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와의 놀이 활동이 자폐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놀이의 발달
2. 놀이와 사회성 발달
3.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성 발달
4. 자폐성 아동의 놀이

Ⅲ. 논문 Review

Ⅳ. 결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연구의 필요성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주위의 모든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한다. 특히 아동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사회적 적응행동 유형을 습득하게 되고, 원만한 또래 관계 형성 및 유지는 아동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반면 자폐장애 아동은 유아기 때부터 부모와의 애착형성이 이루어지지 않고, 주위 환경에 무관심하며, 사회적 접촉이나 또래와의 협동놀이 등에 장애를 보이고 나아가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상징적 놀이나 추상적인 놀이에도 심각한 결함을 보인다. 이는 자폐장애 아동의 중요한 진단기준이 되어 왔다(Rutter, 1998; Wing, 1996).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 결함은 적절한 사회적 행동들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 언어, 인지, 학업 기술 등 발달 영역 전반에 부적 영향을 줄 수 있다 (Stain & Fox, 2001). 또한 또래 아동들과 적절하고 효율적인 상호작용은 올바른 사회적응과 균형적인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며 또래 아동들과의 통합교육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결과적으로 또래아동과의 상호작용은 조기 특수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영역을 차지한다. 그런 또래 아동과의 단순한 접촉만으로 적절하고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또래 아동들과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접촉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또한 다른 사회적 기술들을 학습할 수 있는 유용한 상황이며, 학습은 또래를 모방하거나 사회적 상호작용과 놀이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장애 아동들이 또래아동들의 행동과 조화를 이루고 의미있는 형태로 참여하지 않는 한 학습은 일어나지 않는다. 따라서 자폐장애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또래 아동을 중재자로 하는 것은, 또래 아동과의 사회적 경험을 통해서 친사회적 행동을 형성하게 하고, 행동수정을 쉽게 하며, 인지적 변화와 사회화의 매개자 역할을 수행하도록 함에 있다 (이선희, 2001)
참고문헌
김미경 ․ 천현주(2005) ,또래중재 놀이활동이 자폐장애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 교육, 7, 47-69.

김정희 (2004). 통합교육환경에서의 집단놀이활동 프로그램이 자폐성 유아의 자폐행동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 청구논문,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김창호 ․손영규 (2004) . 지역사회 중심의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장애학생에 대한 또래 일반 학생의 태도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 연구, 11 (1), 94~77

이은정 (2003). 집단놀이 활동이 자폐성 장애 유아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 청구논문, 단국대학교, 서울.

이효신 ․ 도형미 (1998), 자폐 유아의 상호작용 기술을 위한 장난감 놀이의 적용 효과 . 특수아동 교육, 21, 79~93.

조은복 (1997). 자폐성 장애아동의 놀이 특성. 미간행 석사학위 청구논문, 단국대학교, 서울.

Pierce, Karen, Schreibman, Laura (1997) . Using peer training to promate social behavior in autism : Are they effective at enhanciing multiful social madalities? Focus on Autism & Other Developmental Disorder, vol.12, 4

Sasso, Gary M, Munddschenk, Nancy A., Melloy, Kristine J.,Casey, Sean D., (1998). A comarison of the effective of oranganism and setting variable on the social interative behavior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aties and autism.
Focuse on Autism & Other Dev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의 종류, 의의,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행동특성, 장난감놀이,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음악치료, 사회적응능력
  • 아동 놀이활동과 음악치료1. 음악의 심리적 영향2. 자폐아의 음악치료1) 소리와 반응2) 환경 조성3) 촉각의 훈련Ⅶ.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사회적응능력1.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응행동 특징2.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응 능력 형태1) 사회적 대인관계2) 의사표현 능력3) 집단 적응 활동참고문헌Ⅰ. 개요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사회적인 존재로 성장한다. 출생 후 초기에는 가정에서 부모와 놀이를 하면서 긴밀한 상호작용

  • 자폐아동의 효과적 EBP 중재사례
  • 자폐증의 중재방법약물치료 놀이치료 언어훈련 음악치료행동치료 부모교육부모참여 프로그램 2. 본론 자폐아동과 부모와의 관계 중요성자폐아동이 가지는 가장 중요한 특징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여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이나 사회적 행동에 문제를 나타내게 됨. 치료사회성을 높이는 행동치료를 목적으로 둠.ex) 놀이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부모와의 관계부모와의 사이에도 관계를 형성하지 못함.다른 또래나 사회집단에 잘 적응할

  • [특수교육론] 자폐성 장애에 대하여
  • 놀이의능력이 빈약하고, 지능은 중도(重度)의 지체로부터 정상 또는 그 이상의 범위까지 있으며,과제 해결은 추상능력과 언어능력을 필요로 하는 것보다는 암기력과 시공간적 능력을 포함한과제를 선호한다.」(2) 장애인교육법(IDEA, 1997)의 정의「자폐는 일반적으로 3세 이전에 나타나며, 구어 및 비구어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심각한 영향을 미침으로써 아동의 교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발달장애를의미한다. 자폐아와 자주

  • [아동심리학, 아동발달, 아동발달 심리학] 아동심리학 기말시험 대비 요점정리
  • 영향(신경조직이 다름) 둘째, 가족 중에 말더듬는 구성원이 있음.(환경적 영향)셋째, 산업화된 사회일수록 발생률 높음.경쟁강조,일치강요,아동양육방식이 거칠 때. 넷째, 생물학적,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6. 놀이의 발달(놀이; 그것이 주는 순수한 만족 때문에 스스로 몰두하는 자기 충족적인 활동)1.놀이의 기능(아동의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함)1)인지적 발달과 놀이; 인지적 성장의 제1요소. 아동의 탐색적 동기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 통합교육
  • 영향을 받게 된다. 예를 들어서, 자폐아들을 통합시킨 프로그램에서 일반 유아들이 자폐아의 문제행동을 모방하지도 않았을 뿐만 아니라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 실시된 교수방법으로 인해서 이들의 사회적 행동이 증가하였다.(Nordquist, Twardosz, & McEvoy, 1986). 우리나라에서 실시한 한 연구에서도 장애 유아를 위한 사회적 통합 촉진 활동이 일반 유아들의 장애 유아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 시켰으며 일반 또래들 간의 상호작용도 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