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유형분석(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커뮤니케이션네트워크유형분석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분석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것은 목차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1.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개념

2. 네트워크의 구조
1) 시스템 네트워크, 동아리, 개인네트워크
2) 거미줄형 네트워크, 방사형 네트워크

3. 네트워크 분석의 의의

4. 네트워크 분석의 방법
1) 소집단 네트워크에 대한 실험실 실험
(1) 바벨라스의 연구
(2) 쇼의 연구
(3) 전체적인 결론
2) 소시오메트리자료에 의한 네트워크 분석
3) 네트워크 분석의 절차
4) 네트워크 분석의 어려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의 개념
대규모의 인간조직 속에서 구성원 상호간의 의사소통의 관계가 동일하기란 어렵다. 이때에 우선 이야기가 잘되는 사람들끼리부터 대화의 망을 구축하게 되는데 이것이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인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특정 네트워크는 전체적 커뮤니케이션 체계의 하위체계이다. 그러한 하위구조내의 개개인들 간의 상호작용이 하위 구조 밖의 개인들과의 상호작용보다 더 활발할 때 그 하위구조를 네트워크라 한다.
로저스(Everett M.Rogers)와 로저스(Rekha Agrawala-Rogers)에 따르면 네트워크는 다른 말로 하면 비공식 집단이다. 이러한 네트워크 분석은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거시적인 본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미시적 연구의 한 형태이다.
네트워크란 이미 확립된 패턴에 따라 서로 간에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수많은 개인들의 관계의 망을 말한다. 이것은 공식적 조직 내의 비공식적 인간관계의 망으로서 집단(group)과 유사하다. 다만 집단과 다른 것은 집단은 이미 확립된 패턴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라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공식 조직 내에서 이러한 네트워크가 발생하는 원인은 작업집단(work group)의 내외에서 공동 직무에 관한 상호관심사 때문이거나 구성원 상호간의 공동취향, 매력 또는 어떤 화제에 대한 상호 관심사 등이다.
▶공식조직과 대비시킨 비공식 조직(네트워크)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1) 공식조직이 체계화되어있는 점에 비하여 덜 체계화 되어 있다.
2) 공식조직의 형성이 다소 강제성을 띠는 데 비하여 네트워크의 형성은 자발적 또는 자연발생적이다.
3) 공식조직의 틀은 한 번 구성해 놓으면 자주 바뀌지 않는 구조상의 항상성을 갖는데 비하여 네트워크는 구조상 수시 변동성이 있다.
4) 공식조직상 구성원의 조직행동은 항상 예측적인 데 비하여 네트워크상의 조직행동은 예측적이지 않다.
5) 공식조직은 조직내에서 커뮤니케이션 관계에 대한 안정성을 부여하는 기능을 갖는데 비하여 네트워크는 일상적 활동에 활력을 주는 기능을 갖는다.
참고문헌
조직 커뮤니케이션 원론/오두범/서울대학교 출판부
커뮤니케이션과 조직/이종화/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집단행위에 관한 이해 / (주)휴넷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벤션 산업의 현황과 육성방안
  • 유형별 분석(1) 월별 개최현황2002년도에 전 세계의 국제회의의 월별 개최현황을 살펴보면 9월이 1,241건(12.82%)으로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어서 10월(12.82%), 5월(12.06%) 그리고 6월(11.29%) 순서로 나타났다. 국제회의 월별 개최현황(2002)(단위 : 건)월별123456789101112계건수3233836008301,0901,0207315431,2411,1587933229,034비율(%)3.574.236.649.1912.0611.298.096.0113.7412.828.783.56100주) 개최 월 미상 제외(2) 참가자 규모별 현황200

  • SK텔레콤의 CRM 사례분석
  • 분석을 통해 보다 개인화되고 차별화된 고객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장을 주도해왔다.하지만 이제는 과거의 매스마케팅이나 세그먼트 마케팅의 방식으로 점점 더 세분화되는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란 더욱 더 어려워지고 있다. 앞으로 SK텔레콤은 고객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1대1 서비스를 진행하기 위해선 SK텔레콤의 모든 인적자원들을 활용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그에 따른 환경을 구축하는 것도 필수조건이다. CRM

  • [경영전략] 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 KTF와의 경쟁분석
  • 분석을 하는 것으로 방향을 정하면서 레포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현행 SK텔레콤의 경영권문제와 IMT2000같은 신기술을 다루고 있는 영역이기 때문에 주제를 다루는데 미흡한 점도 많았고 많은 것을 다루기 때문에 서술에 어려움이 있었음을 말합니다, 그리고 연구에 한계가 있음을 말합니다. 그리고 사례의 문제영역이 너무 협소하였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현재의 문제도 같이 다루고 있습니다. 저희조는 너무 광범위한 영역과 2개의 기업을 다루

  • [경영전략] SK텔레콤과 KTF의 이동통신 사업과 경영전략
  • 분석을 하는 것으로 방향을 정하면서 레포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현행 SK텔레콤의 경영권문제와 IMT2000같은 신기술을 다루고 있는 영역이기 때문에 주제를 다루는데 미흡한 점도 많았고 많은 것을 다루기 때문에 서술에 어려움이 있었음을 말합니다, 그리고 연구에 한계가 있음을 말합니다. 그리고 사례의 문제영역이 너무 협소하였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현재의 문제도 같이 다루고 있습니다. 저희조는 너무 광범위한 영역과 2개의 기업을 다루

  • [인적자원관리] 국내 복리후생제도의 실태와 발전방안 -항공사, 인터넷기업, 통신사
  • 분석을 마친 것을 보고 참 뿌듯했다. 경영을 부전공하면서 전공에서는 흔치 않은 팀 과제를 많이 다루게 됐는데, 이처럼 많은 양을 규모 있게 잘 마치면 너무 뿌듯하고 한 학기를 잘 마무리하는 기분이 든다. 경영 과목을 다 이수했기 때문에 앞으로 팀 과제를 할 일이 없을 텐데, 이번에 고생하고 노력했던 추억들이 많이 생각날 것 같다. 4학년생으로 취업을 앞두고 있는 나와 주변 친구들은 복리후생에 대해서 많은 기대를 가지고 있는 거와 달리, 생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