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원개발] 사회복지(비영리)조직의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케팅이란
1) 마케팅의 핵심개념 2) 마케팅의 과정 3) 마케팅 믹스 활동
2. 사회복지(비영리) 마케팅이란
1) 사회복지 마케팅의 개념 2) 사회복지 마케팅의 필요성 및 특성
3) 사회복지 마케팅의 과정 4) 사회복지 마케팅 믹스 활동
5) 사회복지 브랜드 마케팅 6) 사회복지 사이버 마케팅
3. 사회복지 마케팅의 적용 및 실제
1) 마케팅과 모금 2) 사회복지 브랜드 마케팅의 적용
Ⅲ. 결론: 사회복지 마케팅에 대한 고찰
1) 사회복지 마케팅의 문제점 2) 사회복지 마케팅의 발전방안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그 동안 자원개발의 이해, 사회복지조직에서 자원개발이 왜 필요한지, 자원개발의 가치와 윤리가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해왔다. 오늘은 자원개발의 방법 혹은 과정인 마케팅(marketing)에 대해 논의하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본 발제는 마케팅의 개념과 사회복지 마케팅의 개념 그리고 사회복지 현장에서 실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문제점 및 발전방향을 고찰할 것이다.

Ⅱ. 본론

1. 마케팅(Marketing)이란
일반적으로 기업 경영활동은 생산운영활동, 마케팅활동, 인적자원의 확보 및 활용, 자금의 조달 및 활용으로 나뉜다. 이 중 하나인 마케팅 활동에 대해 알아보자.

1) 마케팅(Marketing)의 개념
(1) 마케팅 개념의 발전 과정
생산개념은 20세기 초반까지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시기에 통용되던 경영철학이다. 생산만 하면 쉽게 판매할 수 있으므로 기업의 관심은 저렴한 제품을 보다 많이 생산하는 것이다. 제품개념은 공급부족 문제가 점차 해소되면서 상표간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제품의 품질이 우수해야 한다는 경영철학이다. 아직 소비자 욕구와 관계없이 기업이 만드는 제품을 우수하게만 만들면 소비자들은 자사제품을 더 선호할 것이라고 믿는다. 판매개념은 1920년대에서 1950년대 사이에 널리 통용되었던 경영철학으로 소비자로 하여금 자사제품을 더 많이 구입토록 하기 위해서는 대대적인 판매촉진활동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개념은 1960년대 들어 기업들이 좋은 품질의 제품이나 강력한 판매촉진수단만으로는 소비자들의 지속적 구매활동을 보장받을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소비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즉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여 경쟁자들보다도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만족을 제공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발전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김운호(2003). “기업과 비영리조직의 파트너십에 있어 신뢰와 성과”. 경희대학교 NGO대학 원 석사논문
김일명(2005). “사회복지관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에 관한 연구”.「행전논집」제 32호
박경수(2001). “기부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접근”-사회복지공동모금회 모금사례를 중심으로「한국비영리학회」. 한국비영리학회 2001년 춘계학술대회
정무성(1998).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 리뷰」
(2000). “비영리조직의 재정확보를 위한 바람직한 기부문화 활성화 방안”. 「바람직한 기부문화 조성을 위한 정부와 민간의 역할. 시민운동지원기금 세미나 자료집」
사회복지공동모금회(2005). “2005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연간보고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김윤배(2005). “사회복지조직의 비영리마케팅에 관한 질적 연구”. 건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 논문.
김남현 외(2004). “경영학의 이해”. 「경문사」
신병철(2003). “쉽고 강한 브랜드 전략” - 브랜드인사이트 개정판 -. 「살림출판사」
양원석(2005). “ 사회복지 브랜드 전략”. 「나눔의 집」
양용희 ․ 김범수 ․ 이창호 공저(1997). “비영리조직의 모금전략과 자원개발”. 「아시아미디어리서치」
정익준(1999). “비영리조직 마케팅”. 「영풍문고」
지호준(2004). “알기 쉽게 배우는 21세기 경영학”. 「성지사」.
최종복 외(2006). “사회복지관 브랜드 전략(실천방법연구)”. 「푸른복지」
하쿠호도 브랜드(2002). “한권으로 읽는 브랜드 마케팅” 「굿모닝 미디어」

문화일보. 2003. 9. 2일자.

