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애착의 형성과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애착형성 이론
2. 애착발달 과정
3. 애착의 영향

결론
본문내용
서론
애착(Attatchment)이란 한 개인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 대해서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관계를 뜻합니다(Bowlby, 1958). 저는 아동이 자라나면서 겪는 심리적 경험의 대부분은 주변사람들과의 애착에서 비롯되며 다른 발달심리학적인 요소들과도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애착에 대해 조사하고싶었고, 리포트의 주제로 삼게 된 것입니다.
본론
1. 애착형성 이론
⑴정신분석이론(Psychoanalyric theory)
Freud의 정신분석에서 애착은 영아가 빨고자 하는 구순욕구(oral need)를 충족시켜주는 대상과의 사이에서 형성하는 밀접한 관계입니다. 따라서 영아에게 편안한 상태에서 젖을 먹여주고, 만족감을 주는 부모의 양육행동은 좋은 애착형성의 중요한 요건이 됩니다(Hetherington&Parke, 1993:Shaffer, 1993).
Erikson도 영아의 수유욕구를 만족시켜주는 일은 영아기의 안정된 애착관계 형성뿐 아니라 성장한 후 아동이 자신이 몸담고 있는 세계에 대해 느끼는 신뢰감의 기초가 된다고 생각하였습니다(윤진·김인경 역, 1988).
⑵인지발달이론(Cognitive developmental theory)
이 관점에서 애착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영아는 우선 애착대상과 다른 대상을 구별할 수 있는 지각적 변별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안정된 애착관계를 갖기 위해서는 애착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져도 어딘가에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대상영속성도 획득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이론에서는 애착이 보통 7~9개월 사이 대상영속성이 획득되는 시기와 유사한 기간에 형성되는 것은 애착형성이 전반적인 인지발달과정과 밀접하게 관련된다는 사실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⑶동물행동학적 이론(Ethological theory)
Bowlby의 동물행동학적 이론에서는 애착형성을 종의 보존과 생존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 본능적 반응의 결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입장에서 이론가들은 영아는 미소, 울음, 매달리기와 같이 자신의 생존에 필요한 부모의 보살핌과 보호를 이끌어낼 수 있는 일련의 유발자극을 생득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어머니는 이러한 유발자극에 반응하도록 생물학적으로 프로그램화 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유아교육] 영유아보육시설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 형성을 위해 아동에게 심신 발달에 위협을 주는 경제적, 심리적 기타 환경적인 장애로부터 보호하고 그들의 건전한 발육을 위하여 모든 가능한 시설과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특히 저소득 영세 지역의 아동을 위해서 사회복지적 측면에서 보상적 기능이 강화되어야 하며, 이들의 건전한 발달을 위해 공적 보육사업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2) 보호 기능 보육사업의 일차적. 핵심적 기능은 보호의 기능으로, 이는 교육을 일차적 기능으로 하는 반일제 유

  • [교육]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 교육 심리학의 기능*심리학적 관심은 최적의 학습효과를 도출해내기 위하여 학습자의 내부적 요인의 탐구와 관련되어 있다.①중요성: 가르치는 과정에 있어 상식과 경험으로도 충분한 경우는 단지 절반 정도일 뿐이며, 나머지 절반정도는 상식이나 경험과는 무관하거나 때로는 반대일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②나가는 방향: 학습이 촉진되고 최적화될 수 있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연구하고 그 결과로부터 자신들의 이론을 확인함으로써 보다 양질의

  • [부모교육] 애착이론 학습을 통한 부모교육 내용의 효율성 기여(애착이론의 배경과 발전, 애착이론의 주요내용 및 측정과 유형, 애착이론의 부모교육 시사점)
  • 애착과 분류불가 유형(5) 애착의 주요 기제 9. 애착이론의 부모교육 시사점참고문헌 ※ 부모교육 이론부모교육의 이론에는 많은 사회심리학적 이론이 기저를 이루고 있으며, 고대 부모교육은 부모가 되고 자녀양육은 인류의 시작과 함께 시작된 고유 기능이며, 현대의 부모교육은 최근에 과학적으로 구체화된 개념으로 1960년대 이후 근대 심리학의 발전에 기인한 다양한 이론이 부모내용의 근간이 되었다.1. 애착이론애착관계는 인간관계 형성의

  • [유아교육] 유아교육에 있어 도덕성발달과 도덕성교육 및 언어발달과 언어교육 분석
  • 형성되는 것이라는 가정을 부인할 수 없다. Piaget, Baldwin과 같은 발달심리학자의 견해에 따르면, 내면적 도덕 기준은 오히려 초기의 태도와 개념들의 전이된 형태의 결과이다. 이러한 전이는 아동이 끊임없이 상호 작용하는 사회적 세계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 그 사회적 세계의 질서에 대한 인지적 성장과 함께 이루어진다.도덕성의 기초를 확립하는 도덕교육의 주요 방법은 ?가치의 내면화?이다. 주입식 교육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 입장은 강하게 권하

  • 영아발달_영아의 기질과 애착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해보시오.
  • 애착으로 긍정적인 관계 형성과 자존심을 높일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지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보다는 평소에 행복함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가족 울타리를 형성하고 사회생활을 하고 관계 형성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주어야 한다고 생각이 든다.참고문헌 영아보육의 이해 ,임현숙외 10명애착과 애착의 발달, 과학기술 학회마을.사회성 발달은 애착으로부터, 정태연 교수, 중앙대학교 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