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한국 자동차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 한국 자동차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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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한국과 중국 경제
1.중국 경제의 현황과 전망
2.한국과 중국의 경제관계

Ⅲ. 자동차부품산업과 중국시장
1. 자동차부품산업의 현황
2. 중국시장 환경의 변화
3.중국시장의 일본 자동차 기업

Ⅳ. 자동차부품산업의 전략
1. 자동차산업의 지역집적
2. 기업네트워크
3. 글로벌 경쟁력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도성장’과 ‘무한짝퉁’. 중국 자동차산업의 두 얼굴이다.
중국의 자동차산업은 최근 들어 비약적인 성장을 기록했다. 성장은 ‘합작→짝퉁→창조’란 경로를 거치며 이뤄져 왔다. 지방정부 혹은 국내 토종기업과 외국기업의 합작 형식으로 외국 브랜드 차종을 생산하던 게 1990년 이후 약 10년 간의 제1시기였다면, 해외 명차의 다자인을 모방한 뒤 자체 브랜드를 붙여 판매해온 2000년대 이후 지금까지가 제2시기에 속한다.
하지만 전세계 자동차 업계는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사실을 내심 우려하고 있다. 즉 중국 자동차산업의 발전 양상이 조만간 짝퉁생산의 모방기에서 벗어나 창조적 생산이란 제3시기로 접어들 것이란 뜻이다. 이미 지난해부터 중국산 소형차종의 해외수출이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김세영, 이서영(2004), “자동차산업의 한․미 통상마찰에 관한 연구”, 무역학회지, 29(2), pp. 81-98.
김양희 외(1999), “한국자동차산업의 발전”, 삼성경제연구소.
이장로 외(2007), “북경현대(BHMC) 중국합작 회사설립 및 파트너 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국제통상연구, 12(1), pp. 201~229.
이항구 외(2003), “아웃소싱활성화를 통한 제조업 경쟁력 강화방안”, 산업연구원.
박명섭(2003), 국제물류의 이해, 법문사.
한국자동차공업협동조합(2006), 「자동차공업편람」.
한국자동차공업협회(2006), 「2007년 자동차산업 전망」.
한국자동차공업협회(2006), 「세계100대 자동차 부품업체 현황」.
한국자동차공업협회(2006), 「중국 자동차업계의 해외진출 동향과 한국 자동차산업의 대응과제」.
한국자동차공업협회(2006), 「한국의 자동차산업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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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목을 바꿔야 할듯 자동차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이라는 내용 보다는 중국 경제 상황에 관한게 더많서..
  • seungh***
    (2008.11.05 17:2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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