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 새로운 소비문화의 등장과 계층 -보보스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보보스의 정의 및 특징
(1) 보보스의 정의
(2) 보보스의 기원
(3) 보보스의 특징
(4) 우리사회의 보보스 집단

3.문제제기
(1) 어떻게 전통적으로 서로 갈등하고 반목해온 상층, 하층의
문화가 개념적인 수준을 넘어 일정한 집단의 소비행태로
나타날 수 있는가?

(2) 정말로 이들의 문화는 모든 계층에게 열려있는 것인지?

4. 이론적 프리즘으로 본 보보스에 관한 고찰
(1) 라이트
(2) 우리들의 생각

5.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보보스(Bobos)라고 불리우는 소비문화의 등장으로 기존 부르주아 계급의 문화적 성향에 변화가 생겨나고 있다. 광고에서 자주 등장하던 넥타이 차림의 말쑥한 신사는 청바지에 노타이의 모습으로 자유분방한 모습을 하고 있다. 한 재테크 광고는 의사가 피아노를 치는 모습을 보여주며, 자유로운 여가생활을 즐기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보보스라는 문화코드와 계층과의 상관성을 살펴보고, 계층을 통해서 들여다본 보보스집단의 특징은 무엇인지 그리고 왜 그들은 보보스를 즐기는지 고찰해보고자 한다.


2. 보보스의 정의 및 특징

(1) 보보스의 정의
부르주아의 물질적 실리와 보헤미안의 정신적 풍요를 동시에 누리는 미국의 새로운 상류계급을 가리키는 용어로 그 어원은 부르주아(bourgeois)의 물질적 실리와 보헤미안(Bohemian)의 정신적 풍요를 동시에 누리는 미국의 새로운 상류계급을 가리키는 부르주아와 보헤미안의 합성어이다. '보보'라고도 한다. 도식화 하면 <그림1>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웰빙열풍의 양상과 그에 따른 사회문제, 앞으로의 발전방향에 대한 고찰
  • 새로운 개념의 브랜드인 비비프로 그램을 선도적으로 도입했다. 비비 프로그램은 생활 전체의 건강관리법을 제안하는 카운 슬링 종합 건강관리 프로그램이다.건강한 아름다움을 영양학적으로 지원하는 뷰티 프로그램과 스트레스로 부족되기 쉬운 영양소를 간편하게 섭취해 가족의 건강화 활력을 지켜주는 바이탈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4) 바닥재에 나타나는 자연친화적 경향 (사례중심)(1)항균 타일 위생이나 청결이 요구되는 공간에 세균이나

  • [비교사회학] 세계화와 세계 경제구도의 재분단
  • 새로운 소비문화인 전자상거래의 등장과 영향전자 상거래는 “기업, 개인, 정부 등 경제 주체 간에 기존의 종이 서류나 물리적인 이동 대신 컴퓨터와 통신망 등의 전자적인 매체를 이용하여 사무실 또는 집에서 각종 상거래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정의는 인터넷은 물론 전자문서교환(EDI) EDI(Eletronic Data Interchange)란 거래 당사자간 인편이나 우편에 의존하는 종이 서류 대신 컴퓨터로 주문을 작성하는 것으로 서로 약속한 상거래 서식에 의해

  • 사회계층과계급,상류층,계급사회,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 사회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그저 TV 드라마에 등장하는 재벌 2세의 집과 자동차, 그들이 즐겨 찾는 레스토랑 등을 통해 어렴풋이 짐작할 뿐이지 실제의 모습을 전혀 알지 못한다. 그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생활하는지, 어떠한 방식으로 자신과 다른 계층집단을 분리하는지, 드라마 속의 신데렐라가 실제로 존재하는지 알아볼 길이 없다.이렇듯 접근하기 어려운 상류사회는 어느 사회에나 존재하며 한국도 예외가 아니다. 재벌을 중심으로 한 상류사

  • [생활과학]웰빙 식품산업의 동향과 전망
  • 소비자들의 생활 패턴을 의미하는 로하스(LOHAS :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그리고 웰루킹 (Well Looking)신드롬이 있는데 Well-Being이 좋은 음식이 먹고 운동이나 여행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한다면, 웰루킹은 그에 덧붙여 미를 추구한다는 점이 차이점이다.2)미국에서 반전운동과 민권운동 정신을 계승한 중산층 이상 서민들이 고도화된 첨단문명에 대항해 자연주의, 뉴 에이지 문화 등을 받아들이면서 새로운 삶의 방식으로 등장하였다. 국

  • [소비자행동] 라이프스타일 특성, 마케팅 적용 사례
  • 등장(현대 I-30)30대 타겟 금융상품 등장(삼성생명 Future 30+)마케팅라이프스타일라이프스타일과 마케팅 활동의 관계 마케팅  라이프 스타일1. 싸이월드100.0Total2.7모른다97.3알고 있다Percent (%)100.0total2.0방문 안해봤다.98.0방문 해봤다.Percent (%)출처) 논문 ‘한국 사회 인맥에 대한 인식 변화와 싸이월드의 인맥문화’실명제 인맥 기반의 가상사회신뢰기반의 정보공유 클릭 광고 재생범용 커뮤니티 서비스 (사람들 간의 친분 관계 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