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와 뉴질랜드의 아동보육제도와 보육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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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호주의 아동보육제도와 보육프로그램

1. 서 론
2. 교육이념과 교육내용
1) 교육이념 및 목적
(1) 호주 취학전학교위원회의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목적
(2) 유아교육과 유아복지에서의 가정들
2) 교육제도 및 법규
① 복지부를 중심으로 일원화 된 유아교육제도
② 호주학교 제도
③ 호주의 의무교육
3) 호주에서 시행중인 유아교육 시설
(1) 학령전 학교교육시설
①전통적인 학령전 학교시설
②유아교육시설 유형
(2) 보육시설
㉮ 기관중심보육시설
㉯ 가정중심 보육시설
(3) 놀이집단
4) 유아교육법규
5) 교육내용
① 유아교육과정 목표
② 유치원의 특징
3. 아동보호와 시설형태
1) 아동보호시설
2) 아동보호비용 지원제도
(1) 아동보호비 감면
(2) 아동보호부조
4. 보육프로그램
5. 교수방법
1) 유아교수방법
2) 교사의 역할
3) 일과운영 및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① 몬테소리 취학전 학교
② 캠펠라 교외의 유치원
③ 캠펠라 교외의 신흥 주택지에 있는 유치원

6. 지원체계 및 취원현황
1) 호주의 교사 대 아동 비율
2) 호주의 유아교육시설에 대한 자금 지원
(1) 호주 연방 지원
(2) 주정부 지원

7. 아동보호의 문제점
8. 호주의 유아교육 교육평가
1) 평가의 역사 및 목적
2) 평가의 내용 및 방법
3) 평가 결과의 활용
3) 교원 양성 및 재교육
2장. 뉴질랜드의 아동보육제도와 보육프로그램
1. 아동보육제도
2. 아동보호 프로그램

3장. 결 론

참고문헌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 론

호주는 인구의 대부분이 유럽 이민과 그 자손들이나 최근 아시아계 이민이 급증하고 있으며 호주의 원주민은 약 1.6%에 불과하다. 호주는 최근 노동당이 패하고 신정부가 들어서면서 많은 복지정책을 변화시켰다. 우선 정부 조직에 있어서 과거 ‘인간서비스와 보건성’을 ‘보건과 가족서비스성’으로 명칭을 변경하였으나 ‘가족 및 아동서비스국’은 바꾸지 않았다. 과거 노동당 정부는 아동보호정책이 ‘욕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양적 확대에 관심을 가졌으나 신정부는 가정에 대한 지원시책의 일부로 아동보육시책을 간주하고 있다. 그리하여 세금제도, 가족수당, 주택, 교육, 직업훈련, 복지서비스를 가정에 대한 사회서비스의 일부로서 보육사업을 생각하고 있다. 호주의 아동보호시책은 70년대 이후 여성노동자들이 권리획득운동의 배경으로 발전하였다. 그래서 여성노동자에 대한 기회균등을 보장하기 위한 시책이다. 일본은 아동보호소 입소기준이 보육이 결여된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호주의 경우는 여성노동자의 기회균등 보장이라는 ‘부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 후 아동의 권리조약, 국제아동의 해, 가족의 해 등으로 아동 제 1주의(children first)로 1970년대 후반에 아동보호사상이 발달하였다. 특히 아동과 여성노동자 자신의 복지, 즉 권리 보장과 자기 실현 등으로 아동보호제도가 발달하였다. 호주의 아동보호서비스에 관한 기본법으로는 아동보호법(Child Care Act, 1972)이 있다. 이 법은 취학전 아동을 대상으로 보호를 행하는 경우 장소의 설치 및 보호 관련 조사를 수행하는 목적으로 규정되어 있다. 이 법은 아동보호센터에 관한 정의와 세칙이 규정되어 있다. 이것에 기초하여 각 주 정부는 아동보호서비스에 관한 규칙이 정하고 시설에서 아동보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는 면허제를 통한 지도, 감독권을 행사한다. 그러면, 이러한 호주의 아동보호제도와 프로그램에 대하여 자세히 고찰하여 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1. 김오남. 곽수란. 노명희, 아동복지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1.
2. 주정일. 이소희, 아동복지학, 교문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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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장인협. 오정수, 아동.청소년복지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5.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편, 아동복지편람,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1997.
6. Birralee Child Care Center, Information and Policy Book, 1997
7. D. Bennan, The Politics of Australian Child Care from Phitanthropy to Feminism,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4
8. P. Sebastian-Nickell, R. Milne, Care and Education of Young Children, Longman,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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