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감성마케팅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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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감성마케팅에 관한 레포트자료 입니다.
목차
1. 감성마케팅이란?

2. 감성마케팅의 영역과 사례

3. 감각마케팅

(1) 음악마케팅

(2) 향기마케팅

(3) 컬러 마케팅

4. 감성마케팅의 중요성

5. 감성마케팅의 흐름과 전망
본문내용
1. 감성마케팅이란?

감성 마케팅은 한 마디로 소비자들의 감성에 어울리는 혹은 그들의 감성이 좋아하는 자극이나 정보를 통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호의적인 감정 반응을 일으키고 소비 경험을 즐겁게 해줌으로써 소비자를 감동시키자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즉 물질적인 자극뿐만 아니라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소비자의 마음을 상대로 하는 감각정보를 통해 소비자의 감성 욕구에 부응하자는 것이다. 인간이 다섯 가 지 감각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에 기초하여 정보를 받아들인다는 점을 핵심으로 하여 이러 한 감성적 측면을 강조한 혹은 감성적 측면에 소구하는 마케팅이라 볼 수 있다.
제품의 본질적인 혜택 외에 디자인을 통한 차별화는 감성 마케팅의 고전적 본보기라고 할 수 있다. 제품에 있어서 디자인의 중요성은 감성의 시대를 맞아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것이라 생각된다. 디자인과 같은 제품의 시각적 정보 외에 청각적 정보, 촉각적 정보도 적절하게 응용될 수 있다는 사실 을 상기 시켜 주고 있다. 맛있는 과일이나 과자의 사각사각 소리 (청각정보), 아기 기저귀의 뽀송뽀송함 (촉각정보) 등은 시각적 정보에 못지않게 소비자의 구매를 유혹한다. 한편 제품에 관련된 감성 자극 뿐 만 아니라 쇼핑 경험에서의 신선한 자극은 쇼핑 공간에서의 더 많은 구매, 재 방문 의도를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호감도도 향상시킬 것 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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