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수학교육의 바람직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0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동향
1) 행동주의 이론
2) 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
3) 수세기 이론
2. 수학 교육의 목적
1) 일상 생활에 필요한 수학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른다.
2) 수학적 추리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기른다.
3) 수학적으로 의사 소통 하는 방법을 배우고 수학을 사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4)수학적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기술을 획득한다.
5)수학 경험을 즐기고 수학의 가치를 인식한다.
6)자신의 수학적 능력에 대해 확신을 갖는다.
3. 교육목표와 수학적 탐구
1) 교육목표
2) 수학적 탐구
(1) 분류와 순서짓기
(2) 수를 알고 활용하기
(3) 기초적인 측정과 관련된 경험하기
(4) 시간에 대한 기초 개념 알기
(5) 공간과 도형의 기초 개념 알기
(6) 기초적 통계와 관련된 경험하기
3) 창의적 탐구
(1) 주변상황에 관심가지고 탐색하기
(2) 다양하게 생각하기
(3) 독특하게 생각하기
4. 수학교육의 내용
1) 수개념
2) 측정
3) 패턴
4) 공간과 기하
5) 기초적인 통계개념
5. 표현활동을 통한 유아수학교육
1)교육주제
2) 본 활동
3) 유의점
6.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놀이방법
1) 블럭으로 배우는 규칙적인 배열 놀이
2) 분유뚜껑으로 숫자판 만들기
3) 서수 개념 익히기
4) 색, 모양, 재료 등 사물의 특성에 따라 묶는 분류놀이
5) 높이, 무게 등을 비교를 통해 사물간의 관계를 알도록 한다.
6)동그라미, 세모, 네모 등을 주위에서 찾아 만들어본다.(소근육도 발달)
7) 길이, 무게 등을 직접 재보며 측정 개념을 익힌다.
8) 블록, 주사위 던지기 등을 통해 공간 개념을 배운다.
9) 심부름, 가게놀이 등으로 덧셈,뺄셈 개념을 익힌다.
10) 수학동화를 보여준다.
11) 바둑알·공깃돌을 서로 주고받게 하거나 완구를 사용
12) 같은 크기의 막대를 더해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덧셈 원리를 알게된다.
13) 사과 나누기 놀이
16. 과수원 셈놀이
15) 스티커 막대 놀이
16) 수화 양의 개념을 충분히 인식
7. 주요경험과 수학교육내용
1) 물체 조작 2) 수와 수조작 3)기하와 공간
4) 측정 5) 운도, 시간, 속도 개념 6) 상징 그래프
8. 유아수학놀이의 요령
1) 수학은 언제부터 가르치나.
2) 엄마들이 뭘 주의해야 하나.
3) 수학을 무조건 싫어하는 아이에게 접근요령
9. 유아수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1) 3-8세의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은 발달적으로 적합하여야 한다.
2)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격려되는 수학학습 활동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3) 생활에 관련된 내용을 기초로 하여 제공되어져야 한다.
4) 의견을 교환하는 기회를 갖도록 격려되어야 한다.
5)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추리하는 능력의 발달을 강조하여야 한다.
6) 수학교육 활동이나 환경을 수정, 보완하는데 활용되어야 한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수학” 이라는 용어를 접하면, 아마도 즐겁고 유익하다는 생각보다는 어렵고 지겨운 공부거리라는 느낌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학교에서 수학공부를 하면서 무엇 때문에 이렇게 어렵고 따분한 것들을 배워야 하는지 회의를 가져보았을 것이다. 이렇게 비실용적으로 보이는 수학적 지식을 무엇 때문에 배워야하고, 심지어 어린 유아기부터 수학교육이 필요한 것일지 생각해보자. 수학의 본질은 세상의 이치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사물이 어째서 그런 방식으로 존재하는지, 그리고 물리적, 사회적 세계에서 일어나는 현상들간의 관계에 대해 보다 간명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컨대, 중력이 무게가 다른 사물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튼튼한 다리를 짓기 위해 몇 개의 기둥을 얼마만큼의 간격으로 세워야 하는지, 인종과 사회적 성공의 관계에 대해서, 담배와 폐암간의 상관성에 대해서 수학이라는 도구가 우리로 하여금 그 관계를 명료하게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게 도와준다. 우리의 일상 생활과 좀더 밀접한 것을 예로 들면, 손님 접대에 필요한 물건을 어림하여 시장을 볼 때, 은행거래를 할 때, 여행에 필요한 지도를 만들 때도 수학적 지식이 우리의 판단을 도와주며 합리적인 생활을 이끌어 준다. 그러므로, 수학이란 단지 우리의 지적 능력을 키우기 위해 반복적으로 익혀야하는 지식체계가 아니라 일상생활능력을 키워주는 아주 실용적인 것이다.
참고문헌
권영례, 이영자, 이정욱(1998). 3,4,5,세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과정 모델 개발의 준거. 청삼아동문제연구시리즈 14. 서울: 창지사.
류진희, 황환옥, 최명희, 정희정, 김유림(1999).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신체활동.
서울: 양서원.
박찬옥, 김영중, 정남미, 임경애(2001). 유아놀이지도. 서울: 학문사.
이영자, 이정욱(1997). 유치원교실에서 관찰된 3,4,5세 유아를 위한 언어 및 수 학활동의 분석. 교육학연구, 35권 4호. pp. 195-227.
이지현(2001). 유아들의 극화놀이에 나타난 수학활동 내용과 수 이름의 사용맥 락. 열린유아교육연구. 6권 2호. pp. 113-136.
장혜순, 박경자, 조부경(1996). 유치원의 학습지 사용 실태 및 내용 분석. 어린 이교육. 14. pp.54-77.
Gelman. R. & Gallistel, C. R. (1978). The child's understanding of number.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Hughes, M. (1986). Children and number. 유승구 역. 서울: 창지사.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Author.
Payne, J. N.& Huinker, D. M. (1993). Early number and numeration. IN R. J. Jenson(eds.), Research ideas for the classroom: Early Childhood
Mathematics(pp.43-71). New York: Macmillan.
Rea, R. E. & Reys, R. E. (1971). Competencies of entering kindergarteners in geometry, number, mone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교육을 통해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대리양육자의 역할, 환경제공자의 역할, 상호작용자의 역할, 관찰자 및 평가자의 역할등을 수행하여야한다. 특히 어린이집은 영아가 어머니와 하루종일 떨어져서 지내야하는 만큼 교사는 다양하고 많은 역할을 요구받게 된다.교사는 유아들에 대한 보호와 교육을 통해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특히 어린이집은 유아가 어머니와 하루

