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학자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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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철학적 기초

1) 항존주의
2) 이상주의
3) 사실주의
4) 실용주의(=진보주의)
5) 실존주의
2.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① 인간관
② 자연관
③ 범지주의적 지식관
(3) 학교제도
(4) 모친학교
(5) 유아학교
(6) 모국어 학교
(7) 세계그림지도
3. 로크의 교육사상
1) 로크 교육론의 철학적 토대
① 인간 백지론(tabula rasa)
② 경험론적 인식론
③ 교육만능론
2) 신사 교육론
① 교육의 목적② 신사가 갖추어야 할 품성
③ 교육내용 ④ 교육방법 ⑤ 가정교육의 중시
3) 형식도야이론
① 연습의 강조
② 일반적인 능력의 도야
③ 형식도야설의 토대
4) 빈민교육론 5) 주요 저서
4. 루소의 교육사상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사회계약론 (4) 에밀 (Emil)
(5) 모두를 위한 교육
(6) 어린이에 대한 연구와 이해
(7) Emil에 나타난 Rousseau의 교육관
(가) 유아기 (나) 소년기
(8) 루소의 교육사상의 평가
5.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 생애와 저서
(2)교육사상 (3) 교육의 목적
(4) 교육의 기본이념
(5) 교육방법의 원리
① 자발성의 원리 ② 방법의 원리
③ 직관의 원리 ④ 조화적 발달의 원리
⑤ 생활공동체의 원리
(6)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① 자연주의 교육의 실용화 ② 아동중심주의 교육의 정착
③ 현대교육원리의 확산
6. 프뢰벨의 교육사상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통일의 원리(4) 자기발달의 원리
(5) 놀이(play) 및 작업(occupations)의 원리
(6) 연속적 발달의 원리
(7) 프뢰벨의 교육 방법
① 통일의 원리이다.
② 자기 활동의 원리이다.
③ 놀이(play) 및 작업의 원리이다.
④ 발달 순응적 교육이다
⑤ 교사의 역할이 중요함
⑥ 연속적 발달의 원리이다
⑦ 노작교육의 원리이다.
(8) Frobel 교육이론의 현대적 의의
7.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1) 생애와 저서
2) 교육 과정
3) 교육 방법
(1) 준비된 환경 (2) 자발적인 교육
(3) 개별적 교육 (4) 실생활 경험
4) 몬테소리의 작업이론
5) 몬테소리의 교육 사상
(1) 아동관
(2)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환경과 자유의 역할.
① 민감기 ② 흡수 정신③ 준비된 환경
④ 자동교육 ⑤ 정상화
6)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철학적 기초

1) 항존주의
항존주의자들은 인간의 본성이란 변화하지 않으며, 본질적으로는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허친스와 아들러, 동양의 주희 등을 들수 있으며, 항존주의 교육 철학의 기본 이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① 인간의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다.
② 인간은 이성이 있기 때문에 교육은 발달하는 이성에 관심을 두어야만 한다.
③ 교육이 이끌어야 하는 단 하나의 적응 타입은 보편적이고 불변하는 진리에 대한 적응이다.
④ 그러므로 교육의 목적은 진리에다 인간을 적응시키는 것이다.
⑤ 교육이란 생활을 그대로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다.
⑥ 아동들은 이 세상에서 가장 영원한 것으로 남아 있게 될 어떤 기초가 되는 과목을 배워야 한다.
⑦ 영원 불변의 진리들은 ‘위대한 고전’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⑧ 인간은 어느 곳에 살고 있든지 근본적으로 같다. 그러므로 교육은 모든 사람을 위해서 보편적이고 또한 동일해야 한다.
참고문헌
-곽노의․홍순정(2000). 유아교육사상. 서울: 문음사.
-이상현(2000).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세종출판사
-안인희 저, <교육학개론>-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참조.
-팽영일(2000).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울: 양서원.
-Wolfe, J. (2000). Learning from the past: Historical voic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Mayerthorpe, Alberta: Piney Branch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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