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택배 업무프로세스의 정보시스템 성공요인분석(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택배의 업무프로세스의 데이터베이스구축에 관한 모든 내용에 관하여 자료 모으고 조사분석하여 에뿔 받은 자료입니다. 조원9명이 열심히 만든 자료라 내용, 구성 모두 좋습니다. 자세한 것은 목차 참고해주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INTRO
택배 사이트 선정 배경
회사 개요 (현대택배)

요구사항 및 시나리오

택배시스템의 E-R Diagram

택배시스템의 관계 스키마

MS Access 구현
본문내용
최근 국내외적으로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기업과 소비자 간의 단순한 거래뿐만 아니라 EDI나 인터넷을 이용한 기업과 기업 간의 전자상거래에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전자상거래란 재화, 용역뿐만 아니라 정보까지도 거래의 대상에 포함되는 전자적 거래를 의미하는 것으로 거래의 모든 과정 즉, 온라인 마케팅, 주문, 지불 및 배달에 대한 지원까지도 포함하는 전사적 서비스이다. 이러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통신 네트워크의 속도와 안정성, 보안성, 결제수단 및 지불보증, 상거래 관련 제도 및 규정의 정비 등과 함께 배달의 신뢰를 보장할 수 있는 배송수단의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인터넷 쇼핑몰과 같은 무점포 판매에서 적절한 배송수단의 확보와 배송비용의 절감은 경쟁력 확보의 핵심요소이다.전자상거래 상에서의 물류의 특징은 개인별 맞춤형 제품이 많아 다수의 소량주문이 많으며, 이용고객이 매우 다양하여 불확실한 상황에서의 시간단축이 요구되고, 배달지역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소화물을 빠른 시간 내에 운송할 수 있는 택배가 가장 적합한 물류서비스이다. 택배업은 1992년에 소화물 일관수송업이라 하여 소화물을 당일 또는 익일에 일관 수송하는 사업으로 도입되었는데 과거에는 별도의 업종으로 구분되어 규제되었으나 현재는 모든 운송업종에서참여가 가능한 상태이다. 하지만 택배업이 경쟁력을갖기 위해서는 전국을 연결할 수 있는 운송망과 터미널시스템 구축 등이 요구되므로 대한통운, (주)한진, 현대물류 등 대기업체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이다.최근 인터넷 상거래와 통신판매·홈쇼핑 등 무점포 시장의 급성장하면서 택배시장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있는데 이들 업종은 자사가 보유한 유통망이 거의 없기 때문에 많은 업체가 택배를 이용하고 있다. 이렇게 택배업계의 가장 중요한 기업 고객중에 하나인 통신판매업체와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매년 100%씩 매출이 늘고 있으며 당분간 이러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이러한 업체들은 아웃소싱 형태로 전문 택배업체를 이용하는 편이 경제적이어서그 수요가 더욱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 비용 절감을 위해 물류 부문을 아웃소싱하는 기업체가 늘어나고 있는 것도 택배업계의 매출액을 늘리는 데 일조하고 있다. 기업 고객 못지않게 개인 고객의 욕구도 다양해져 자신이 원하는 장소까지 빠른 시간에 정확히 운송되는 택배를 선호하고 있다. 특히, 최근 각 물류업체들이 자신의 웹사이트를 통한 인터넷 주문요청을 받고 있는 업체가 늘어나 개인 고객의 증가를 더욱 촉진하고 있다.미국의 DHL과 FedEx와 같은 택배업체들도전자상거래의 확산으로 인해 향후매출액이 신장할 것으로 예상하여 전자상거래 지원 서비스를 강화하고있으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글로벌 물류기업 활성화 방안
  • 시스템 구축 등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황이고 물류기업들의 경우 어떠한 화주기업들이 해외에 진출해서 어떠한 비즈니스를 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이러한 CEO 수준의 협력 포럼을 구축할 경우 양자 간의 협력체계가 구축될 수 있으며, 화주는 갑(甲), 선사 등 캐리어는 을(乙), 물류기업은 병(炳)으로 연결되는 종속적인 화주기업과 물류기업 간의 연결체계도 대등한 수준의 협력체계로 변화시켜 일본의 사례처럼 자연스럽게 화

  • 성공기업 사례분석
  • 업무에도 적용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구했다. 네슬레는 이후 인터넷을 통해 수많은 변화를 꾀하고 있지만 스스로 닷컴기업 임을 표방하지는 않다. 그보다는 내외부적 업무 및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그 첫 번째 단계로 올 6월에 SAP과 2억 달러의 계약을 맺어 시스템을 현대화하고,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는 직원들을 서로 연결하여 정보를 신속히 공유케 하고 있다. 또한 조달에서 배급에 이르는 모든 운영 과정을 자동화하고 통합하고

  • [A+] 생활속의 마케팅 요약 및 정리 중간 1주차~7주차
  • 요인들은 매우 다양하다.소비자들의 마음을 이해한다는 것은 시장 전문가들에게 조차 어려운일소비자의 마음을 들여다봐도 속을 알수 없는 블랙박스로 표현소비자들의 마음은 자신도 모를때가 있다. 내가 왜 이걸 샀을까? 후회등* 왜 마케팅속에서 소비자들의 마음은 이렇게 복잡하게 나타날까?현대사회에서 소비 행동의 본질분석오늘날 소비행동은 더이상 최소한의 생존 활동이 아니다.과거에는 생존을 위해, 먹고살기위해 필수적인 소비가

  • CJ오쇼핑 기업정보자기소개서면접 정보
  •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버즈니에서 인턴생활을 진행하면서, QA업무를 통해 고객의 입장에서 서비스를 바라보고자 노력했습니다. 그 중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포털사이트 인기 검색어 순위 기능을 떠올려 검색메뉴에 적용시키자고 제안했고, 실제 업데이트에 적용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고객의 입장에서 편리함을 고려한 서비스 기획은 놀라운 CJ오쇼핑을 보다 편리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 [물류관리] 풀무원의 물류관리사례연구
  • 시스템을 통해 운송체계를 관리해 나가고 있다.ⅰ) 종합물류정보망의 CVO(Commercial Vehicle Operation)시스템ⅱ) 화물차량관리, 위험물차량관리 등의 물류비 절감 및 화물수송의 효율화 증대ⅲ) 차량의 위치를 확인하여 관리하고 업무지시 및 차량운행 통제⑶ 냉장창고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풀무원은 제품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공장과 물류센터의 냉장창고, 차량 적재함의 온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창고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