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정보화 사회의 개념과 특성
2. 교육정보화의 이슈들
1) 정보화의 양면성
(1) 성장과 그늘
(2) 정보의 부익부 빈익빈
2) 정보화의 약속
3. 정보 통신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1) 정보 통신 교육의 필요성
2) 정보화 교육의 목표
4. 교육정보화
1) 지식의 창출과 지식의 생산성 향상
(1) 질 높은 학교
(2)풍부한 경험 제공
2) 노동 집약적 학습에서 과정 중심 학습으로 전환
(1) 컴퓨터/멀티정보화를 통한 학습
(2) 교사의 역할 변화
(3) 독립적인 학습자 : 수월성 추구
3) 고차원적인 기본 능력의 배양
(1) 질 높은 학습 경험의 제공
(2) 교육에의 손쉬운 접근성(ACESS) 문제
4) 학교 교육에서 생애 학습으로
5)교육기관 간의 파트너십 형성
(1)JIT교육의 필요성
(2)대학의 정보화와 변신
5. 사이버 공간에서의 청소년 행동특성과 문제점
1) 사이버공간의 특성
2) 사이버공간이 청소년에게 주는 의미
6. 사이버상 생기는 문제점의 해결
1)사이버상 생기는 문제점
(1) 정보의 상업화에 따른 불건전 정보의 확산
(2) 정보 불평등
(3) 프라이버시의 침해
(4) 지적재산권 침해
(5) 불건전 정보 유통
(6) 인터넷 중독 및 게임 중독의 심각성
2) 사이버상 문제점의 해결
(1) 상대방도 나와 같은 인간이다
(2) 실제생활과 똑같은 기준과 행동을 고수하라
(3) 문화에 어울리게 행동하라
(4) 다른 사람의 시간을 존중하라
(5) 온라인상의 당신 자신을 근사하게 만들어라
(6) 전문적인 지식을 공유하라
(7) 논쟁은 감정을 절제하고 행하라
(8)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하라
(9) 당신의 권력을 남용하지 말라
(10) 다른 사람의 실수를 용서하라
7. 한국의 정보화 교육 현황과 활용방식
1) 한국의 정보화 교육 현황
2)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활용방식 다양화
3)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교육적 요구 변화
8. 효과적 교육정보화 실현의 과제
1) 교육방법의 개별화
2) 교사의 정보관리 지도기능 강화
3) 교육시설의 첨단화
4) 교육행정 및 연구개발서비스의 질 향상
5)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한 인력양성 체제 구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 글은 교육은 곧 대화라는 대전제로부터 시작한다. 그것은 정보화 교육을 실천할 때 있어서 자칫 교육은 안보이고 정보기술만이 크게 부각되면서 어쩌면 많은 인문 사회과학 계통의 사람들이 우려하는 문제들(비인간화 경향, 정보의 불평등, 정보집중으로 인한 감시, 통제의 세상)이 현실적 과제가 될지도 모를 오류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교육은 곧 대화’라는 전제는 다음의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첫째, 정보기술이 아무리 발달하고 우리 교육환경에서 필수 불가결한 위치와 기능울 차지하게 되더라도 요즘의 면대면식의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들간의 상호작용은 여전히 중요할 것이라는 것이다. 둘째, 정보기술을 교육환경의 절대적 도구로 사용할 때에도 그것의 제일 중요한 전제조건은 인간간의 ‘상호작용’을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매체를 통한 상호작용이든 아니든 간에 결국에는 평등하고, 자유롭고, 편안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혹은 지식 사회의 참여자들간의 ‘대화적 참여’, 혹은 ‘활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 정보화시대 우리 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전제라고 본다. 교육 정보화는 선택의 문제가 아닌, 정보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삶의 필수 도구로 이해되어야 한다. 첨단 정보 기술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느냐가 교육 정보화의 성패를 결정하는 주요인이다. 교육과 관련된 구성원 모두가 열정적으로 참여하여 시대적 과제인 교육 정보화를 추진해 나아갈 때이다. 교육 정보화는 정보 통신 기술을 교수·학습 활동에 접목시켜 지금까지의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자기 수준에 맞는 다양한 학습 방법과 학습 자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열린 교육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자 하는 것이다.21세기를 지칭하는 세계화, 정보화는 컴퓨터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통신 테크놀로지 발전에 근거를 두며, 이러한 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여 21세기를 시작한 현재를 지식기반 정보사회라고 부르는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이다.
참고문헌
송영인 LG CNS 공공사업부
박하식 한국외대부속외고 교감
교육부(1997).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1998). '98 교육정보화 사업 평가, 연구보고서 RR 98-1.
교육부,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9). 21세기 정보 사회 대비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정보기술 활용 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RRC 99-2.
김민경(1997). 수학교육에서 멀티미디어의 활용과 교수전략에 있어서 그 효과. 대한수학교육논문집, 제7권 제1호, 369-379.
김민경, 노선숙(1999).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웹기반 게시판의 내용 및 사용실태 분석: 원격수학수업에서의 사례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1호, 219-23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양성정책 및 임용정책
  • 교육행정학연구』2002, Vol.20, No,3, p.71허병기 허병기, 「교직성격고찰:교직의 전문직성에 관한 반성적 논의」, 『교육학연구』, 32(1), 한국교육학회: 신상명,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과 발전방향」,『교육행정학연구』2002, Vol.20, No,3, p.71에서 재인용.는 교직의 난해성, 자율성, 윤리성을 들어 전문직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이를 교육의 특수성 중 핵심적인 것인 인간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 교육정책 집행 상 교사의 재량이 크다는 점, 그리고 교육의 효

