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학 시간에 교수님께서 내주셨던 레포트입니다.
시험을 위한 요약정리로 사용하셔도 좋을 듯 싶어요^ㅡ^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 》
1. 교과중심 교육과정................. 1
(1) 개념 .............................. 1
(2) 기본적 견해....................... 1
(3) 특징 .............................. 1
(4)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1
1. 개별학문 설계.................... 1
2. 다학문적 설계 모형............. 2
3. 간학문적 설계.................... 2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1) 개념 .............................. 3
(2) 기본적 견해....................... 3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3
1. 흥미중심 교육과정.............. 3
2. 관심중심 교육과정.............. 4
3. 중핵 교육과정.................... 4
본문내용
1. 교과중심 교육과정

(1) 개념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지식의 체계를 존중하는 것으로서 ‘학교의 지도하에 아동․학생이 배우는 일체의 교과와 교재’를 의미한다. 즉 각 교과별로 아동․학생을 교육하여 가는 지식의 계열이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전통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도 계속 이용되고 있는 흔한 형태의 교육과정으로서 교과중심 교육과정에서 중요시되는 교과란 사실상 7자유학파(Seven Liveral Arts) 중의 3학과인 문법, 수사학, 논리학(변증법)과 4학과인 산수, 기학, 천문학, 음악을 말하는 것이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교과가 학습내용을 조직하고, 전개하는데 핵심을 이루며, 학문의 성질에 따라서 교육과정이 분류되므로 대체적으로 교과와 교과 사이에 거의 관련이 없는 고립된 분과형식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
.
.

2. 경험중심 교육과정

(1) 개념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경험의 세계를 존중하는 것으로 학교의 지도하에 학습자에 의하여 행해지는 일체의 경험과 활동’을 말한다. 교육과정은 학생의 흥미, 요구, 능력에 기초를 두고 자발적 활동에서 생기는 경험의 체계를 중시하기 때문에 교과보다는 생활을, 지식보다는 행동을, 분과보다는 통합을, 미래 생활 준비보다는 현재 생활의 적응을 교사의 교수보다는 학습자의 학습을 중시한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생의 흥미, 요구, 능력에 그 기초를 두고 자발적 활동에서 생기는 경험의 체계를 중시하는 것으로 학습내용을 사회생활과 경험에서 찾으며 그것을 조직하고 계통화하여 학습자에게 활동하게 한다. 아동․학생이 교육에서 중심적인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은 르네상스 시대의 에라스무스(Erasmus) 이래 18세기 루소(Rousseau)의 주관적 자연주의 사상에서 나타났다. 19세기 페스탈로찌(Pestalozzi), 프뢰벨(Frobel) 등이 주장한 심리적 계발주의도 아동의 발달순서와 흥미를 중심으로 한 교육을 주장하였고, 20세기에 들어와 듀이(Dewey)가 등장함에 따라서 진보주의가 완성되었으며 여기에서 아동중심교육이 체계적으로 전개되어 경험형 교육과정, 문제해결학습 등이 대두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4 가지 유형의 교육과정에 대한 요약(발표용)
  • 교육 과정이란, 학교 교육에 있어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이다. 이는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서 교육내용을 선정, 조직하는 형태를 일정한 분류기준에 따라 유형화 해놓은 것으로, 여러 학자들의 분리에 근거한 교육과정의 유형으로는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의 교육 과정을 들 수 있다.따라서 우리는 시대가 변함에 따라 그 시대가 요

  • [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 교육과정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Ⅰ 서론 교육학의 전문분야로 교육과정이 등장한 것은 대략 1920년경으로 1918년 보비트에 의한 ‘교육과정’이라는 저서가 출판된 이후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는 여러 관점에서 다양하게 진행되어 오고 있다.따라서 교육과정에 대한 정의도 다양하게 진행되어지고 있는데, 커리큐럼이라는 단어는 라틴어 Currere에서 유래한

  • 교육과정의 유형(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잠재적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유형(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잠재적 교육과정)목차* 교육과정의 유형Ⅰ. 교과중심 교육과정1. 개념2. 기본 입장3. 특징Ⅱ. 경험중심 교육과정1. 개념2. 특징Ⅲ. 학문중심 교육과정1. 개념2. 기본원리3. 특징Ⅳ. 인간중심 교육과정1. 개념2. 기본적 원리3. 특징Ⅴ. 잠재적 교육과정* 참고문헌* 교육과정의 유형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론들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1920년대 무렵 교육학

  • [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개념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특징3.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유형Ⅲ.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방법Ⅳ.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필요성Ⅴ.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단점Ⅵ. 결 론 Ⅰ. 서 론교육과정이라는 용어가 교육학에 처음 등장한 것은 1920년경이었는데, 초기에는 문화유산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정의되었으나 후에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는 경험의 총체로 보는 교육과정의 개념이 등장하였다. 이 두 개념은 전자가 교과중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 1. 교과중심 교육과정1) 개념 및 이론적 배경2) 주요특징3) 문제점2. 경험중심 교육과정1) 개념 및 이론적 배경2) 주요특징3) 문제점3. 학문중심 교육과정1) 개념 및 이론적 배경2) 주요특징3) 문제점4. 인간중심 교육과정1) 개념 및 이론적 배경2) 주요특징3) 문제점Ⅲ. 결론 Ⅳ. 참고문헌Ⅰ. 서론교육학 연구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