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론] 고령화와 저출산 시대를 위한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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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저출산 고령화 추이 및 위험요인
2. 저출산 고령화의 실태
3.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도래하게 된 원인
4. 저출산 고령화의 파급영향
5. 저출산 고령화 시대의 문제점
6. 고령화 시대의 노인문제 분석
7. 새로마지 플랜(정부의 대책안)
8. 한국의 저출산 고령화 문제해결을 위한 대비책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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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령화와 저출산 시대를 위한 대책

Ⅰ.서론
저출산․고령화 문제가 심각하다. 아이는 낳지 않고 노인인구는 계속 늘어 인구구조가 역피라미드형으로 바뀌고 있다. 인구가 적정 수준을 유지하지 못하면 사회의 활력이 떨어지고 정체된다. 일할 사람은 없고 부양해야 할 사람만 많다면 죽은 사회나 마찬가지다. 그래서 인구가 급격히 감소하는 것을 두고 재앙이라고까지 표현하기도 한다.
2030년이 되면 우리나라는 노인 비율이 2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출산으로 인해 노인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실태다. 이런 점에서 고령화와 저출산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저출산․고령화현상에 대해 '왜 그것이 문제인가'에서부터 '그렇다면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에 이르기까지 이 현상에 대한 우리 사회의 논의는 아직 충분히 진전되지 못했다고 판단된다.
저출산․고령화에 대한 대비는 미래의 일이 아니다. 저출산․고령화는 저축률을 하락시켜 경제성장을 둔화시킬 가능성이 있으며, 복지․후생수요를 증대시켜 재정부담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이보다 더욱 중요한 영향은 저출산․고령화는 기존의 사회․경제제도에 고령인구 증가로 인한 부담을 가중시켜 연금제도 자체의 장기지속성 훼손과 재정수지 악화 혹은 연금기여금의 과도한 상승 등을 유발하여 경제성장력을 저해하고 세대간 분배의 형평성 문제를 첨예하게 할 우려가 있다. 이와 같이 저출산․고령화의 효과는 우리나라의 경제․사회제도와 맞물려서 나타나게 된다. 그러므로 저출산․고령화에 대한 대비는 필수적으로 제도의 개혁을 수반한다. 그러나 최근의 국민연금법 개정과정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국민 각계각층의 이해관계의 상충을 수반하는 제도의 개혁은 몹시 어려운 일이다. 외국의 사례를 보더라도 사회․경제제도의 개혁은 적기에 이루어진 적이 없으며 엄청난 사회․경제적 비용이 발생하고 나서야 개혁이 이루어지는 일이 비일비재하였다. 그러나 저출산․고령화에 대비한 개혁이 미루어질수록 그 파급효과는 보다 심대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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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권 외, “저출산 대비 인구정책 개발 및 범정부추진체계 수립 연구”,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 연구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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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곤, 「한국 출산력 변호의 원인과 전망」, 영남대학교 출판부, 1993
문진영 교수(서강대 수도자대학원, 국민기초생활보장법추진연대회의 정책위원장), 종교계 사회복지대표자 협의회 강의 원고「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정의 진행과정 및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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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춘식, 고령화 사회의 도전, 나남출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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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2005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 2005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보고서」, 2005
국민연금 관리 공단 홈페이지
보건복지부 노인 통계자료 2004년, 2005년
새로마지플랜
저출산 고령사회 위원회 자료실
한국인구학회 http://society.kisti.re.kr/~p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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