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청소년발달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0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개념
① 신체적 발달측면
② 심리적 측면
③ 사회적 측면
2. 청소년기와 문제
1) 학교폭력청소년문제
(1) 학교폭력
2) 집단 따돌림 문제
3) 중퇴청소년 문제
4) 친구관계와 이성문제
(1)청소년기 친구관계의 특성
(2) 청소년 성문제
①청소년 성문제의 유형
ㄱ.성폭력 ㄴ.임신 및 낙태
5) 청소년 비행
3. 청소년기의 발달
1) 신체 및 생리적 발달 신체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①추상적 사고
② 복합적 사고
③ 상위인지
3) 사회인지적 발달
4) 심리적 발달
5) 자아존중감
6) 청소년기의 정체
① 청소년기에 들면서 내적 충동의 질적 양적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②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상충적인 사회적 요구 때문이다.
③ 청소년기가 되면서 선택을 강요받기 때문이다.
④ 청소년기에 증대되는 인지 능력이 그 원인이 될 수 있다.
⑤ 동일시 대상의 변화를 들 수 있다.
(1) 정서적 특성
(2) 사회적 특성
7) 성 역할 사회화
①가족, 동료, 학교
②미디어와 성 역할
③문제의 원천으로서의 성 역할
8) 우울
4. 청소년기와 사회환경
1) 청소년기와 가족환경
(1) 부모와의 관계
(2) 상호작용의 차원
① 정서적인 분위기
② 부모와의 갈등
③ 형제관계
(3)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의 문제점
2) 청소년기와 친구환경
(1) 우정
(2) 또래집단
3) 청소년기와 학교환경
4) 청소년기와 정보환경
(1) 비디오 게임
(2) 인터넷
(3) 사이버중독
5) 청소년기와 이성교제
6)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 부모의 영향
(2) 사회계층
(3) 지능, 적성, 흥미
5. 청소년 복지 프로그램
1) 건전 가정의 육성
2) 교육기회의 제공
3) 청소년의 선도
4) 사회봉사활동의 기회제공
5) 유해환경의 정화
6)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⑴ 신체적 발달측면
⑵ 사회정서적 발달측면
6.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
1) 청소년의 복지실천을 위한 방향
2) 청소년기의 복지실천을 위한 법 ․ 제도
7.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발달과정을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학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성인기 등과 같이 몇 단계로 구분했을 때는 어느 한 단계도 중요하지 않은 단계가 없겠으나, 특히 청소년기는 이 시기가 갖는 특수성으로 인해 발달단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로서 아동이 한 사람의 독립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준비기이며 과도기이다. 즉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를 연결하는 다리의 역할을 함으로써 성인 생활을 위한 기반을 닦는 중요한 시기가 된다. 청소년기는 단순한 신체적 생리적 성장뿐만 아니라 정신적, 심리적, 지적, 사회적 성숙 등 다양한 변화와 발달이 일어나는 인간 성숙의 과정으로서 한 사람의 개인적 특징이 형성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그러나 요즘의 청소년들은 잘못된 사회 환경의 영향으로, 가족과의 갈등과 방황, 혼동, 반항 등의 반사회적 행동을 일삼으며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고, 사회도 청소년기를 침체시기로 보고 청소년들을 다루기 힘든 존재로서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성인들의 부정적인 시각과 고정관념은 청소년들을 바람직하지 않은 방향으로 왜곡시켜 이해하고 지도하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앞으로 청소년 발달에 대한 끊임없는 투자가 계속되고, 청소년들 스스로가 각성한다면 이러한 문제들은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을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과 마찬가지로 그들 나름대로의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는 개인으로서 인정해야 할 것이다. 미래 사회의 주인공으로서 우리사회와 국가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은 개인적으로 행복하고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책임감 있고 유능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그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각별한 지도와 배려가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손홍숙 외(2006),「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현사
조복희 외(2004),「인간발달」, 학지사
한상철 외(2004),「청소년 심리의 이해」, 학문사
김태련 외(2004),「발달심리학」, 학지사
조복희 외(2004),「인간발달」, 학지사
정영숙 외(2004),「청소년 심리학」, 시그마프레스....원저자 F. Philip Rice(편역)
상지대학교 송정부 교수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 -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의 성장과 발달 단계 중 청소년기와 노년기의 인간 발달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사의 사회복지실천과제에 대하여 논하시오
  • 인간의 성장과 발달 단계 중 청소년기와 노년기의 인간 발달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사의 사회복지실천과제에 대하여 논하시오 1. 청소년기의 인간 발달 단계에 따른 발달 과업청소년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아동에서 성인으로 되어 가는 과도기로 다음의 여러 가지 발달특성을 보인다. 첫째, 청소년기에 들어서면서부터 급격한 성장을 거쳐 신체적으로는 성인의 수준에 도달한다. 둘째, 청소년의 생활과 행동에는 성적 성숙이 기초

  • 청소년기 신체적 발달의 영향과 신체발달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 청소년기 신체적 발달의 영향과 신체발달에 따른 사회복지실천I. 신체적 발달의 영향청소년기의 급격한 신체적 발달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지각의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에 심리사회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같은 청소년이라 하여도 소년과 소녀가 이러한 신체적 발달로 인하여 받게 되는 영향은 각기 다르다. 소년의 경우 신체성장에 걸맞는 과업을 수행할 수 없을 때 실망하므로 일시적으로 부정적 자아개념이 형성되며, 사정능력의 발

  • [사회복지] 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실천과 가족지원
  • 발달의 단계를 설명하는 포괄적인 기준은 개인의 생애주기와 각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과업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애에 관한 연구와 실천에서는 생애주기의 문제가 최근 복지 선진국에서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며, 국내에서는 이러한 관점의 도입을 위한 연구는 이제 시작단계에 있다.현재까지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은 일방적으로 어떤 도움을 받아야 하는 위치에 있는 인구집단이라는 정도로 인식하여 왔다. 그러나 장애인이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핵심체크 A~J)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사회복지실천 적용)인간발달단계를 유아기(생후1년) - 초기아동기(1세~3세) - 유희기(취학전,3~5세) - 학령기(초등학교시절,6~사춘기) - 청소년기(10~20세) - 성인초기(20~30세) - 성인기(40~50세) - 노년기(60세 이후)의 8단계로 구분.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인간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C. 안나 프

  • 청소년기 발달특징 및 발달과업
  • 청소년기 발달특징 및 발달과업목차청소년기 발달특징 및 발달과업I. 학자들에 따른 청소년기의 발달과업1. Freud의 리비도2. Piaget의 형식적 조작기3. Erikson 및 Marcia의 자아정체감1) Erikson의 자아정체감2) Marcia의 자아정체감II. 청소년기 발달특징1. 신체적 발달1) 사춘기의 성장2) 사춘기 신체변화2. 인지적 발달3. 정서적 발달4. 사회적 발달III. 청소년기 발달의 사회복지실천 개입(적용)방안* 참고문헌청소년기 발달특징 및 발달과업청소년기(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