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와의 놀이 활동이 자폐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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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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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연구의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놀이의 발달
2. 놀이와 사회성 발달
3.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성 발달
4. 자폐성 아동의 놀이
Ⅲ. 논문 Review
Ⅳ. 결론
Ⅴ.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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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연구의 필요성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주위의 모든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한다. 특히 아동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사회적 적응행동 유형을 습득하게 되고, 원만한 또래 관계 형성 및 유지는 아동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반면 자폐장애 아동은 유아기 때부터 부모와의 애착형성이 이루어지지 않고, 주위 환경에 무관심하며, 사회적 접촉이나 또래와의 협동놀이 등에 장애를 보이고 나아가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상징적 놀이나 추상적인 놀이에도 심각한 결함을 보인다. 이는 자폐장애 아동의 중요한 진단기준이 되어 왔다(Rutter, 1998; Wing, 1996).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 결함은 적절한 사회적 행동들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 언어, 인지, 학업 기술 등 발달 영역 전반에 부적 영향을 줄 수 있다 (Stain & Fox, 2001). 또한 또래 아동들과 적절하고 효율적인 상호작용은 올바른 사회적응과 균형적인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며 또래 아동들과의 통합교육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결과적으로 또래아동과의 상호작용은 조기 특수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영역을 차지한다. 그런 또래 아동과의 단순한 접촉만으로 적절하고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또래 아동들과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접촉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또한 다른 사회적 기술들을 학습할 수 있는 유용한 상황이며, 학습은 또래를 모방하거나 사회적 상호작용과 놀이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장애 아동들이 또래아동들의 행동과 조화를 이루고 의미있는 형태로 참여하지 않는 한 학습은 일어나지 않는다. 따라서 자폐장애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또래 아동을 중재자로 하는 것은, 또래 아동과의 사회적 경험을 통해서 친사회적 행동을 형성하게 하고, 행동수정을 쉽게 하며, 인지적 변화와 사회화의 매개자 역할을 수행하도록 함에 있다 (이선희, 2001)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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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cuse on Autism & Other De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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