인터넷

사회복지공동모금회 http://www.chest.or.kr/
푸른복지사무소 http://masil.new21.net/
춘의종합사회복지관 http://www.choonie.or.k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써어요 고맙습니다
  • dmsr***
    (2009.12.01 22:28:4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아주 훌륭합니다.
  • bvh1***
    (2008.03.02 17:53:38)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자원개발에서 모금의 전략과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비영리조직(사회복지기관)이 부족한 자원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 재단, 기업, 교회, 개인 등 다양한 기금원을 찾아 나서고 있다. 이러한 제한된 자원은 비영리조직으로 하여금 ‘자원개발’이라는 과제를 제시하게 된 것이다. 자원개발의 필요성과 함께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와 사용에 대한 책임성(accountability) 문제가 제기되었으며 동시에 자원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비영리마케팅의 전개가 요구되고 있다. 서구사회에서는 이미 비영리조직의 전

  • 후원금액과 기간, 방법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 후원자도 존재한다 후원자 등록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후원자 사후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후원자 관리에 대해 간략히 작성하고, 결론에는 본인이 추구하는 후원자 관리 방법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상세히 작성하시오 (지역사회복지론)
  • 자원개발의 필요성과 함께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 및 이용을 위한 책임성 문제가 제기되는 동시에 효과적인 자원개발을 위한 비영리 마케팅이 요구되고 있다. 서구사회에서는 이미 비영리단체의 전문적인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1990년대 초부터 월드비전, 유니세프, 국제공복기구, 이웃사랑협회 등 대표적인 사회복지기관을 중심으로 비영리단체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다. 마케팅은 이제 영리기업뿐만 아니라 비영리조직의 자원개발에 필수적

  • 지역사회복지론 연구보고서
  • 마케팅에 예산을 투입하는 것은 자원을 낭비하는 것이라는 등의 이유로 비판이 가해 졌다. 그러나 사회복지기관을 비롯한 비영리조직들이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충분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의 소비자인 클라이언트의 만족수준을 향상시키고 기관운영의 효율화를 기하기 위해서 마케팅이 중요한 관리활동의 하나로 부각되었다. 사회복지기관들도 자원개발을 위해서는 노력하지 않을 수가 없고, 이런 노력들이 조직적이며 체계적이며

  •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
  • 복지마케팅 과정4.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과제1.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도입배경과 필요성◆ 비영리조직이 지역사회와 주민의 욕구를 실현하는 데 있어 자원봉사 수준의 활동을 넘어서면서 조직의 규모와 활동이 발전 지속되기 위해서 운영에 필요한 재원확보가 가장 중요한 현안으로 대두되면서 재원마련을 위한 마케팅 개념의 도입이 요구되었다.◆ 마케팅은 고객의 욕망을 잘 파악하고 그에 합치된 상품, 서비스, 아이디어 등을 기획 개발하

  • 사회복지 비영리 조직의 마케팅
  • 비영리) 마케팅이란 1) 사회복지 마케팅의 개념 2) 사회복지 마케팅의 필요성 및 특성 3) 사회복지 마케팅의 과정 4) 사회복지 마케팅 믹스 활동 5) 사회복지 브랜드 마케팅 6) 사회복지 사이버 마케팅 3. 사회복지 마케팅의 적용 및 실제1) 마케팅과 모금 2) 사회복지 브랜드 마케팅의 적용 Ⅲ. 결론: 사회복지 마케팅에 대한 고찰 1) 사회복지 마케팅의 문제점 2) 사회복지 마케팅의 발전방안 Ⅰ. 서론우리는 그 동안 자원개발의 이해, 사회복지조직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