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0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 수학교육의 정의
1) 사전적 의미로 수학교육을 정의
2)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수학교육이란?
2. 유아 수학교육의 방법
1) 교수-학습원리
2)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접근방법
(1) 사회극놀이를 통한 수학활동
(2) 신체활동을 통한 수학교육
(3) 동화. 동요. 동시를 활용한 수학활동
3. 유아수학교육의 목적
1) 일상생활에 필요한 수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3) 수학을 사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4) 수학적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기술을 획득한다.
4) 수학경험을 즐기고 수학의 가치를 인식한다.
5) 자신의 수학적 능력에 대해 확신을 갖는다.
4. 유아기에 형성해야 할 수학적 태도
1) 일어나는 여러 상황들에 있어 수학적 사고를 하도록 하는 것
2) 수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지닐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3) 수학이 가치 있는 학문임을 느끼도록 하는 것입니다.
5.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원리
1) 문화적으로 정의된 수학교육 내용
2) 수학교육의 원리
(1) 여러 가지 관계 만들기
(2) 사물의 수량화
(3) 수학교육을 위한 문학적 접근
(4) 자율성 발달을 위한 수학교육에의 접근
6. 유아 수학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1) 교실환경
2) 수학활동영역
3) 포스터 사용
4) 외부요인
5) 시범 보이기
6) 컴퓨터를 이용한 유아수학교육 사례
7. 규준에 의한 수학교육
1) 과정구성 요소
(1)문제해결로서의 수학
(2) 의사소통으로서의 수학
(3) 추론으로서의 수학
(4) 수학적 연관성
(5) 어림셈
2) 내용구성요소
(1) 수감각과 수개념
(2) 연산개념과 정수계산
① 연산개념
② 정수계산
(3) 기하와 공간감각 (4)측정
(5) 통계와 확률
(6) 분수와 소수
(7) 규칙성(patterns)과 관계
8. 유아수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1) 3-8세의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은 발달적으로 적합하여야 한다.
2)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격려되는 수학학습 활동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3) 생활에 관련된 내용을 기초로 하여 제공되어져야 한다.
4) 의견을 교환하는 기회를 갖도록 격려되어야 한다.
5)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추리하는 능력의 발달을 강조하여야 한다.
6) 수학교육 활동이나 환경을 수정, 보완하는데 활용되어야 한다.

