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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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서 론>

<본 론>

Ⅰ. 학습
-개념과 구성요소

Ⅱ. 학습의 필요조건

Ⅲ. 학습에 관한 이론들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고전적 조건화
(2) 작동적 조건화
2. 인지학습이론
3. 사회학습이론
4. 학습 패턴
5. 정보처리이론

Ⅳ. 학습과 행동수정

<결 론>



본문내용
사람은 사회적 동물임을 굳이 언급하지 않더라도, 급속하게 복잡해지는 현대 사회에서 혼자 할 수 있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의미 있는 일을 이루어 나가기 위해 사람들은 모여서 조직을 만든다. 조직의 구성원인 개인은 조직을 통하여 자기 자신을 실현하고 동시에 조직은 개인을 통하여 그 목표를 실현하는 관계에 있고, 오늘날의 조직이론은 조직과 개인간의 이러한 공존과 조화가 적절하게 이루어지기를 추구해 온 것이다.
조직의 관리자는 조직생활에서 개인간의 관계와 사람을 다루는 기술을 아는 것이 중요하며, 조직관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인간의 행태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중 개인행태의 차원에서 개인의 행태는 개인의 동기 이외에 가치관, 태도, 성격. 지각 및 학습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나타나게 된다. 그 중 여기서는 학습에 관한 이론을 살펴 볼 것이다.

[ 서론 ]

인간이 태어날 때 얻은 신체적, 정신적 특성과 같은 생물학적 체질은 후에 학습에 의하여 수정되어 조직구로서 행동하게 되므로 학습을 통해서 개인의 행동은 변화된다. 학습은 개인의 사고방식, 행동, 신념, 가치관 및 목표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 본론 ]

Ⅰ. 학습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로 일어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이며, 개인의 행동변화는 그가 가진 경험을 변화시켜야하고 이러한 경험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연습의 강화인 학습이 필요하다.
학습의 주요 요소로는 행동변화, 영속적 변화, 연습과 경험, 강화작용이 있다.
* 행동 변화 : 행동형성의 요인인 성격과 지각 그리고 동기와 태도 등의 변화를 말한다.
* 영속적 변화 : 행동변화 는 비교적 영속적 변화의 성격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허나 학습이 비교적 지속적, 영속적이라지만 잊어버리거나 없어질 수 있다.
* 경험과 연습 : 학습은 자연발생적이거나 임시적인 행동변화와는 구별되며, 실제로 경험하고 이를 연습하는 과정을 통해서 변화가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 강화작용 : 연습이나 경험이 영속적인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연습이나 경험을 반복하게 하는 강화가 필요하다.

Ⅱ. 학습의 필요조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은 여러 가지로 설명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학습자의 주체적 조건과 환경적 조건으로 나누고 있다. 학습자의 주체적 조건에는 생리적 요인과 심리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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