  • 유아수학교육 레포트
  • 유아수학교육목차1. 유아수학교육이란2. 유아수학교육 목적3. 유아수학교육 내용4. 컴퓨터를 이용한 유아수학교육유 아 수 학 교 육1. 유아 수학교육의 정의사전적 의미로 수학교육을 정의 한다면 주로 학교 교육에서의 수학의 교수법이나 그 원리적인 제 문제를 연구하는 분야(박을용 외 3인, 1983)과 정의 되어 있지만 다른 방향에서 생각해 보면 수학교육은 수, 양, 공간, 도형 등에서의 관계를 인지하고 추론하며 일상 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A형]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기관운영에 초점을 두고 보육기관의 평가인증 영역 중 보육환경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A형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기관운영에 초점을 두고 보육기관의 평가인증 영역 중 보육환경, 운영관리, 보육과정 영역에 관한 필요성과 평가 주안점, 기준, 방법 등을 기술하시오.Ⅰ. 보육기관 평가인증1.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정의2.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배경3.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목적과 필요성4.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효과Ⅱ. 보육기관 평가인증 영역과 영유아 발달1. 보육환경과 영유아

  • 유아교육에 있어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
  •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의 내용과 방법에 관하여 살펴보고, 아울러 바람직한 장학을 위한 방안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1. 장학의 개념과 기능장학(supervision)은 교육행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학자들간의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는 부분이기도 한다. 교육행정기관에서 단위학교에 대한 장학은 핵심적 기능이며, 단위학교에서도 교육과정의 운영 및 수업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장학은 필수 불가결한 기능으로

  • 유아수학교육의 필요성과 교수방법 및 평가00
  • 수학적 지식을 무엇 때문에 배워야하고, 심지어 어린 유아기부터 수학교육이 필요한 것일지 생각이 든다.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도 수학교육의 기준과 내용, 방법 등을 명시하고 있으며, 실제로 유아교육기관에서도 수학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그런데, 유아의 수학적 사고발달과 학습과정, 그리고 다양한 교수방법에 관한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보다 바람직한 유아수학교육의 방향을 제기하는 이론적 동향과는 달리,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