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학자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6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철학적 기초
1) 항존주의
2) 이상주의
3) 사실주의
4) 실용주의(=진보주의)
5) 실존주의
2.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① 인간관
② 자연관
③ 범지주의적 지식관
(3) 학교제도
(4) 모친학교
(5) 유아학교
(6) 모국어 학교
(7) 세계그림지도
3. 로크의 교육사상
1) 로크 교육론의 철학적 토대
① 인간 백지론(tabula rasa)
② 경험론적 인식론
③ 교육만능론
2) 신사 교육론
① 교육의 목적② 신사가 갖추어야 할 품성
③ 교육내용 ④ 교육방법 ⑤ 가정교육의 중시
3) 형식도야이론
① 연습의 강조
② 일반적인 능력의 도야
③ 형식도야설의 토대
4) 빈민교육론 5) 주요 저서
4. 루소의 교육사상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사회계약론 (4) 에밀 (Emil)
(5) 모두를 위한 교육
(6) 어린이에 대한 연구와 이해
(7) Emil에 나타난 Rousseau의 교육관
(가) 유아기 (나) 소년기
(8) 루소의 교육사상의 평가
5.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 생애와 저서
(2)교육사상 (3) 교육의 목적
(4) 교육의 기본이념
(5) 교육방법의 원리
① 자발성의 원리 ② 방법의 원리
③ 직관의 원리 ④ 조화적 발달의 원리
⑤ 생활공동체의 원리
(6)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① 자연주의 교육의 실용화 ② 아동중심주의 교육의 정착
③ 현대교육원리의 확산
6. 프뢰벨의 교육사상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통일의 원리(4) 자기발달의 원리
(5) 놀이(play) 및 작업(occupations)의 원리
(6) 연속적 발달의 원리
(7) 프뢰벨의 교육 방법
① 통일의 원리이다.
② 자기 활동의 원리이다.
③ 놀이(play) 및 작업의 원리이다.
④ 발달 순응적 교육이다
⑤ 교사의 역할이 중요함
⑥ 연속적 발달의 원리이다
⑦ 노작교육의 원리이다.
(8) Frobel 교육이론의 현대적 의의
7.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1) 생애와 저서
2) 교육 과정
3) 교육 방법
(1) 준비된 환경 (2) 자발적인 교육
(3) 개별적 교육 (4) 실생활 경험
4) 몬테소리의 작업이론
5) 몬테소리의 교육 사상
(1) 아동관
(2)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환경과 자유의 역할.
① 민감기 ② 흡수 정신③ 준비된 환경
④ 자동교육 ⑤ 정상화
6)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철학적 기초
1) 항존주의
항존주의자들은 인간의 본성이란 변화하지 않으며, 본질적으로는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허친스와 아들러, 동양의 주희 등을 들수 있으며, 항존주의 교육 철학의 기본 이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① 인간의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다.
② 인간은 이성이 있기 때문에 교육은 발달하는 이성에 관심을 두어야만 한다.
③ 교육이 이끌어야 하는 단 하나의 적응 타입은 보편적이고 불변하는 진리에 대한 적응이다.
④ 그러므로 교육의 목적은 진리에다 인간을 적응시키는 것이다.
⑤ 교육이란 생활을 그대로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다.
⑥ 아동들은 이 세상에서 가장 영원한 것으로 남아 있게 될 어떤 기초가 되는 과목을 배워야 한다.
⑦ 영원 불변의 진리들은 ‘위대한 고전’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⑧ 인간은 어느 곳에 살고 있든지 근본적으로 같다. 그러므로 교육은 모든 사람을 위해서 보편적이고 또한 동일해야 한다.
- 참고문헌
-
-곽노의․홍순정(2000). 유아교육사상. 서울: 문음사.
-이상현(2000).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세종출판사
-안인희 저, <교육학개론>-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참조.
-팽영일(2000).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울: 양서원.
-Wolfe, J. (2000). Learning from the past: Historical voic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Mayerthorpe, Alberta: Piney Branch Pres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 연극의 교육적 활용과정, 연속개념, 초등연극놀이 연극교과과정 분석
- 초등 수학과 교수 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학습
-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특수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여러 가지 모양을 알고 여러 가지 모양을 이용하여 만들기
- 2)수학-3.여러가지 모양-여러가지 모양 만들기
- [인문] Seamus Heaney `Casualty` 시작품 연구
- [교육신학]교육신학
- [기독교교육사상사] 기독교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은준관의 교육신학을 중심으로)
- 부석사 비평 레포트
- [기호학] 신경숙의 『부석사』를 기호학분석
- 사회복지수급권에 관한 나의 소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