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낙태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문제 제기
- 연구의 성격
- 연구의 방향성

Ⅱ.본론

1. 낙태의 개념과 실태 및 심각성
1) 낙태의 개념
2) 낙태의 실태
(1) 해외의 낙태 실태
① 일본
② 영국
③ 미국
(2) 한국의 낙태 실태
3) 낙태의 심각성
(1) 낙태 시술방법
① 아래로부터의 추출
가. Menstrual Extraction
나. Suction Aspiration
다. Dilitation & Curettage (D&C)
라. Dilitation & Evacuation (D&E)
② 약물에 의한 추출
③ 위로부터의 추출
(2) 낙태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후유증)
① 신체적 합병증
② 정신적 합병증

2. 낙태문제의 원인
1) 혼전성교·미혼모의 증가
2) 준 강간에 의한 기형아
3) 임산부의 건강 및 자율권
4) 의료윤리의 결여
5) 법률상의 허점

3. 낙태죄 논쟁의 변천
1) 낙태죄 논쟁의 전개
2) 낙태죄의 제정과 본질에 관한 논의
3) 형법의 시행과 모자보건법 제정에 따른 낙태죄 논쟁
4) 오늘에 있어 낙태죄 논쟁
5) 여권운동과 낙태권의 상호관계

4. 낙태에 대한 찬반양론
1) 낙태에 대한 존폐론
2) 낙태죄 존치의 당위성

5. 해결방안
1) 개인적 측면
(1) 피임의 일상화 및 사회적 통념 개선
(2) 태아의 생명권을 존중
2) 사회적 측면
(1) 여성들을 돕는 지원체계가 필요성
(2) 예방책으로서의 법개정
(3) 매체 ․ 사회단체 그리고 학교의 역할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낙태를 둘러싼 논쟁은 확실히 복잡하다. 이것은 의학적, 법적, 신학적, 윤리적, 사회적, 개인적 차원이 포함된다. 그것은 대단히 감정적인 주제이다. 인간의 성 활동과 생식, 삶과 죽음의 신비를 다루기 때문이다. 그 둘 모두 종종 대단히 고통스러운 딜레마를 포함한다.
세계의 어느 곳에서는 낙태가 합법이며, 어느 곳에서는 불법이다. 세상의 어떤 사람들은 어떤 경우에도 낙태는 살인이고 추악한 범죄행위라고 주장하며, 어떤 이들은 강간에 의한 경우, 그리고 산모의 생명에 치명적인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 태아에게 심각한 선천성 기형이나 유전적 질환이 있을 경우에 한하여 행해져야 한다고 말하며, 또 다른 이들은 낙태는 모성의 보호를 위해 법적으로 보장되어져야 할 권리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우리는 단순히 이 주제가 복잡하다는 이유로 이런 문제에 관한 개인적 의사 결정이나 공적 토론에서 손을 뗄 수 없다. 도리어 두 가지 요소 때문에 그 주제들은 우리의 제일 우선적인 의제가 되어야 한다.
낙태는 인류 역사와 같이 있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그 예를 고대 중국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그 시기는 대략 4600여 년 전으로 추상된다. 그러나 의학이 급속히 발달하기 전인 금세기 초까지만 해도 낙태의 위험이 상당하였기에 모든 국가는 이를 법으로 금지해 왔다.
그러다가 1950년대에 접어들면서 의학 수준의 향상으로 항생제의 발달과 마취법의 개선 등과 함께 낙태 수술은 비교적 안전한 수술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와 때를 같이 하여 인구 증가 추세는 저개발 국가에서 국가 발전의 저해 요소로 인식되기 시작하였고 대가족 제도에서 핵가족 제도를 지향하는 추세가 일기 시작하면서 그 결과 많은 국가들이 낙태를 엄격히 규제하는 법률을 개정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추세로 미국은 1968년을 계기로 주에 따라 새로운 낙태법을 개정하여 자유화 내지 규제 완화의 방향으로 정책을 변경하였고 1970년 초반에는 인도, 싱가폴 등 많은 나라가 규제 완화 또는 낙태의 자유화를 실시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문제의 사회학적 접근 고용문제 남아선호사상
  • 낙태와 유기가 심각한 문제인데 한국은 여아낙태의 인구 비율이 세계최고 수준이다. 새로운 의학기술을 통해 임신8주 후부터 태아의 성별을 감별할 수 있게 되어 여아 낙태 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여아낙태는 실정법 위법이지만 실제로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전통적 가지와 뒤얽힌 매우 복잡한 문제라고 언론들은 말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가족계획으로 낙태가 용인되는 풍토가 있는데 남아선호사상이 사라지지 않은 상태에서 태아에 대

  • [법사회학] 낙태와 산아제한
  • 낙태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갈수록 미혼모가 점차 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허남순 한림대 사회복지대학원 원장에 따르면 16∼20세의 미혼모 비율은 2002년 53.1%, 2003년 41.6%, 2004년 35.8%로 낮아진 반면 26세 이상 비율은 2002년 8.9%, 2003년 17.3%, 2004년 26.7%로 높아졌다고 한다.(2) 남아 선호 사상 2005년에 실시된 통계청의 남녀 출생비율을 보면, 2005년 출생성비는 107.7명으로 여전히 남아선호사상이 우리나라에 만연한 것으로 확인된다.

  • [법사회학] 낙태와 산아제한
  • 낙태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갈수록 미혼모가 점차 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허남순 한림대 사회복지대학원 원장에 따르면 16∼20세의 미혼모 비율은 2002년 53.1%, 2003년 41.6%, 2004년 35.8%로 낮아진 반면 26세 이상 비율은 2002년 8.9%, 2003년 17.3%, 2004년 26.7%로 높아졌다고 한다.(2) 남아 선호 사상 2005년에 실시된 통계청의 남녀 출생비율을 보면, 2005년 출생성비는 107.7명으로 여전히 남아선호사상이 우리나라에 만연한 것으로 확인된다.

  • 종교사회학 이론과 현대사회 문제 - 종교의 기원과 역할에 대한 사회학적 견해, 사회적 기능, 사회변화, 종교 조직의 변화, 현대의 사회문제
  • 〔한국학 세미나〕종교사회학 이론과 현대사회 문제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종교의 기원과 역할에 대한 사회학적 견해1) 사회 진화론2) 경제 결정론3) 기능주의 이론4) 종교의 세속화와 사유화 이론2. 종교의 사회적 기능은 무엇인가3. 종교와 사회변화1) 전통적 견해2) 구조적 접근을 통한 설명4. 종교 조직의 변화1) 고전적 이론2) 종교집단의 구분3) 종교 조직체의 변화5. 종교와 현대의 사회문제1) 낙태2) 인간복제Ⅲ. 결론Ⅳ. 참고 문헌Ⅰ.

  • 범죄문제와 사회복지
  • 문제에 대한 관심을 공유 서 론 – 범죄 유형 및 각 범죄별 사례범죄 예방- 인간다운 삶 추구- 범죄의 대책 그 자체가 사회적 의미 거시적 대안- 절대 빈곤의 해결과 사회적 불평등 감소- 인간 중심의 교정 : 격리 위주 탈피한 행형제도미시적 대안 - 범죄예방 교육- 범죄 피해자에 대한 서비스- 사회사업가의 개입- 교정시설에서의 교육과 직업훈련의 강화결 론 – 범죄문제와 사회복지재범의 방지- 교정 복지 : 건전한 사회복귀를 도와 재범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