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리더십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리더십이론에 대해서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과거의 리더십이론과

최근 새롭게 등장하는 리더십이론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
I. 서 론

II. 리더십연구의 경향변화

III. 리더십에 관한 일반이론

1. 특성이론
2. 행태이론
3. 상황이론

IV. 최근의 리더십 이론

1. 카리스마적 리더십
2. 변혁적 리더십
3. 거래적 리더십

Ⅴ. 결 론
본문내용

리더십이란 조직의 바람직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 내의 개인 및 집단이 자발적으로 적극적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고 조정하며 동작케 하는 기술 및 영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한 조직의 성패 여부는 효과적인 리더십의 발휘 여하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것은 조직목표달성은 조직성원의 활동을 통해 성취되는바 리더십은 조직성원들의 노력을 통합하고 조정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리더십은 조직행위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지금 세계는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휩싸여 있다. 이념의 장벽이 무너지는 대신 자국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새로운 보호무역주의 장벽이 높아지고 있으며, 전 세계를 하나로 묶는 네트워크화도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 속에서도 기업이 생존과 성장을 거듭해 나가기 위해서는 기업이라는 조직을 이끌어가는 리더가 환경변화를 선도하는 동적으로 대처해야만 한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참고문헌
<행정학> 백완기 著. 서울 : 博英社 , 1998.

<행정학> 오석홍 著. 나남출판사 2002.

<현대 조직의 리더십 이론> Gary Yukl 지음 ; 이상욱 옮김. 서울 : 시그마프레스 , 2004.

<행정학> 김재기 著. 법문사,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리더십이론에 대해 특성별로 잘 구성햇음
  • osy2***
    (2012.08.27 18:09:39)
회원 추천자료
  • 리더십 이론들을 참고로 하여 개인이 생각하는 리더십이란 무엇인가를 간략하게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특히 평생교육기관의 관리자가 갖추어야
  • 리더십 이론들을 참고로 하여 개인이 생각하는 리더십이란 무엇인가를 간략하게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특히 평생교육기관의 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리더십이 무엇인가에 대해 기술 후 그 이유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리더십 이론들을 참고로 한 개인이 생각하는 리더십리더십은 지난 수십 년 간 행정학, 군사학, 심리학, 경영학, 조직행동분야에서 주요하게 다룬 개념 중 하나이다. 학계와 실천현장 모두에서 리더십은 조직의 경쟁열위를

  • 상위 1등 A+ 리더십의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리더십 이론을 배경으로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해 리더가 취해야 할 태도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이론 2) 행위 이론 3) 상황 이론 Ⅲ. 결론 리더가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해 갖추어야 할 태도 Ⅳ. 참고문헌Ⅰ. 서론-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리더십은 급격하게 변하는 환경에서 조직 구성원들을 발전시키고 생존시키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칠뿐더러 집단, 조직, 나아가서는 국가의 번영과 성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많은 분야에서 활발하게 다루어진다. 그렇기에 리더십은 일반인뿐만 아니라 정치학, 행정학, 교육학과 같이 다

  • 교육행정 및 경영
  • 행정학에서 말하는 리더십 이론을 그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교원이 수행해야 할 직무와 그 수행 규범을 체계적으로 밝혀 교원들의 업무를 바람직하게 이끄는 한편 교원들의 업무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교권 침해 현상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논의의 방향을 맞추도록 하겠다. 2. 이론적 배경이미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교육현장의 지도자는 교사이다. 그 교사의 역할을 설명하기 위하여 이제부터 행정학에서 말하는 리더십의 개념

  • [행정학, 행정학 시험, 행정학 요약] [행정학, 행정학 시험, 행정학 요약] 행정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리더십③ 조직책임자에게 권한 부여7. 리더십Ⅰ. 의 의리더십 ∼ 조직 목적에 맞게 자발적으로 조직 구성원들이 협조하게 하는 기술(문제해결기법)Nanus의 leadership과 managership(headship)의 구별leader manager상황을 지배, 혁신자, 사람에 초점을 둠자주적 업무수행, 옳은 일을 하려 함내용이유 요구, 이상추구, 창의적상황에 굴복, 상황을 관리, 구조체제에 초점모범적 업무수행, 일을 옳게 하려 함방법, 시기요구, 현실추구, 모방적Ⅱ. 리더십이론

  • [행정] 행정학서론 - 행정의 의의
  • 행정학입문(행정교과서)- 행정은 국가목적 달성을 위한 사람과 물건의 관리5)제 3 기정치. 행정이원론의 붕괴6)2차대전이후 행정학의 발달①연구대상범위의 확장②인접과학과의 교류 조직론; 리더십, 동기부여, 만족, 갈등 인사행정론과 재무행정론교류의 특징③행정사의 연구④행태론의 영향⑤의사결정이론S imon; 의사결정은 행정의 핵심이며, 행정과정은 결정과정이다.Barnard; 결정과정을 조직이론의 중요한 동태적 개념으로 중시⑥생태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