움이나 뭔가를 얻고자 함
- 방어적 폭력 : 공격에 맞서기 위한 폭력
3) 청소년 폭력
- 개념 :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인과 대물에 관계없이 힘의 불균형 상황에서 발생하는 언어적, 심리적, 물리적 폭력
- 범주 : 청소년간의 폭력을 비롯하여 청소년이 교사, 부모, 어린이들에게 행하는 폭력
참고문헌
청소년폭력예방재단 www.jikim.net
청소년보호위원회 www.youth.go.kr
학교폭력 예방을 위함 청소년 연합-파란 www.bluenetizen.org
학교폭력피해자가족 협의회 www.uri-i.or.kr
학생 집단 폭력 예방지도
특별한 만남을 위하여 [청소년상담센터 적응교육 프로그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막막한 레포트작성에 많은 도움되었어요
    감사합니다
  • pretty9***
    (2015.09.02 11:03:3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아요
  • jarae***
    (2007.06.12 09:19:07)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증가에 관한 형태 조사와 예방 및 대책
  • 및 대응체계현황과 문제점6. 학교폭력 실태1) 청소년 범죄유형별 현황2) 학교폭력 단속현황3) 학교폭력 피해현황4) 최근 1년간 급우나 또래친구로부터의 욕설이나 협박경험5) 최근 1년간 지속적으로 집단따돌림을 당한 경험7. 학교폭력 대응체계1)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2)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5개년 기본계획1. 학교폭력 예방․근절을 위한 교육 및 지원 강화2. 교원의 학생 생활지도 전문능력 제고3. 피해자 보호 및 가해자 선도 강

  • [상담과 생활지도] 학교 폭력 -성폭력 가해자를 위한 프로그램
  • 상담과 생활지도학교 폭력-성폭력 가해자를 위한프로그램목 차Ⅰ. 서론1.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운영방향2.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이론적 배경 Ⅱ. 프로그램 회기 구성1. 주요 프로그램 개관표 Ⅲ. 세부 프로그램의 실제1. 제 4회기 2. 제 5회기Ⅳ.프로그램 운영 참고 자료들1. 관련 검사 도구 2. 관련 기사 3. 관련 상담기관4. 관련 참고도서 5. 관련 영상자료 Ⅰ. 서론1.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운영방향① 본 프로그램의 필요성‘성’ 이라는 건

  • [사회복지]아동성폭력의 실태 및 해바라기 아동센터 기관조사
  • 폭력 예방교육 전문 강사 양성과정 개설(08.5)마. 아동성폭력 예방교육 전문 강사 양성프로그램 개발. 보급(08.10)바. 범국민 의식개선을 위한 캠페인 확산사. 「아동 여성보호 지역연대」 발대식 및 「아동 안전 지킴이집」 홍보아. 민관 협동으로 매년 2월 22일 추진되고 있는 「아동성폭력 추방의 날」 정례화 및 아동 성폭력 추방 주간 운영 앞으로, 아동성범죄 처벌 강화 등 아동보호를 위하여 성폭력범 죄자 유전자정보 DB데이터베이스화와 청소년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폭력의 현황 및 통계2) 청소년들의 집단 괴롭힘 사례 분석Ⅱ. 집단 괴롭힘의 원인1. 집단 괴롭힘의 특징 및 가해자와 피해자 분석.1) 집단 괴롭힘의 특징.2) 집단 괴롭힘의 가해자 분석3) 집단 괴롭힘의 피해자 분석4) 집단 괴롭힘의 방관자 분석5) 집단 괴롭힘: 학교의 원인6) 부모의 양육방식과 집단 괴롭힘의 상관관계.Ⅲ. 집단 괴롭힘의 해결방안.1. 면책적 접근과 회복적 사법을 통한 접근2. 집단 괴롭힘의 가해자와 피해자에 대한 접근과 치료.1)

  • [청소년폭력]학교 폭력청소년 문제
  • 폭력적인 청소년들이 서로 피해자가 되 기도 하고 가해자가 되기도 하는 악순환을 거듭함. 3) 가정이나 학교에서 폭력적 훈육을 받은 경험이 많을 뿐 아니라 그를 통해 폭력을 학습 하게 된다는 것이다.4) 공격적 성향이 크다.5) 현실에 대한 부적응이다. 4. 학교폭력의 대책1) 학교폭력에 대한 시각 전환첫째, 가해-피해라는 이분법적 사고에서의 방향 전환둘째, 질벙 위주에서 치료적예방적 차원으로의 전환셋째, 가정학교정부사회적 차원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