  • 바둑 교육론 바둑 교육론에서 배운 점 3가지
  • 과제의 주제가 ‘바둑지도사 제도’에 관한 내용이었듯이, 현 바둑계에서 바둑지도사의 문제는 매우 중요한 문제임이 틀림없다. 하지만 당장 마땅한 해결책과 그에 따른 대안이 없는 것이 사실이고 이런 시점에서 바둑지도사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마땅히 갖추어야할 능력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단순히 지금처럼 바둑 기술을 가르치는 것뿐만 아니라 바둑교육자가 교육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교육학에 대해 많이 알 수 있었다. 교육공학의 5단계

  • 국어국문학대학원 학업계획서 예문
  • 교육한다고 들었습니다. 기존 이론 중심의 어문학 교육을 벗어나 국어국문학의 실용성과 전공자의 사회 진출을 전향적으로 모색하는 커리큘럼에 따라 창의성과 경쟁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석사과정 이후의 계획 저는 제가 가진 학문적 열정을 이어가 학자로서의 길을 계속 가고 싶습니다. 저는 지성과 인성을 겸비한 창의적 국어국문학과 한국 언어문화 학자가 되는 것입니다.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걸맞은 한국 언어문화의 지적 기반

  • 교원성과급의 이해
  • 과제인 ‘공정한 잣대’는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객관적인 기준을 세운다 해도 그것은 특정 입장을 반영한 기준에 불과할 뿐이다. 문제는 이러한 기준들이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점이다. 평가가 만연하게 되면 ‘눈에 보이는 일’과 ‘문서 꾸미기’에 몰두하는 경향이 생긴다. 상담활동을 정말로 열심히 하느라 상담록을 제대로 작성하지 못한 교사보다 상담을 실제로 하지 않았어도 상담록을 거짓으로 잘 꾸민 교사가 성과급을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중 전조작기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및 교사
  • 과제를 통해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중 전조작기에 대해 알아보고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교사의 역할을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인간의 ’인식‘발달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한 피아제의 인식론은 교육심리학에서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교육학 이론 구성에 적용되고 있다. 그는 지식이 조직되는 과정의 분석을 통해서 인간의 사고가 발달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독특한 연구방법에 의하여 인간의 인지발달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