Ⅲ.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Ⅰ. 서론

“수학” 이라는 용어를 접하면, 아마도 즐겁고 유익하다는 생각보다는 어렵고 지겨운 공부거리라는 느낌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학교에서 수학공부를 하면서 무엇 때문에 이렇게 어렵고 따분한 것들을 배워야 하는지 회의를 가져보았을 것이다. 이렇게 비실용적으로 보이는 수학적 지식을 무엇 때문에 배워야하고, 심지어 어린 유아기부터 수학교육이 필요한 것일지 생각해보자. 수학의 본질은 세상의 이치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사물이 어째서 그런 방식으로 존재하는지, 그리고 물리적, 사회적 세계에서 일어나는 현상들간의 관계에 대해 보다 간명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컨대, 중력이 무게가 다른 사물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튼튼한 다리를 짓기 위해 몇 개의 기둥을 얼마만큼의 간격으로 세워야 하는지, 인종과 사회적 성공의 관계에 대해서, 담배와 폐암간의 상관성에 대해서 수학이라는 도구가 우리로 하여금 그 관계를 명료하게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게 도와준다. 우리의 일상 생활과 좀더 밀접한 것을 예로 들면, 손님 접대에 필요한 물건을 어림하여 시장을 볼 때, 은행거래를 할 때, 여행에 필요한 지도를 만들 때도 수학적 지식이 우리의 판단을 도와주며 합리적인 생활을 이끌어 준다. 그러므로, 수학이란 단지 우리의 지적 능력을 키우기 위해 반복적으로 익혀야하는 지식체계가 아니라 일상생활능력을 키워주는 아주 실용적인 것이다.
참고문헌
권영례, 이영자, 이정욱(1998). 3,4,5,세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과정 모델 개발의 준거. 청삼아동문제연구시리즈 14. 서울: 창지사.
류진희, 황환옥, 최명희, 정희정, 김유림(1999).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신체활동.
서울: 양서원.
박찬옥, 김영중, 정남미, 임경애(2001). 유아놀이지도. 서울: 학문사.
이영자, 이정욱(1997). 유치원교실에서 관찰된 3,4,5세 유아를 위한 언어 및 수 학활동의 분석. 교육학연구, 35권 4호. pp. 195-227.
이지현(2001). 유아들의 극화놀이에 나타난 수학활동 내용과 수 이름의 사용맥 락. 열린유아교육연구. 6권 2호. pp. 113-136.
장혜순, 박경자, 조부경(1996). 유치원의 학습지 사용 실태 및 내용 분석. 어린 이교육. 14. pp.54-77.
Gelman. R. & Gallistel, C. R. (1978). The child's understanding of number.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Hughes, M. (1986). Children and number. 유승구 역. 서울: 창지사.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Author.
Payne, J. N.& Huinker, D. M. (1993). Early number and numeration. IN R. J. Jenson(eds.), Research ideas for the classroom: Early Childhood
Mathematics(pp.43-71). New York: Macmillan.
Rea, R. E. & Reys, R. E. (1971). Competencies of entering kindergarteners in geometry, number, mone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유아수학교육 중간과제물)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프뢰벨 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에서의 의의와 비판점 등
  • 수학교육 내용3) 교수-학습방법 4) 기여와 비판점4. 유아 1) 공간교육 내용, 2) 도형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공간과 도형 이해에 도움이 되는 3) 교재‧교구 5개, 4) 동화 5권을 제시하고 주요 내용을 설명하시오. 5) 제시한 수학 동화책 중 1권을 선택하여 어떠한 놀이 상황에 어떤 방법으로 지원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0점)1) 공간교육 내용 (1) 방향과 위치 (2) 공간표상2) 도형교육 내용(1) 도형의 인식 (2) 도형의 변환과 대칭 (3) 도형의 합성

  • [유아교육] 유아수학교육의 바람직한 방안
  • 수학적 문제상황을 경험하며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따라서,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수학교육은 중요하게 다루어 져야한다. 이와 같은 필요에 따라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도 수학교육의 기준과 내용, 방법 등을 명시하고 있으며, 실제로 유아교육기관에서도 수학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그런데, 유아의 수학적 사고발달과 학습과정, 그리고 다양한 교수방법에 관한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보다 바람직한 유아수학교육의 방향을

  • [교과교육론] 유아수학교육
  • 수학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 능력을 지닌 사람다양한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는 사고의 유창성을 가진 사람삶의 의미를 표상하기 위해 수학적 상징을 적절히 활용하는 사람여러 가지 문제 상황에 관련된 요인을 분석하여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사람편리한 생활공간의조직을 위한 공간 지각력과 추론능력을 가진 사람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의미 있게 분석하고 조직할 수 있는 사람2. 유아수학교육의 방향① 수학적 지식은

  • 영유아들을 위한 수학교육의 내용 중에서 기하학습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하위영역인 공간과 도형에 대한 개념을 서술하고
  • 유아들을 위한 수학교육의 내용 중에서 기하학습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하위영역인 공간과 도형에 대한 개념을 서술하고,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공간과 도형의 개념을 활용한 것을 찾아보고, 도형에 대한 연령별 이해를 서술하며,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기하편의 지도방법을 제시하시오.Ⅰ 서론영유아 수학은 대수, 수와 연산, 기하, 측정, 자료 분석과 확률로 영역을 나누어 볼 수 있다. 그중에 기하는 우리가 사는 물리적 세계를 모양, 크기, 위치, 방향

  •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방향
  •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방향1. 영유아수학교육의 이론2. 영유아 수학교육의 방향1. 영유아수학교육의 이론1) Piaget(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1) 주요개념① 인지구조(scheme)a. 정의 : 사물이나 사건을 이해하는 틀. 스키마, 쉐마 라 한다.b. 주요요소- 동화(assimilation) : 기존의 인지구조를 변화시키지 않고 새로운 사물이나사건을 해석하는 것이다.- 조절(accommodation) : 기존의 인지구조로 동화할 수 없을 때 인지구조를재구성하는 것이다.- 인지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