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보도와 저널리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탐사보도와 저널리즘

-탐사보도란?
-탐사보도의 3원칙
-탐사보도의 등장배경
-탐사보도의 범위, 침해사례
-탐사보도 기법

신문과 방송의 탐사보도프로그램

․PD저널리즘
-등장, 배경, 기자저널리즘과의 비교
-PD저널리즘에 대한 상반적 견해
-국내 PD저널리즘 프로그램 분석

․VJ저널리즘
-등장, 특징, 장단점
-캄저널리스트와의 차이
-비디오 저널리스트

본문내용
탐사보도와 저널리즘

탐사보도(INVESTIGAVE REPORTING)란?

․ 언론이 뉴스원이나 보도 대상에 의존하지 않고 독자적이고 독립적인 시각과 관점으로 사실이나 사건에 파고들어 깊이 있고 정확하게 보도하는 저널리즘의 기법이다. 관계당국이나 전문가의 활동이나 자료를 이용하기 보다는 그들과 다른 시각에서, 심지어 그들의 활동 내용까지를 보도대상으로 삼고 감시와 비판을 가하고자 한다. 탐사 보도는 알려진 사실, 발표된 사실 뒤에 숨겨진 은폐․조작된 사실들을 밝혀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탐사기자 및 편집인협회(Investigative Reporters and Editors)에서 내린 정의
-개인이나 조직이 숨기고자 하는 중요한 사안을 독자적으로 파헤치는 보도행위.

․ 탐사보도의 3원칙

ⓛ 기자가 직접 탐사할 것
② 주제가 독자들이 일반적으로 인정할 정도의 중요성을 가질 것
③ 개인이나 기관의 은폐시도가 있는 내용일 것 ⇨ 최근에는 ‘은폐 의도가 없었더라도 대중의 시야에서 발견되지 않은 내용’까지 인정 (․Why? 정부나 단체가 굳이 은폐하려는 의도가 없었음에도 대중이 미처 알아채지 못하는 정보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탐사 저널리즘 평가 45제Ⅲ장 한국 방송 저널리즘에서 기자 저널리즘과 PD저널리즘의 비교 48-MBC 시사 매거진 「2580」과 PD 수첩의 사례를 중심으로-제1절 프로그램 성격분석 481. 「PD수첩」 482. 「시사매거진 2580」 50제2절 제작인력과 제작과정에서 비교 분석 521. 제작인력의 구성 52(1) 「시사매거진 2580」 52(2) 「PD수첩」 532. 제작과정 56(1) 「시사매거진 2580」의 제작과정 56(2) 「PD수첩」 제작과정 593. 영상기법과 보도영상 재연의 문제점 62(1)

  • 탐사보도 프로그램의 비교분석 및 방송의 공익성 연구
  • 탐사보도 프로그램의 비교분석을통해 방송의 공익성 연구목차1. 시작하며-방송의 공익성과 탐사보도 저널리즘의 특징2. 본 연구-국내 대표 탐사보도 프로그램의 비교, 분석3. 마치며문제점 도출과 대안 제시4. 참고문헌방송의 공익성과탐사보도 저널리즘의 특징1.다양성진실성공정성유익성방송의 공익성탐사보도 저널리즘심층보도견제진실추구제도권 감시대표 탐사보도 프로그램들 비교분석현재 우리 나라 지상파 3사의2.SBS 대표

  • [방송보도]방송보도의 공정성,발달과정,연성화, 방송보도와 위성보도, 방송보도와 독점보도, 방송보도의 문제점, 방송보도의 개선방향
  • 방송보도의 공정성, 방송보도의 발달과정, 방송보도의 연성화, 방송보도와 위성보도, 방송보도와 독점보도, 방송보도의 문제점, 향후 방송보도의 개선 방향 분석Ⅰ. 방송보도의 공정성Ⅱ. 방송보도의 발달과정1. 일제 식민지 치하의 경성 방송(1927-1945)2. 미군정 하의 한국 방송(1945-1948)3. 국영 방송 시대(1948-1954)4. 국민영 혼합 시대(1954-1973)5. 공민영 혼합 시대(1973-1980)6. 공영 단일 체제(1980- )Ⅲ. 방송보도의 연성화1. 방송 저널리즘에 있어서 탐사보

  • 방송보도의 윤리성, 방송보도의 공정성, 방송보도의 연성화, 방송보도의 수용자, 방송보도의 내용, 방송보도의 문제점, 방송보도 관련 제언 분석
  • 방송보도의 윤리성, 방송보도의 공정성, 방송보도의 연성화, 방송보도의 수용자, 방송보도의 내용, 방송보도의 문제점, 방송보도 관련 제언 분석Ⅰ. 방송보도의 윤리성Ⅱ. 방송보도의 공정성Ⅲ. 방송보도의 연성화1. 방송 저널리즘에 있어서 탐사보도의 강화를 제안할 수 있다2. 명목뿐인 윤리강령의 구속력 강화가 필요하다Ⅳ. 방송보도의 수용자1. 직접 효과 연구에서의 수용자2. 제한 효과 이론에서의 수용자3. 제한적 조건하의 강효과 연구에서

  • 방송보도의 중요성, 방송보도의 배경, 방송보도의 연성화, 방송보도의 효과, 방송보도와 독점보도, 방송보도의 문제점, 방송보도 관련 제언 분석
  • 방송보도의 중요성, 방송보도의 배경, 방송보도의 연성화, 방송보도의 효과, 방송보도와 독점보도, 방송보도의 문제점, 향후 방송보도 관련 제언 분석Ⅰ. 방송보도의 중요성Ⅱ. 방송보도의 배경Ⅲ. 방송보도의 연성화1. 방송 저널리즘에 있어서 탐사보도의 강화를 제안할 수 있다2. 명목뿐인 윤리강령의 구속력 강화가 필요하다Ⅳ. 방송보도의 효과1. 단기적 차원의 인지적 효과1) 정보나 지식의 전파 및 습득2) 지식 격차 효과3) 논제 설정 효과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