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음식문화를 통한 일본음식의 이해(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일본문화와 일본음식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분석한 에뿔 자료입니다.
조별 보고서로 만든거라 자료내용, 구성 편집상태 매우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Ⅰ.서론
1. 일본 요리의 특징
2. 일본 식습관과 장수와의 관계

Ⅱ.본론
1.육류, 어류와 면류
2.일본의 주류
3.일본의 전통 과자들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 일본 요리의 특징
일본식 음식은 12-16세기에 성립되어 17,18세기에 완성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다가 명치 쇼와 시대에 들면서 서양식과 혼재하는 시대를 맞게 된다. 육류를 섭취하게 된 것은 명치시대 이후로서 그 역사가 짧다. 일식의 특징은 주식은 밥이고 반찬이 있으며 젓가락만 사용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반찬은 고기와 생선, 채소와 콩류와 건어물, 왜 김치 등을 즐겨 건강식으로서의 평가가 높다. 건물에는 무, 버섯, 녹미채 등을 말린 것이다. 왜 김치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특히 교토 지방의 쓰케모노는 60종류가 넘을 만큼 다양하다. 일본의 김장 중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것으로 무를 담근 다쿠앙이 있다. 간을 맞추는 데는 주로 다시를 사용하고 매운맛은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맛이 진함은 지방에 따라 차이가 있다. 관서지방은 맛이 연하고 관동 지방은 진하며 짠 편이다. 다시에는 미역, 가츠오부시나 멸치를 사용한다. 조미료로서는 간장이 대표적이다. 그 ?에 설탕 된장 미린 초, 술등을 사용한다.
- 어패류를 이용한 요리가 발달하였기에 신선도와 위생을 제일 중요시한다.
- 요리를 담을 때 기물과 공간 및 색상의 조화를 예술적 차원으로 승화시킨다.
- 요리의 양이 적은 반면에, 섬세하고 계절감이 뚜렷하다
2. 일본 식습관과 장수와의 관계
세계 제일의 장수국은 식습관의 결과 이다.
일본음식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음식은 바로 사시미(회)와 스시(초밥)다. 그만큼 섬나라인 일본은 지형적 특성에 의해 해산물이 발달했다. 생선을 날것으로 먹는다고 미개인 취급하던 서양인들이 오히려 그 맛에 반해버렸고, 이제 사시미와 스시는 세계적인 고급 요리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일본음식이 달고 싱거운 것은 조미료를 많이 사용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일본음식에 사용되는 조미료는 설탕, 소금, 간장, 식초, 된장 등 다섯 가지다. 특히 간장이 많이 사용된다. 우리의 영원한 히어로인 고추장과 마늘을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당연히 싱거울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일본이 세계 제일의 장수국인 것은, 적게 먹고, 고기보다 해산물을 즐겨먹으며, 맵고 짜지 않게 담백하게 먹는 식습관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Ⅱ본론
1.육류, 어류와 면류
1)나베모노(なべもの) - 냄비요리, 국물요리
냄비에 여러 가지 재료를 넣고 국물을 넣어 끓인 것으로 대표적인 요리로 샤브샤브가 있다.
※샤브샤브(しゃぶしゃぶ)
얇게 썬 소고기를 끓는 국물 속에 넣어 가볍게 익히는데 그때 나는 소리가 '샤브샤브'라고 들린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것이다. 고기를 끓는 물속에서 익히므로 고기 속의 지방질도 빠져 아주 맛있게 먹을 수가 있다. 고기 외에 배추, 쑥갓, 버섯 등의 야채나 당면 같은 곤약 등도 같이 살짝 데쳐서 먹는 가격이 비싼 고급음식에 속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훌륭합니다
  • ohs***
    (2007.11.17 23:32:44)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와 스포츠] 현대사회와 스포츠 A+ 요점정리
  • 통한 교육Education through the Pysical20C 초반에 부각된 개념. 대표적인 학자.- L. H. Gulick 체육 잘못 해석되었다 지적. EXERCISE 3가지 목적으로 분류.-교육 Education-치료 Curation-레크레이션 Recreation체육은 3가지 목적 중 교육적 목적의 범주에 속한다.- T. D. Wood 1932년. “체육은 단순히 신체의 교육이 아니라, 전인교육을 위한 신체 단련이며, 환경과 훈련과 문화 속에서 개인의 생활이 완전한 몫을 할수 있는 신체를 만드는 노력이다. “- C. W. Hetherington 현대

  • [리더쉽] 성공사례 `아저씨네낙지찜` 실패사례 `오모가리` 리더십분석
  • 인건비의 한 비용 부분으로 생각하지 않고 부드럽고 유연한 사고를 가지고 대할때에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습니다. 4. 목표와 비전을 가슴에 품어라.리더로서 목표를 가지고 있고 그 목표를 조직원들에게 이해시키는 것은 조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직원들은 리더의 이런 자신감, 목표를 보고 자신의 역할을 다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직원들이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성과를 내는데에 효과적입니다.

  • 유학생,대학생,유학생의 대학교 적응기
  • 통한 동기부여 및 자연스러운 교류 증진한국문화 교류 플랫폼, 맞춤형 유학생활 정보 인프라 제공한국전통문화 체험을 통한 지속적인 네트워킹2012-08-0728학교 지원프로그램이 부족하고 실효성 없음교수님들이나 학생들의 유학생 수준에 대한 선입견International Festival템플스테이: 한국전통문화 체험한국 술자리 애매합니다: 문화교류아무것도 몰라요CareLearn달려가는 Enter Service주거 및 일상 생활정보 제공학교생활 도우미알아보아요2012-08-072

  • [마케팅] 보아와 마케팅
  • 문화마케팅의 의미는 주로 ‘기업의 문화를 통한 마케팅’ 이란 뜻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나, 국내에서는 예술 및 대중문화의 마케팅의 뜻으로까지 사용되고 있다. 문화 산업 마케팅은 여러모로 현대 사회에서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문화 콘텐츠의 입장에 초점을 맞춘다면 가령 우리의 문화 콘텐츠가 외국으로 뻗어 나갔을 경우 그 호응도가 긍정적일 경우, 그 영향은 그 나라 진출 국가 국민의 음식, 옷, 미용 등의 외

  • [국제마케팅사례] 보아 의 일본진출사례
  • 통한 Artist, 발매 음반의 On-Line 홍보, Marketing - www.FandangoKorea.com ․SM이 보유한 문화 Contents를 Mobile, ARS, 컬러링 등의 Entertainment DigitalContents로 Reproducing j. Global - 일본 ․ SM Entertainment Japan 설립 (2001년 1월) ․ 보아 2001년 일본 데뷔, 일본 최대의 레코드사인 Avex를 통한 Album 발매 ․ 보아 2002년3월 Listen to my heart, 2003년1월 VALENTI Oricon Chart 1위 - 중국 ․ SM Entertainment China 설립 예정 ․ 2000년 이후 매해 소속 Artist들의 대형 Concert 개최 (한류 열풍의 주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