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론] 중학교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짜임 ․ ․ ․ ․ ․ ․ ․ ․ ․ ․ ․ ․ ․ ․ ․ ․ ․ ․ ․ ․ ․ ․ ․ 1

Ⅱ. 학년간 내용 구성 ․ ․ ․ ․ ․ ․ ․ ․ ․ ․ ․ ․ ․ ․ 2

Ⅲ. 내용 구성의 체계의 특징과 문제점 ․ ․ 4

Ⅳ. 중학교 1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7
(중앙교육진흥원 VS 동화사)

Ⅵ. 중학교 2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18
(중앙교육진흥원 VS 동화사)

Ⅶ. 중학교 3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22
(교학사 VS 동화사)

Ⅷ. 중학교 3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32
(중앙교육진흥원)


본문내용
사회과 교육과정의 궁극적 목표는 「사회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은 물론 지리 역사 및 제 사회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익혀, 우리 사회의 특징과 세계의 여러 모습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현대 사회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공동생활에 스스로 참여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기른다.」라고 명시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중학교 사회과의 내용체계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중학교 사회과의 내용체계
영역
학년
인간과 공간(지리)
인간과 시간(역사)
인간과 사회(일반사회)
7
․지역과 사회탐구
․중부 지방의 생활
․남부 지방의 생활
․북부 지방의 생활
․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생활
․유럽의 생활
․아메리카 및 오세아니아의 생활
․지역과 사회탐구
․인간 사회의 역사
․인류의 기원과 고대문명의 형성
․아시아 사회의 발전과 변화
․지역과 사회탐구
8

․유럽 세계의 형성
․서양 근대사회의 발전과
변화
․아시아 사회의 변화와
근대적 성장
․현대 사회와 민주 시민
․현대 세계의 전개
․현대 세계의 전개
․현대 사회와 민주 시민
․개인과 사회의 발전
․사회 생활과 법 규범
9
․현대 사회의 변화와
대응
․자원 개발과 공업 발달
․인구 성장과 도시 발달
․지구촌 사회와 한국

․민주 정치와 시민 참여
․민주 시민과 경제 생활
․시장 경제의 이해
․현대 사회의 변화와
대응
․지구촌 사회와 한국
※학년간 내용 구성

중학교 사회과는 지리, 역사, 일반사회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 권의 사회 교과서 안에 지리, 역사, 일반사회의 각 영역이 단원별로 편성되어 있거나 혹은 학년별로 각 영역을 배열함으로써, 사회과의 통합을 표방하면서도 실제로는 영역별로 조직되어 있다.

◎7학년(중학교 1학년)
1단원: 세영역 통합, 2~7단원: 지역 지리영역 8~10단원 : 역사(세계사)영역
1.지역과 사회탐구: 세 영역의 통합단원. 지역의 지리적, 인문․사회적 환경
참고문헌
사회과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사회과 지리 영역 교육과정 구성의 문제점과 그 대안적 접근 방법. 우종현, 박순호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 교육 학문사 2002
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 전국역사교사모임
중1사회, (주) 중앙교육진흥연구소
중2사회, (주) 중앙교육진흥연구소
중3사회, (주) 중앙교육진흥연구소
중1사회, 동화사
중2사회, 동화사
중3사회, 동화사
중3사회, 교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일반사회교육 -일반사회의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의 문제점113.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책11VI. 사회과 교육의 평가와 평가방법121. 평가의 의미122. 평가의 방법123. 새로운 평가의 경향134.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한 분석155.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에서 수행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해결해야할 과제19VII. 토의와 의의점20참고1 (중학교 학년별 사회과의 내용)21참고2 (수행평가에 대한 인터뷰)25참고3 (참고문헌 및 논문)2728I. 서 론현재 우리교육은 2000년에 시행된

  • [학사] [교육] 정치교과서분석
  • 사회과 교과서의 정치교육 내용 분석­­­­­­­­­­­­­­­­­­­­­­ 161. 제 7차 교육과정 사회과 정치교육 내용의 범위­­­­­­­­­­­­­­­­­­­­­­­­ 162. 제 7차 사회과 교과서의 주제별 정치교육 내용 분석­­­­­­­­­­­­­­­­­ 183. 분석 결과 및 시사점­­­­­­­­­­­­­­­­­­­­­­­­­­­­­­­­­­­­­­­­­­­­­­­­­­­­­­ 32Ⅴ.결론­­­­­­­­­­­­­­­­­­­­­­­­­­­­­­­­­­­­­­­­­­­­­­­­­­­­­­­­­­­­­­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 -- 목 차 -1 online 에서의 논술 프로그램1. 교사 대상2. 학생 대상2 offline 에서의 논술 프로그램1. 대입과 논술1) 2007학년도 대입 정시 논술 분석2) 논술의 성격과 교육적 필요성 3) 대입 논술 고사의 경향과 실제4) 학교 현장의 논술 교육 현황과 문제점2. 학교 논술 교육1) Offline에서 논술 프로그램(1) 중학교(2) 고등학교2) 학교 논술 교육의 문제점 및 나아가야 할 방안점3. 사설 논술 교육1) 사설학원의 논술교육2) 언론사의 논술교육3) 각 시.도

  • 8차 교육과정 분석
  • 사회과로 통합되었고, 이어 7차에서는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각각 1시간씩 시수가 감축되었다. 둘째로, 6차 교육과정에서 6단위였던 10학년 국사 과목이 4단위로 줄어들었다. 이는 국사 교육의 비중과 중요성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었다. 가장 문제가 많이 제기되었던 부분은 세 번째인 국사 교과의 분리 최병모, 제 7차 사회과 교육과정의 체계적 분석, 시민교육연구, 제 33집, pp.333~374(2001.9)이다. 교육부는 근현대사 교육 강화를 위해 10학년의 필수 과목

  • 경제교과서 분석
  • 일반사회교육론< 경제교과서 분석 >목차Ⅰ. 서론 - 연구배경 및 목적 Ⅱ. 경제과목에 대한 고찰 Ⅲ. 교과서 체제 구성 (외적) Ⅳ. 교과서 내용 분석 (내적) Ⅴ. 계열성과 통합성 Ⅵ. 경제과목 전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Ⅶ. 결 론 Ⅰ. 서론 - 연구배경 및 목적사회과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민주시민양성. 학교경제교육의 목표도 그 연장선상에서 찾아야 할 것.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 경제교육은 학문 자체를 익히고 배우는데 근본 목적이 있는 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