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심리] 굿윌헌팅 - 교사의 역할과 관련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0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굿 윌 헌팅”은 천재성을 지녔지만 불우한 환경 때문에 정규교육을 받지도 못한 채 MIT공대에서 청소부로 일하는 윌 헌팅이라는 청년이 램보와 맥과이어라는 두 교수와의 만남을 통해 자신을 변화시켜 가는 과정을 그린 이야기이다. 이 영화는 우리에게 기구하면서도 드라마틱한 이 천재아의 이야기를 통해 “참교육이란 무엇인가? 그러한 교육을 위해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라는 중요한 교육적인 시사점을 제안하고 있다.

1. 교육의 대상 - 윌 헌팅

이 영화의 가장 중요한 주인공은 천재아 윌, 즉 교육의 대상이 되는 학생이다. 우리는 교육철학적 관점으로 영화를 바라보기에 앞서 먼저 주인공 윌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효과적인 교육, 바른 교육을 위한 첫 번째 단계는 학습 및 교육의 대상자인 학생의 내적 외적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며, 학생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 없이 바른 교육적 성과를 얻기란 매우 힘들기 때문이다. 그러한 점에서 윌에 관해 살펴보면, 윌은 남부 보스턴의 빈민가에서 살고 있는 청소부로 육체적 노동으로 생계를 유지하며 친구들과 술 마시며 즐기는 것으로 시간을 때우는 청년이지만, 어려운 책의 내용도 한 번 보면 그 내용을 빠짐없이 기억하고 학자들이 몇 년간에 걸쳐 증명하려고 했던 수학문제를 간단히 풀어버리는 뛰어난 지적 능력을 지닌 천재아이다. 하지만 고아였던 윌은 어린 시절 입양될 때마다 ................................................
이러한 윌은 그 앞에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난 두 교수 램보와 숀에 의해 큰 변화의 계기를 갖게 되고 그의 삶은 이제 예전과는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기 시작한다. 그는 결국 자신의 삶에 대한 고민 속에서 다양한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램보와 숀이 윌을 바라본 시각은 무엇이고 그들은 각각 윌의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를 알아보는 것은 교육에 있어 교사의 역할에 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하는 일일 것이다.

2. 교육자 - 램보와 숀 멕과이어 교수

램보는 윌의 뛰어난 재능을 제일 먼저 발견한 교사이다. 그는 윌의 재능을 알아차릴 수 있는 이는 몇 안 되며, 자신이야 말로 윌이 능력을 발휘하도록 도울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자신에게 없는 뛰어난 지적 능력을 가졌지만 활용하지 못하는 윌을 교육을 통해 현재의 욕구를 미래의 목적 즉 세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위대한 업적에 종속시켜야 한다고 믿는다. 그리고...(이하 생략)
참고문헌
이돈희 외,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2002
이영자, 교육철학 및 교육사, 홍익출판사, 2002.
정영근 외,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1999.
조용태, 교육철학의 탐구, 문음사,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ra***
    (2008.11.04 23:06:46)
회원 추천자료
  • [영화감상]교육심리학
  • 교육의 목표와 목적, 방향성을 다시 한번 보여주며, 깨달을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려 했다 생각합니다.그리고 자꾸 저희가 교육심리학 초점에 맞춰 연관을 지어 가며 이 영화를 설명 할수 밖에 없게 되는데, 사실 굿윌헌팅 이 영화는 삶의 모습, 사람의 마음을 깊숙하게 건드리고 들어가는 이야기들과, 현실의 적나라한 모습을 멋스럽게 풍자하는 장면들을 그려내므로서 마음의 상처, 사랑, 가정, 우정, 성공등 인간의 삶에 있어 중요한 이 모든

  • [교육심리] 영화 `굿윌헌팅` 이 교육현장에 주는 의미
  • 교육의 목표와 목적, 방향성을 다시 한번 보여주며, 깨달을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려 했다 생각합니다.그리고 자꾸 저희가 교육심리학 초점에 맞춰 연관을 지어 가며 이 영화를 설명 할수 밖에 없게 되는데, 사실 굿윌헌팅 이 영화는 삶의 모습, 사람의 마음을 깊숙하게 건드리고 들어가는 이야기들과, 현실의 적나라한 모습을 멋스럽게 풍자하는 장면들을 그려내므로서 마음의 상처, 사랑, 가정, 우정, 성공등 인간의 삶에 있어 중요한 이 모든

  • [교육학개론] 굿윌헌팅
  • 교육을 발판으로 삼아 우리 스스로가 성취해나가야 할 것이다.2-(2)우리가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게 돌 교육 상황에서 체계적인 인간 이해에 바탕한 관계의 모형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친 구동 료 자 녀 나(부모,친구 동료,간호사등)환 자 학 생→ 나(부모) 와 자녀 사이 : 사랑, 신뢰, 애정→ 나(교사) 와 학생 사이 : 창조적 성실성과 믿음을 요구→ 나(동료) 와 동료 사이 : 동료애→ 나(친구) 와 친구 사이 : 우정, 신뢰→ 나(간호사)와 환자사이 :

  • [교육학개론] 영화 굿 윌 헌팅(Good Will Hunting)을 통해 바라 본 교사의 모습과 교육의 의미
  • 헌팅(Good Will Hunting)2. 영화속의 교사상 및 교육의 의미‘교육학개론 10조’영화속 교사상램보 교수(학생의 재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 하지만 흥미를 고려하지 않음) 윌의 천재성을 발견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 교육의 의미를 학습자의 재능을 이끌어주고 그를 최대한발휘하게 인도해주어야 한다고 생각 윌의 내면적 상태나 의견은 무시, 교육내용 측면만 강조 적극적 방향 제시를 하는 교사.숀 교수(학생의 심리와 감성의 고

  • [교육심리] 영화로 보는 교사상
  • 노골적인 묘사. 교사는 학생들을 감시하고 통제하여 평등하고 민주적이어야 할 학교가 오히려 사회보다 더 권위적이고 비민주적인 모순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선생 김봉두 : 촌지교사투사부일체 : 원조교제교사여고괴담 : 강압적,편애하는 교사우리가 가져야할 교사상학생에게 끊임없는 관심과 격려를 해 주어야 함교과 면 뿐만 아니라 인간적인 면에서 역할모델이 될 것학습교육과 인성교육 둘 다 소중히 해야 함1.2.3.수업 끝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