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한국 자동차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 한국 자동차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6 / 2019.12.24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한국과 중국 경제
1.중국 경제의 현황과 전망
2.한국과 중국의 경제관계
Ⅲ. 자동차부품산업과 중국시장
1. 자동차부품산업의 현황
2. 중국시장 환경의 변화
3.중국시장의 일본 자동차 기업
Ⅳ. 자동차부품산업의 전략
1. 자동차산업의 지역집적
2. 기업네트워크
3. 글로벌 경쟁력
Ⅴ.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고도성장’과 ‘무한짝퉁’. 중국 자동차산업의 두 얼굴이다.
중국의 자동차산업은 최근 들어 비약적인 성장을 기록했다. 성장은 ‘합작→짝퉁→창조’란 경로를 거치며 이뤄져 왔다. 지방정부 혹은 국내 토종기업과 외국기업의 합작 형식으로 외국 브랜드 차종을 생산하던 게 1990년 이후 약 10년 간의 제1시기였다면, 해외 명차의 다자인을 모방한 뒤 자체 브랜드를 붙여 판매해온 2000년대 이후 지금까지가 제2시기에 속한다.
하지만 전세계 자동차 업계는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사실을 내심 우려하고 있다. 즉 중국 자동차산업의 발전 양상이 조만간 짝퉁생산의 모방기에서 벗어나 창조적 생산이란 제3시기로 접어들 것이란 뜻이다. 이미 지난해부터 중국산 소형차종의 해외수출이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세영, 이서영(2004), “자동차산업의 한․미 통상마찰에 관한 연구”, 무역학회지, 29(2), pp. 81-98.
김양희 외(1999), “한국자동차산업의 발전”, 삼성경제연구소.
이장로 외(2007), “북경현대(BHMC) 중국합작 회사설립 및 파트너 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국제통상연구, 12(1), pp. 201~229.
이항구 외(2003), “아웃소싱활성화를 통한 제조업 경쟁력 강화방안”, 산업연구원.
박명섭(2003), 국제물류의 이해, 법문사.
한국자동차공업협동조합(2006), 「자동차공업편람」.
한국자동차공업협회(2006), 「2007년 자동차산업 전망」.
한국자동차공업협회(2006), 「세계100대 자동차 부품업체 현황」.
한국자동차공업협회(2006), 「중국 자동차업계의 해외진출 동향과 한국 자동차산업의 대응과제」.
한국자동차공업협회(2006), 「한국의 자동차산업통계」.
자료평가
- 제목을 바꿔야 할듯 자동차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이라는 내용 보다는 중국 경제 상황에 관한게 더많서..
- seungh***
(2008.11.05 17:24: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