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닌텐도와 소니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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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닌텐도 선정 이유
About 닌텐도
닌텐도와 소니의 경영전략
SWOT, 4P, STP전략
닌텐도의 한국 시장 진출
닌텐도가 앞으로 나아갈 길
본문내용
닌텐도의 swot분석
① Strenth(강점): 인지도가 매우 높은 마리오나 포켓몬 같은 타이틀의 보유, 게임의 재미와 질에 대한 고객들의 높은 신뢰, 적은 게임 제작비와 저렴한 하드웨어 가격, 새로운 포토블시장에서도 높은 점유율 유지, 1.5GB 광디스크를 이용함으로써 가능하게 된 저작권 보호, 소프트웨어 성공에 따른 문화 컨텐츠 사업 호황을 들 수 있다.
② Weakness(약점): 서드파티(해당 분야에 그 분야를 처음 개척했거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등의 주요기업이 아니라 해당 분야에 호환되는 상품을 출시하거나 타 기업의 주 기술을 이용한 파생상품 등을 생산하는 회사들을 가르키는 용어) 부족으로 인한 마리오, 포케몬, 젤다 등 일부 게임 타이틀에 의존하는 경향, 요즘 세대에 맞지 않는 기기 성능 고수, 게임 소프트의 부족으로 인한 기존 고객 유출, 20대 이상의 취향에 맞지 않는 게임을 들 수 있다.
③ Opportunity(기회):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긍정적 변화, 여성 게임 유저 증가(target segment 확대), 차세대 게임기(Wii)의 성공적인 출시와 마케팅을 들 수 있다.
④ Threat(위협): 주 고객인 어린 연령층 요구수준의 성숙, 경쟁사 소니 제품의 압도적인 강세, 다용도 엔터테인먼트 기기로서의 하드웨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 증가, 성인층의 구매에 큰 방해요소가 되는 아이들 게임이라는 인식 고정을 들 수 있다.

닌텐도의 4P분석
① Price: 닌텐도의 가장 큰 장점인 저렴한 가격(닌텐도 DS 15000엔).
② Product: 두 개의 TFT 컬러액정화면, 16명 동시 게임기능, 3D 스틱 등이 포함된 첨단적인 하드웨어 구성. 다양한 시도로 우수한 기술의 신제품을 출시하여 왔다.
③ Place: 대리점을 통한 판매방식을 선택했으며, 닌텐도 산하의 업체가 아닌 현지의 수입업체와 계약을 맺고 제품을 공급해 왔다. 또한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정식 발매되는 최신게임을 가장 먼저 제공하고 특가판매 등의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했다.
④ Promotion: “만져보셨나요? NINTENDO DS"라는 컨셉으로 차세대 휴대용 게임기를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는 체험장/이벤트몰 설립했다. 판촉을 위해 유럽의 ECTS, 일본의 도쿄게임쇼, 미국의 E3와 같은 세계적인 종합게임 전시회에 부스 설립, 슈퍼마리오 영화 제작, 포켓몬스터 캐릭터 상품 개발 등으로 PR 효과를봤다.

닌텐도의 STP전략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g
닌텐도는 가끔 게임을 하는 사람, 게임을 아예 하지 않는 사람, 그리고 테니스, 야구, 골프 등 실생활 게임을 흉내 낸 동작제어가 특징인 예전 위 스포츠(Wii Sports) 같은 간단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특히 어린 연령층)을 꾸준히 공략대상으로 삼고 있다. 한편 Wii 게임의 대다수는 장기간 게임을 즐기는 고객들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 http://www.nintendo.co.kr/ 한국닌텐도
‧ http://www.betanews.net/ 베타뉴스
‧ http://www.naver.com/ 백과사전
‧ 재미의 비즈니스 - 경제학으로 본 게임산업/ 허준석
‧ 73인의 유쾌한 역발상 (성공하는 사람들의 청개구리 발상법)/ 구츠와다 타카후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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