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델컴퓨터사의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05 / 2019.12.24
- 1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델컴퓨터사의 성공사례라는 주제의 리포트입니다...좋은 참고 되시길...
- 본문내용
-
The Personal Computer Industry
History. 컴퓨터는 세계 2차 대전 당시 군사용 리서치를 위해 탄생되었다. 1949년 파퓰러 메카닉스 (Popular Mechanics)지는 “미래의 컴퓨터는 1.5톤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 후 30년간 수직 통합된 IBM, Digital Equipment Corporation이 생산한 본체와 미니컴퓨터가 시장을 점령했다. 1977년에 미니 컴퓨터 제조사인 DEC의 창업자 케네스 올슨은 “개인용 컴퓨터를 집에 가지고 있을 이유가 전혀 없다”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컴퓨터 애호가들은 이미 집에서 조립할 수 있는 컴퓨터를 통신 판매와 소매 키트로 구매했다. 이러한 키트는 인텔과 같은 벤처업체가 만든 마이크로프로세서, 그리고, 램(RAM), 롬(ROM), 파워써플라이(PSU) 등과 같은 부속품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케이스 마지막에 전문용어들을 정의해 놓았음.)
1975~1981년, 일련의 기업들은 점점 더 통합되고 새롭게 조립된 PC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벤처업체인 애플컴퓨터와 MITS, 그리고 탠디(TANDY) / 라디오색(Radio Shack), 코모도(Commodore)등의 중소업체 제품은 쉬운 사용법으로 교육기관 및 컴퓨터 사용자들에게 인기를 끌면서 초기시장을 이끌었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Texas Instruments), 휴렛팩커드, 제니스(Zenith), NEC, IBM, 올리베티(Olivetti), 왕(Wang), DEC, 도시바, 산요, 소니, 제록스 등의 기존업체들도 경쟁에 참여해 PC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IBM은 1981년 첫 PC를 출시했으며 2년 후 시장의 42%를 점유했다. 세계적인 명성의 기업 영업인력과 서비스 조직으로 메인 프레임 컴퓨터 시장의 61%를 차지하며 메인 프레임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부품을 생산하고 있었다. 하지만 IBM은 PC를 만들기 위해 많은 관련 부속품들을 외부에서 구매했다. 벤처 소프트웨어 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사에 자사 PC를 위한 운영체제를 쓰도록 했고 인텔이 설계한 마이크로프로세서 구조를 적용했다. 자사 PC체제의 대부분을 발표하면서 IBM은 “개방형구조”를 앞세워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IBM PC를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기를 장려했고 프린터와 같은 컴퓨터 주변기기를 생산하는 다른 업체들 또한 독려했다. 컴퓨터 업계는 빠른 속도로 IBM의 기준에 맞춰져 갔다. 1983년까지 업계의 양대 산맥인 애플의 시장점유율은 20%밖에 되지 않았다.
IBM은 거대한 영업 인력을 이용하여 PC를 대기업에 판매했다. 총액할인으로 대기업은 IBM과 연관성이 높은 MIS부서를 통해 PC를 구매했다. 또한 IBM은 소기업 및 개인고객 대응을 위해서 씨어스, 컴퓨터랜드 등의 소매업체로 방향을 선회했다. 이는 분배자들과 부가가치 재판매자들로 알려진 딜러들의 네트워크의 발달을 촉진했다. 이러한 재판매자들은 PC 판매뿐만 아니라 아직은 잘 알려지지 않은 제품들에 관해 설명을 해 주기도 하였다. 재판매자들은 보통 컴퓨터의 설치 및 프로그램 설정을 했으며, 고객 네트워크를 연결해주고 진행상황에 맞춰 컴퓨터를 다뤘다. 중소기업의 근로자들은 재판매자들만큼의 기술이 없었고 소수의 회사들만이 고용한 직원들의 숙련 정도를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양의 PC를 갖고 있었다.
IBM의 PC부문 평정으로 다른 기업들이 ‘IBM 모방품’을 주문하기 시작했다. 1982년, 컴팩은 저가 휴대용 PC를 시장에 선보였고 첫해에 1억 달러를 예약하며 미국역사상 최단기간에 성장한 기업에 오른다. 다른 벤처업체들도 컴팩을 뒤쫓기 위해 IBM 모방품을 갖고 시장에 뛰어든다. 이 중 델 컴퓨터 회사는 1884년에 법인조직으로 탈바꿈하며 같은 기간에 휴렛팩커드 등 대부분의 기존 업체들은 IBM의 기준으로 특허구조를 바꾸었다.
IBM처럼 IBM모방품의 제조업체들은 재판매자와 소매점에 의존하여 고객에게 접근했다. 컴팩과 같이 내부 영업직원이 없는 벤처업체는 재판매자들로 하여금 대기업 고객을 찾아가도록 한 반면, IBM은 애초에 대기업고객과는 거리를 두도록 판매자를 움직였다. 하지만 후에 IBM 역시 대기업 서비스에 있어서 재판매자의 비중이 커지게 된다.
1986년에 이르러 IBM은 PC 시장의 기준을 선도하면서 개방형체제를 촉진하는 결과를 낳았지만, PC의 핵심부분인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운영체제가 인텔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손에 들어가게 되었음을 깨닫는다. 1986년, IBM은 인텔의 3세대 마이크로프로세서인 386칩을 채택하지 않는다. 1987년 자사의 PS/2를 소개하면서 IBM은 PC 시장을 재차 독점하려 했다. 한편 컴팩은 386칩을 채택하고 기존의 사업기준에 맞는 9개의 클론 제조사 그룹을 이끌었다. 그 후 IBM이
자료평가
- 자세하고 좋은 자료 감사 ... 잘 활용했음 ...
- frog7***
(2012.07.12 16:45:5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