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유형분석(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커뮤니케이션네트워크유형분석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분석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것은 목차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 목차
-
1.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개념
2. 네트워크의 구조
1) 시스템 네트워크, 동아리, 개인네트워크
2) 거미줄형 네트워크, 방사형 네트워크
3. 네트워크 분석의 의의
4. 네트워크 분석의 방법
1) 소집단 네트워크에 대한 실험실 실험
(1) 바벨라스의 연구
(2) 쇼의 연구
(3) 전체적인 결론
2) 소시오메트리자료에 의한 네트워크 분석
3) 네트워크 분석의 절차
4) 네트워크 분석의 어려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의 개념
대규모의 인간조직 속에서 구성원 상호간의 의사소통의 관계가 동일하기란 어렵다. 이때에 우선 이야기가 잘되는 사람들끼리부터 대화의 망을 구축하게 되는데 이것이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인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특정 네트워크는 전체적 커뮤니케이션 체계의 하위체계이다. 그러한 하위구조내의 개개인들 간의 상호작용이 하위 구조 밖의 개인들과의 상호작용보다 더 활발할 때 그 하위구조를 네트워크라 한다.
로저스(Everett M.Rogers)와 로저스(Rekha Agrawala-Rogers)에 따르면 네트워크는 다른 말로 하면 비공식 집단이다. 이러한 네트워크 분석은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거시적인 본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미시적 연구의 한 형태이다.
네트워크란 이미 확립된 패턴에 따라 서로 간에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수많은 개인들의 관계의 망을 말한다. 이것은 공식적 조직 내의 비공식적 인간관계의 망으로서 집단(group)과 유사하다. 다만 집단과 다른 것은 집단은 이미 확립된 패턴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라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공식 조직 내에서 이러한 네트워크가 발생하는 원인은 작업집단(work group)의 내외에서 공동 직무에 관한 상호관심사 때문이거나 구성원 상호간의 공동취향, 매력 또는 어떤 화제에 대한 상호 관심사 등이다.
▶공식조직과 대비시킨 비공식 조직(네트워크)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1) 공식조직이 체계화되어있는 점에 비하여 덜 체계화 되어 있다.
2) 공식조직의 형성이 다소 강제성을 띠는 데 비하여 네트워크의 형성은 자발적 또는 자연발생적이다.
3) 공식조직의 틀은 한 번 구성해 놓으면 자주 바뀌지 않는 구조상의 항상성을 갖는데 비하여 네트워크는 구조상 수시 변동성이 있다.
4) 공식조직상 구성원의 조직행동은 항상 예측적인 데 비하여 네트워크상의 조직행동은 예측적이지 않다.
5) 공식조직은 조직내에서 커뮤니케이션 관계에 대한 안정성을 부여하는 기능을 갖는데 비하여 네트워크는 일상적 활동에 활력을 주는 기능을 갖는다.
- 참고문헌
-
조직 커뮤니케이션 원론/오두범/서울대학교 출판부
커뮤니케이션과 조직/이종화/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집단행위에 관한 이해 / (주)휴넷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관심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현장을 홈페이지 방문하거나 직접 방문하고 방문보고서를 제출하시오
- 맞벌이가족은 가족의 특성상 자녀양육기능, 자녀교육기능, 돌봄기능 등이 현저히 낮게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으며, 이러한 맞벌이가족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가족생활교육이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할 것이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맞벌이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본인의 생각과 함께 작성하시오
- 건강한 고령사회를 위한 성공적 노화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제4차 건강가정기본계획은 여성가족부가 2021년 4월 24일 발표한 방안이다 제4차 건강가정기본계획에 대해 알아보자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 모든 제품이 동일하게 상품수명주기 4단계를 모두 거치지는 않는다 상당히 많은 신제품이 성공적이지 못한 도입기를 가지고 빨리 시장에서 도태되기도 한다 반면 어떤 제품들은 아주 장기간의 성장기를 가지는 경우도 있고, 성숙기와 성장기를 반복하는 경우도 있다 각각의 사례를 찾아서 해당되는 이유(근거)를 기술하시오
- 대학생의 바람직한 소비문화 형성을 위한 방안 모색 건전한 소비가치 정립, 친환경적이며 친사회적인 소비문화 등 바람직한 소비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자신만의 소주제의 제목을 정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관련하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주요 기술을 2개 선정하고, 해당 기술의 개념, 원리, 장단점, 활용분야 및 기대효과를 제시하시오
- 인플루언서의 개념과 분류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개념 관점 종류 특성
- 나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준 가족규칙이 있다면 10가지 적어보세요 그중에 명시적 규칙과 암묵적 규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