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유체마찰손실 실험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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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10.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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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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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험제목
■ 목 적
■ 이 론
● 직관에서 유체의 표면마찰손실
● 연속의 법칙과 베르누이정리
● 흐름단면의 급격한 확대로 인한 마찰손실
● 흐름단면의 급격한 축소로 인한 마찰손실
● 관이음쇠와 밸브류에 의한 마찰손실
● 유량측정장치에 의한 마찰손실
■ 실험기구 및 방법
■ 결과 및 고찰
■ Reference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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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Pitot tube (피토관)
피토관은 직각으로 굽혀진 이중관으로서, 원환 부분은 끝이 막혀져 있고 그 주위에 수 개의 구멍이 뚫려 있다. 원환부와 중심관은 U자관에 연결되어 있다. 이것을 도관에 삽입하여 그 끝이 흐름의 방향과 직각으로 되게 하면 원환부의 구멍은 흐름과 평행하게 된다. 이때 흐름과 직각인 원환부가 잘 설계되어 있다면 이것은 정압만을 가리킨다. 흐름의 방향과 평행한 중심관은 정압두와 속도두의 합을 측정한다.
-------------(2-15)
where, { } 안 : pitot correction factor,
일반적으로 { }-0.5 의 값은 pitot coefficient 로 주어진다.
비압축성 유체의 경우에는 Ma 의 보정인자가 1이므로
--------------------------------------(2-16)
pitot tube 에서는 국부속도가 측정되므로 다시 평균유속으로 산출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그러나 굴뚝같은 직경이 큰 유로에서 효과적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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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위조작 / Mc cabe. Smith Harriot / Mc Graw Hill / 2005. 3.30 / P287~288
2. 열전달과 응용 / KIRK D. HAGEN원리 / 동명사 / 1999. 8. 10 / P20~22, P626~632
3. 열전달 / Yanus. A. Cengal / Mc Graw Hill / 2003.12.25 / P58~59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dldmstjd5***
(2016.09.26 19:37:59)
- 유용한 자료 잘 사용하겠습니다.
- terran5***
(2014.10.27 20:4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