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론] 집단사회사업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집단에 대한 이해 2
1) 집단의 특성
2) 집단의 중요성
3) 이상적인 집단의 특성
4) 집단의 종류
2. 집단사회사업의 개념과 특성 3
1) 집단사회사업의 목적 및 정의
2) 집단사회사업과 개별사회사업의 비교
3. 집단사회사업의 역사 5
1) 청소년 단체 운동
2) 인보사업운동
3) 집단사회사업의 기초형성
4) 집단치료의 발전
5) 집단사회사업의 확립
6) 방법론의 통합
7) 집단사회사업의 발전
4. 집단사회사업의 이론적 접근 및 실천모델 6
1) 사회적 목표모델
2) 치료모델
3) 상호작용모델
5. 집단지도의 실천과정 7
1) 집단의 발달단계
2) 집단성원
3) 집단사회복지사
4) 프로그램 활동
6. 집단지도의 역동성 이해 12
1) 지위와 역할
2) 집단결속력과 응집력
3) 집단의사소통
7. 집단사회사업의 활용분야 13
8. 결 론 13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집단대상 실천기술

1. 집단에 대한 이해
1) 집단의 특성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단위로서 집단은 다음과 같이 규정될 수 있다.
집단의 개념은 행위를 규제하는 어떤 규범을 공유하고 어느 정도 지속적이고 또 반복적인 역할관계로 맺어진 두사람 이상의 개인들로 이루어진 사회적 단위를 말한다. 집단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어야 집단이라고 부를 수 있다
① 두사람 이상의 서로 인지할 수 있는 확실한 회원이 있어야 한다
② 서로가 한 집단이라고 생각하는 집단적인 일치의식 즉 우리의식(we-feeling)이 있어야 한다
③ 회원들이 공동의 목적의식이 있어야 한다
④ 회원들이 집단에 가입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로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는 상호의존과 협조가 있어야 한다
⑤ 회원 상호간에 의견을 나누고 상호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반응하는 상호작용(interaction)이 있어야 한다
⑥ 집단이 하나의 유기체로서 행동할 수 있는 능력, 즉, 통일된 방식으로 행동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2) 집단의 중요성
① 인간생존에 직결됨
② 사회성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
③ 정체성의 성립을 배움
④ 심리적인 건강은 집단의 membership에 달려있음
⑤ 집단 없이는 goal의 성취가 어려움
⑥ 주어진 자원을 유용하게 활용
⑦ 준거틀을 제공해 줌 - 준거집단(reference group)
참고문헌
․ 박종삼 외 공저 『사회복지실천개론』, 학지사. 2006.
․ 김혜란 외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사, 2005.
․ 서울대 사회복지실천연구회 역. 사회복지실천 기법과 지침. 2001.
․ 남세진 외 공저, 『집단지도 방법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7.
․ 장인협 외 사회복지학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1998
․ 장인협 사회복지실천론(상)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 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과제 - 누가 세상을 바꾸는가 감상문
  • 사업계 모든 부문에 걸친 지도자들에게 시스템 사고와 복잡계 이론을 가르치도록 지원하라고 하고 복잡계 이론의 시각에서 심오한 조사 연구를 할 능력이 있고 정부와 사회의 여러 부문을 포괄하는 싱크탱크 그룹을 적극 후원하는 것이 좋다고 얘기를 한다. 모든 성공적 혁신은 하나의 순환과정이고 모든 국면마다 하나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성공적 정책을 제기하기 위한 연구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라고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

  • 기능적인 측면에서의 이상적인 지역사회에 대하여
  • 지역사회복지론「기능적인 측면에서의 이상적인 지역사회에 대하여」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기능적인 지역사회조직2. 행동하는 양심2.1 행동하는 양심 기관소개2.2 행동하는 양심 대표자 인터뷰3. 들꽃피는 마을3.1 들꽃피는 마을 기관소개3.2 들꽃피는 마을 인터뷰3.3 들꽃피는 마을 사업보고서Ⅲ. 결론※ 참고자료Ⅰ. 서론지역사회는 라틴어의 “com + munis”가 혼합된 communis로 “모두가 참여한다. 또는 모두가 분담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 지역복지론 마을만들기 - 개념 및 정의
  • 사회복지기관 ○○사업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넷째, 파트너십 및 거버넌스 추진체계 구성 운영이 요구된다. 다섯째, 정책대상지역의 체계화된 선정과 유형별 사업화 마련이 요구된다. Ⅲ 마을만들기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2. 발전방안여섯째, 정잭발전방안 연구 및 지속적 사업모니터링 체계 운영이 요구된다.일곱째, 다양한 프로그램의 체계적 운영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여덟째, 현재의 빈약한 재원운영체계를 개선하여야 한다.아홉째, 중앙

  • 청소년 미혼모에 대한 평생교육의 영역 및 필요성
  • 이야기해야 되는가?*참고자료평생교육개론강의컨텐츠 『미혼모 시설의 서비스 개선방안』 김현진, 대구 카톨릭 보건과학대학원문화관광부 홈페이지 www.mct.go.kr『아동 ․ 청소년 복지론』 표갑수, 청주 대학교 출판부 1994구세군 여자관 홈페이지 www.sawoman.or.kr에스더의 집 홈페이지 www.esther.or.kr송종부 교수 홈페이지 http://education.sangji.ac.kr/~jbsong/gangi/daehag/gaeron/2002/013.htm『한국 10대 미혼모의 특성에 관한 연구』 윤미현, 이재연, 한국아동학회 2002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연구 인근 학교, 지역기관들과의 연대로 지역협의체 활성화 노력, 월명공원을 중심으로 한 공동사업 계획 인접해 있는 청소년 시설들과 긴밀한 협조 진행 2. 군산중학교 주요사업 소개 및 현황1) 군산중학교 주요사업 소개(1) 학습영역① 기초학력부진아 지도비용은 학교운영비에서 우선 편성하고 필요한 경우 본 사업비로책정 가능함② 학생들에게 과도한 학습량이 되지 않도록 적정 인원수 및 시간을 고려하고, 소집단 학습지원의 경우는 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