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글로벌 한류와 혁신 전략] 글로벌 한류와 혁신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04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한류의 현황
1. 한류의 발생
2. 한류의 확산
3. 지역별 한류 현황
Ⅲ. 한류의 영향 및 효과
1. 문화컨텐츠 수출증가
2. 상품 수출증가
3. 관광객 증가
4. 국가이미지 개선
Ⅳ. 글로벌 한류 및 혁신전략
1. 글로벌 한류 & 한류우드
2. 혁신전략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한류(韓流) 물결이 아시아 각국으로 계속 번져나가고, 드라마 음악 게임 같은 대중문화에서 음식 패션 같은 라이프스타일로 그 대상이 확대되면서 한국이 아시아 퓨전문화의 메카로 자리잡고 있다.
한국이 중심이 되어 일본, 중국 자본과 인력이 참여하는 영화와 드라마 제작이 잇따르고, 가수 박진영이 대표로 있는 연예제작사 JYP는 태국 필리핀 중국 등에서 유망 신인을 발탁해 보아와 같은 아시아를 대표하는 가수로 키우는 야심찬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한류의 한계도 드러나고 있다. 대중문화 일변도의 한류는 젊은이와 여성등 제한된 계층에서만 수용되는 일시적 유행에 그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류에 대한 각국의 경계심도 높아져 중국 정부는 한국 드라마 수입에 대한 보이지 않는 견제에 나섰고, 일본에서는 혐한류(嫌韓流)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이에 따라 한류의 한계를 극복하고 일시적 유행이 아닌 지속 가능한 문화현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대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많은 전문가들은 그 대안으로 한류를 넘어 한국을 아시아 문화허브 키워나가는 국가적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안한다.
일방적으로 우리의 문화 콘텐츠를 수출하는 한류가 아니라 아시아 각국의 문화를 수용하고 흡수하여 아시아인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아시아 문화의 중심, 문화적 용광로가 되자는 것이다.
- 참고문헌
-
IT 혁신과 한류열풍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 김윤호 | 2005
문화산업 정책 진단 :문화산업계가 체감한 2004년 문화산업정책
국회 문화·관광산업연구회 | 국회. | 2004
한국의 사회변동과 사회통합
한국사회학회 | 2004 원문미리보기
한류와 문화정책
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 한윤경 | 2006
'한류'도 문명사적 의미가 있을까?
문명사적 접근 철학과현실 2006년 여름호(통권 제69호)
진정 '한류'가 지속되길 원한다면
KDI경제정보센터 | 원용진 | 2006
대만에서의 "한류" :현황과 전망
서강대학교동아연구소 | 전성홍 | 2002
한류현상을 이용한 자치단체의 외부관광 홍보전략
현대사회연구소 | 이인구 | 2005
한류의 브랜드화를 통한 한류관광의 지속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 관광대학원 | 염경아 | 2006
한류와 텔레비전 드라마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 이경숙 | 2004
중국 개혁기 청소년문화 분석 :"한류"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동아연구소 | 이민자 |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