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원개발] 사회복지(비영리)조직의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마케팅이란
1) 마케팅의 핵심개념 2) 마케팅의 과정 3) 마케팅 믹스 활동
2. 사회복지(비영리) 마케팅이란
1) 사회복지 마케팅의 개념 2) 사회복지 마케팅의 필요성 및 특성
3) 사회복지 마케팅의 과정 4) 사회복지 마케팅 믹스 활동
5) 사회복지 브랜드 마케팅 6) 사회복지 사이버 마케팅
3. 사회복지 마케팅의 적용 및 실제
1) 마케팅과 모금 2) 사회복지 브랜드 마케팅의 적용
Ⅲ. 결론: 사회복지 마케팅에 대한 고찰
1) 사회복지 마케팅의 문제점 2) 사회복지 마케팅의 발전방안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는 그 동안 자원개발의 이해, 사회복지조직에서 자원개발이 왜 필요한지, 자원개발의 가치와 윤리가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해왔다. 오늘은 자원개발의 방법 혹은 과정인 마케팅(marketing)에 대해 논의하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본 발제는 마케팅의 개념과 사회복지 마케팅의 개념 그리고 사회복지 현장에서 실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문제점 및 발전방향을 고찰할 것이다.
Ⅱ. 본론
1. 마케팅(Marketing)이란
일반적으로 기업 경영활동은 생산운영활동, 마케팅활동, 인적자원의 확보 및 활용, 자금의 조달 및 활용으로 나뉜다. 이 중 하나인 마케팅 활동에 대해 알아보자.
1) 마케팅(Marketing)의 개념
(1) 마케팅 개념의 발전 과정
생산개념은 20세기 초반까지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시기에 통용되던 경영철학이다. 생산만 하면 쉽게 판매할 수 있으므로 기업의 관심은 저렴한 제품을 보다 많이 생산하는 것이다. 제품개념은 공급부족 문제가 점차 해소되면서 상표간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제품의 품질이 우수해야 한다는 경영철학이다. 아직 소비자 욕구와 관계없이 기업이 만드는 제품을 우수하게만 만들면 소비자들은 자사제품을 더 선호할 것이라고 믿는다. 판매개념은 1920년대에서 1950년대 사이에 널리 통용되었던 경영철학으로 소비자로 하여금 자사제품을 더 많이 구입토록 하기 위해서는 대대적인 판매촉진활동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개념은 1960년대 들어 기업들이 좋은 품질의 제품이나 강력한 판매촉진수단만으로는 소비자들의 지속적 구매활동을 보장받을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소비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즉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여 경쟁자들보다도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만족을 제공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발전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 참고문헌
-
국내문헌
김운호(2003). “기업과 비영리조직의 파트너십에 있어 신뢰와 성과”. 경희대학교 NGO대학 원 석사논문
김일명(2005). “사회복지관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에 관한 연구”.「행전논집」제 32호
박경수(2001). “기부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접근”-사회복지공동모금회 모금사례를 중심으로「한국비영리학회」. 한국비영리학회 2001년 춘계학술대회
정무성(1998).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 리뷰」
(2000). “비영리조직의 재정확보를 위한 바람직한 기부문화 활성화 방안”. 「바람직한 기부문화 조성을 위한 정부와 민간의 역할. 시민운동지원기금 세미나 자료집」
사회복지공동모금회(2005). “2005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연간보고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김윤배(2005). “사회복지조직의 비영리마케팅에 관한 질적 연구”. 건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 논문.
김남현 외(2004). “경영학의 이해”. 「경문사」
신병철(2003). “쉽고 강한 브랜드 전략” - 브랜드인사이트 개정판 -. 「살림출판사」
양원석(2005). “ 사회복지 브랜드 전략”. 「나눔의 집」
양용희 ․ 김범수 ․ 이창호 공저(1997). “비영리조직의 모금전략과 자원개발”. 「아시아미디어리서치」
정익준(1999). “비영리조직 마케팅”. 「영풍문고」
지호준(2004). “알기 쉽게 배우는 21세기 경영학”. 「성지사」.
최종복 외(2006). “사회복지관 브랜드 전략(실천방법연구)”. 「푸른복지」
하쿠호도 브랜드(2002). “한권으로 읽는 브랜드 마케팅” 「굿모닝 미디어」
문화일보. 2003. 9. 2일자.
인터넷
사회복지공동모금회 http://www.chest.or.kr/
푸른복지사무소 http://masil.new21.net/
춘의종합사회복지관 http://www.choonie.or.k
자료평가
- 잘써어요 고맙습니다
- dmsr***
(2009.12.01 22:28:44)
- 아주 훌륭합니다.
- bvh1***
(2008.03.02 17:53: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적 개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장단점에 따른 정책적 대안을 작성하시오
-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차지하는 사회적 영향력을 순기능적인 입장과 역기능적인 입장에서 토론해 보세요
- 비평적감상문_디카시_이렇게 읽고 쓴다
- 사회복지의 공급주체에서 국가공급(공급)과 민간공급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최근 한국의 사회서비스사업 민영화 및 시장화에 대한 생각을 논하시오
- 고부갈등 정의,원인,유형,특징과 극복사례연구 및 고부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시 및 나의의견정리 - 고부갈등 연구레포트
- 자립생활의 정의와 특성, 원리및 기본철학을 설명하시오 자립생활 서비스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 유아와 조부모 특징, 유아와 관련하여 조부모와 상담시 유의해야 할 점, 다루어야 할 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베이커리 카페 사업계획서
-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