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철학적 기초
1) 항존주의
2) 이상주의
3) 사실주의
4) 실용주의(=진보주의)
5) 실존주의

2.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1) 아동관의 변천
(1)고대사회
(2) 중세사회
(3) 근세사회
(4) 현대 사회

3. 사상적 배경
1절. 코메니우스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1) 교육론의 토대
(2) 교육의 목적
(3) 교육내용- 범지주의
① 모든 사물에 대한 이해
② 백과사전식 지식 강조
(4) 교육방법
① 합자연의 원리
③ 교육방법의 원칙
④ 직관교수법
⑤ 아동중심 교육
⑥ 훈육
⑦ 학교교육의 중시
(5) 4단계 단선형 학제
① 어머니 무릎학교(태어나서 6세까지)
② 모국어학교(7세~12세)
③ 라틴어 학교(13세~18세)
④ 대학(19세~24세)
(6) 보편적 교육론
2절. 로 크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목적 4) 교육내용
5) 교육방법 6) 교육기관
3절. 루 소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사회계약론 (4) 에밀 (Emil)
(5) 모두를 위한 교육
(6) 어린이에 대한 연구와 이해
(7) Emil에 나타난 Rousseau의 교육관
(가) 유아기 (나) 소년기
(8) 루소의 교육사상의 평가
4절. 페스탈로치
(1) 생애와 저서 (2)교육사상
(3) 교육의 목적 (4) 교육의 기본이념
(5) 교육방법의 원리
① 자발성의 원리 ② 방법의 원리
③ 직관의 원리 ④ 조화적 발달의 원리
⑤ 생활공동체의 원리
(6)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① 자연주의 교육의 실용화
② 아동중심주의 교육의 정착
③ 현대교육원리의 확산
5절. 프뢰벨의 교육관
1) 아동에 대한 관심
(1) 놀이이론
(2) 은물(gifts)과 작업
(3) 인간관
2) 프뢰벨의 교육목적·내용과 교육방법
(1) 교육목적과 내용
(2) 프뢰벨의 교육 방법
① 통일의 원리이다. ② 자기 활동의 원리이다.
③ 놀이(play) 및 작업의 원리이다.
④ 발달 순응적 교육이다 ⑤ 교사의 역할이 중요함
⑥ 연속적 발달의 원리이다 ⑦ 노작교육의 원리이다.
3) Frobel 교육이론의 현대적 의의
6절 몬테소리의 교육관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원리
① 자유와 자기활동② 감각교육
③ 읽기․쓰기․셈하기의 교육
(4) 교육방법 및 교사의 역할
(5) Montessori 방법에 대한 비판
(6)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본다.
1) 아동관의 변천
(1)고대사회
고대사회는 부족과 종족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시되는 사회였다. 아동은 한 인간으로서의 당당한 권리를 가진 인격적인 존재 였다기 보다 종족보존을 위한 수단적인 존재였으며 어른들의 성적욕망에 의해 태어난 귀찮은 존재로 여겨졌다. 아동의 이름도 노동이 가능하게 되는 7,8세 경에 정식으로 주어졌다고 한다.
(2) 중세사회
중세에 들어와서도 아동은 군사력과 경제력 확보의 수단으로 간주되었다. 중세 말기에는 아동 보호 사업과 서비스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아동 보호는 동정적인 감정에 근거를 둔 종교적 자선행위였고 개인의 욕구나 권리를 존중한다는 인격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진 사업이 아니었다.
(3) 근세사회
종전에는 아동들이 성인 범죄자나 병자 등과 함께 구빈원에 수용되었는데 17,18세기에 들어오면서 성인 범죄자나 병자들과 분리되어 일반 가정에 위탁되는 제도가 마련되었다. 산업 혁명과 함께 아동들의 노동력이 값싼 임금으로 요구되기도 하였다. 근세의 아동관은 18세기에 루소에 의해 변화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하였다. 스위스에서 출생한 루소는 자연주의 교육사상가로서 아동 중심 교육 사상을 전개 하였다. 루소는 아동에게도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하며 개인적인 자유와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에 의하면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었다.
참고문헌
-곽노의․홍순정(2000). 유아교육사상. 서울: 문음사.
-이상현(2000).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세종출판사
-안인희 저, <교육학개론>-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참조.
-팽영일(2000).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울: 양서원.
-Wolfe, J. (2000). Learning from the past: Historical voic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Mayerthorpe, Alberta: Piney Branch Pres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교육의 개념은 인간형성작용으로 광의의 의미에서 교육은 가르치고 배우는 전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협의의 의미는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평생교육과 전인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므로 교육을 협의의 의미보다도 광의로 해석해야 하며 가정사회학교 등 각 교육의 장의 통합적인 운용이 절실하게 요청된다. 제2장 교육의 기초1. 교육의 변천* 교육의 시초학교 출현이전의 교육은 생활 속에서 이뤄졌으며

  •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
  • 지식의 유형과 그것들을 탐색하는데 사용된 통찰력있는 연구로 현재까지 Piaget의 공헌은 획기적인 것이며 발달심리학의 역사에 있어서 Piaget만큼 다양하고 훌륭한 연구주제를 내놓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參考文獻 1. 『교사를 위한 삐아제 입문』, 김재은, 배영사, 19772. 『기독교 교육』, 강순복, 19823. 『교육원리』, 장병림, 법문사, 19834. 『심리학 입문』, 손정락.김영채.장동환공역, 전영사, 19865. 『심리학 개론』, 홍대식 역, 양영각, 1993

  • 코메니우스의 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
  • 코메니우스의 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Ⅰ. 서 론어느 시대이든 뛰어난 사상가가 출현하여 민중을 올바른 길로 인도한다. 그들은 민중들에게 바른 가치관을 제시하기도 하며, 바른 철학을 제시하여 인간계의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인류의 복지와 평화에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들을 꼽을 때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현대교육의 창시자 코메니우스다. 현대교육사에서 코메니우스의 위치는 대단히 중요하다. 현대교육과 코메니우스와의 관계는

  • 특수교육의 역사적 발달과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00
  • 교육을 받고 인간다운 삶을 살아야 하는 권리가 있다. 장애아동들이 실제적으로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는 아동을 위한 최상의 것이 무엇인가 하는 철학적 기초에 의한 판단으로 결정되는 경향이 있다. 유아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일은 어린이의 본성을 이해하는 일과 직결되며,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그 시대의 철학적 사조, 사회적 배경은 유아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 등에 깊이 반영되고 있다. 유아들의 발달 적 특성을 고려해볼 때

  • 기독교 교육과 성격
  • 교육을 위한 커리큘럼 속에 이론적 기초로서 크게 영향을 미쳤다. 「말씀과 삶」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는 만남의 이론에 기초한 기독교 교육 사상이다. 제2장 : 만남의 기독교 교육 사상의 역사적 배경1. 쟁점 : 회심이냐? 양육이냐?기독교 가정에서 자라나는 어린이는 하나의 그리스도인으로 성장(양육)하는 것이지 그 밖의 다른 존재(불신자)로 알아서는 결코 안되고 또 그렇게 취급해서도 안 된다. 부쉬넬은 칼빈의 가정의 언약 공동체 이론과 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