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학] 환경친화적 도로건설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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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환경친화적 국토개발사업의 개념과 원칙 정립
1) 환경친화적 국토개발사업의 개념 및 목표
2) 환경친화적 국토개발사업 추진 원칙
(1) 생태계보전과 주변 자연과의 조화
(2) 환경오염 최소화
(3) 쾌적성 창조
(4) 주민참여
3) 환경친화적 도로건설개발사업의 추진방향
(1) 정책과 사업구상의 환경성 확보
(2) 지역의 환경변화를 최소화하고 환경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입지 및 계획
3) 환경친화적 배치 및 설계
(4) 환경영향평가의 실시 및 협의내용 준수
2. 도로건설의 환경개발사업
1) 고속도로 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보고서 내용
2) 최적노선 선정 흐름
3) 후보노선 선정 및 평가기준
4) 도로건설사업의 주요 환경문제
5) 도로건설 사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6) 환경영향평가에서 제기하는 주요 환경문제
7) 도로건설관련 환경분쟁사례
3. 환경친화적인 도로건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경제성 고려 방음벽 한계 높이 9m 관련법 및 소음규제 기준 통일해야
2) 기술-예산, 생태이동로 건설 걸림돌 제도 및 기존 도로 시설물 개선 절실
3) 지하수 유출 예측 어려워 계속 모니터 개착터널 공사 기존 지형 훼손 심각해
4) 환경친화적 도로건설기술 및 수행지침 개발‧보급
5) 대 국민 홍보 및 이해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21기의 화두는 지속가능한 개발이다. 여기서 지속가능한 개발이란 ‘우리 후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과 여건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 세대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개발’을 뜻한다. 즉, 현재와 미래 인류의 공존을 위해서는 환경이 허용하는 수준에서의 개발이 필수 불가결하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지속가능한, 즉 환경 친화적인 개발은 관광분야에서도 예외일 수 없다. 최근 도로분야에도 이러한 지구환경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면서 대량관광의 비판 속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도로개발논리로서 환경 친화적 도로개발 이론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른바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이다. 이러한 ‘환경 친화적 도로개발’은 환경과 도로가 공존공생의 관계를 형성하는 지속가능한 개발(Sustainable development)형태로 경제적 편익과 환경적 편익을 통합한 개념으로 파악할 수 있다. 결국 ‘환경 친화적 도로개발’은 환경보전과 도로개발이 갈등관계보다는 상호 보완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도로관광자원의 적극적인 개발을 지양하고 환경보전을 고려한 적절한 개발과 활용으로 우리세대가 누리고 있는 만큼 미래세대가 자원과 그 도로환경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성을 보장하는 것이다. 여기서‘환경 친화적 도로개발’을 지역사회 기준으로 정리하면, 지역의 도로자원과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는 동시에 지역공간의 수용능력을 유지시킴으로서 지역과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는 동시에 지역공간의 수용능력을 유지시킴으로서 지역주민의 생활의 질 향상, 지역주민과의 양질의 환경 제공 등을 통하여 사회적 형평성, 경제적 효용성, 환경보전의 조화를 유지하여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하는 과정이다. 환경의 시대에 쾌적한 도로공간을 창출하기 위해서 도로건설사업은 지역의 환경용량을 감안하여 자연환경이나 생태계가 파괴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시행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장에서는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도로건설사업의 환경적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종흔 한국도로공사 서해대교 관리소 소장
김정수 시민환경연구소 책임연구원
황인태 벽산엔지니어링 부사장
Gustafson, E. J. & R. H. Gardber, 1996, "The Effect of Landscape Heterogeneity on the Probability of Patch Colonization," 「Ecology」77(1): 94-107.
岡田茂彦 외(1998), 환경녹화기술의 현재와 미래(Ⅱ), 건설교통저널 '98.11월호: 36-41건설교통부, 1998, 환경친화적도로건설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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