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저널리즘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포토저널리즘의 개념
ⅰ. 포토저널리즘의 정의
ⅱ. 포토저널리즘의 조건
ⅲ. 포토저널리즘의 특징

Ⅱ. 역사 속의 포토저널리즘

Ⅲ. 포토저널리즘의 현황
ⅰ. 분야별 현황
ⅱ. 포토저널리즘과 조작
ⅲ. 포토저널리즘의 새로운 경향
ⅳ. 보도사진이 가지는 의미

Ⅳ. 취재윤리

Ⅴ. 법제

Ⅵ. 디지털 시대와 재난 보도
본문내용
Ⅰ. 포토저널리즘의 개념

ⅰ. 포토저널리즘의 정의

포토저널리즘이라는 용어는 인쇄술이 발명된 이후 신문, 잡지 등의 매체에 게재되는 사진을 일컫는 단어로 1940년대에 들어와 미주리대학의 Cliff Edom 교수가 만들었다는 학설이 있으나, 7942년 미주리대학의 신문학과장인 Frank Lutter Mott교수가 사진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이란 의미, 즉 글과 사진의 통합형태를 묘사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학설이 가장 유력하다.

포토저널리즘(Photojournalism) 이란 글이 첨부된 한 장의 사진을 기본 단위로 가지고 있다. 사진과 글이 독자에게 하나의 일관적인 내용을 전달해야만 한다. 두 매체의 주요소는 다르지만 상호작용을 통해 결합을 형성하고 일과적인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한마디로 포토저널리즘이란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언어적, 시각적 매체를 만드는 것은 아니다. 글과 사진을 보유하는 하나의혼합체를 형성한다. 사진과 글이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해야만 하는 것이 포토저널리즘의 개념이다. 포토저널리즘이 예술적 관점으로서의 사진과는 다른 이유인 것이다.
사진의 우월성만 갖고 시작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사진이 만국공영어라 주장 할 수도 있지만 포토저널리즘에서는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이야기이다. 어떤 사진가가 '사과'라는 것을 촬영하였을 때 그 사진이 미국에 가도, 아프리카에 가도 사과로 통할 수 있는 언어로서의 기능이 있다고 생각 할 수도 있지만 '남태평양의 사과는 그냥 먹을 수 있다. 우리나라의 사과는 농약 때문에 세제로 세척해야 먹을 수 있다. 체르노빌에 있는 사과는 폐기처분해야 한다.' 이것은 사진만이 가지고 있는 정보가 수용자의 사회생활 습관, 형태, 역사, 지식에 따라 달리 해석되어 질 수 있다는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참고문헌
케네스 코브레 (2005), 포토저널리즘 - 프로사진가의 접근, 청어람 미디어


삼성언론재단(http://www.ssmedianet.org) 미디어 자료실
- 정연구 ․ 장하용(2003), “한국 포토저널리즘의 현황과 발전방향”
- 이정희 ․이종수 ․ 양종훈(2002), "디지털 시대의 포토저널리즘”


사진가 정연제 홈페이지 (http://yeonjej.dotoru.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가레트 버크-화이트
  • 생활의 모습에 대한 생생한 날들을 매체로 해설, 우리 시대의 연대기를 만들었다.그가 1971년 8월 27일 예순 일곱 살의 일기로 사망할 때까지 그는 생전에 아래에 든 11권의 저서가 있었고, 사후(死後) 그의 사진을 묶은 가 출판되었다.-이 자료는 정보유통 활성화를 위해 레포트 천국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정보아이디어지식 복합 포탈의 리더 다자바컴(www.dajaba.com)

  • [매스커뮤니케이션] 전통 종이 신문이 내놓은 대안과 대안의 평가를 중점적으로
  • 레포트에는 2000년부터 2002년까지 계속 투자했었다. 독자중심의 컨텐츠인 토론방을 메인에 배치하여 참여를 이끌어냈다. 그런데 2003년부터 내부에서 어떤 변화가 생겨 다른 방향으로 흘러갔다. 즉 ‘네티즌 의견이 왜 중요하나 우리 기자들이 쓴 것이 더 중요하다’는 식의 마인드를 가지고 하니레포트나 독자 참여 방은 안보이게 하였다. 따라서 독자들이 참여지 못하니 방문자수는 계속 줄어들고 있다. 반면 조선, 중앙, 동아는 독자들이 참여하는 컨

  • 소셜 미디어 마케팅과 새로운 패션 마케팅 기법에 대한 논의
  • 포토저널리즘과 일상 공유의 문화 속에서 자연스럽게 컨텐츠를 제안하고, 해쉬태그 서퍼들에게 제안할 수 있는 목소리로는 인스타그램만한 소셜미디어 매체가 없으리라 생각하는 바이다. 그러므로 이 레포트에서는 소셜미디어 매체로는 인스타그램으로 제한하려 한다. 핀터레스트 혹은 페이스북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고, 블로그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즉각적인 소비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것과 함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깔끔한 UI로 어필하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저널리즘에 관심이 많습니다. 취재 보도론이라든지 방송 화법 기사 작성등은 제게 기자로서의 소양과 기본 자세를 심어준 과목이기도 합니다. 또한, 광고론 카피라이팅 홍보론등의 과목은 카피라이터까지는 아니지만, 기자로서 좀더 명확하고 간결한 문체와 참신하고 산뜻한 제목 뽑기에 도움을 준 과목입니다.(3) 영화와 소설, Specialist로서의 다부진 면모부모님을 제외하고 저를 간접적으로 키운 것을 들라고 하면, 영화와 소설을 들 수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레포트 제출을 위해 참여하였다가 여러 할머님들과의 대화와 시위현장을 보고 느낀 점이 많아 매회마다 참석하지는 못하여도 일년 여간 참석하였었습니다.대학생이 되면 자신의 용돈 정도는 스스로 벌어야 한다는 생각에 아르바이트와 사회경험이 많은 편입니다.4) 인생관 및 직업관내가 헛되이 보낸 오늘이 어제 죽은 자가 그토록 원했던 내일이다. 라는 말을 항상 마음속에 새기며 하루 하루를 최선을 다해서 보람되게 생활하려고 노력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