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사회학] 미국의 발명품, IQ -사회 구성주의 EPOR분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4. 논쟁종결과정의 사회적 배경
Ⅱ. 근대 과학의 발명품, IQ
Ⅳ. 맺으며
Ⅲ. 구성주의적 과학사회학 EPOR분석
1. IQ의 객관성
1. 연관사회집단
2. 지능지수의 한계
2. 해석적유연성
3. 지능지수의 사회적 구성성
3. 논쟁종결기제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IQ는 만능인가. 지능은 과연 존재 하는가.

누구나 한 번쯤은 IQ 검사를 해보았을 것이다.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대입 시험을 보듯 진지하게 문제를 풀었고, 때때로 정답을 찾지 못해 고심했으며, 그 결과 세 자릿수 혹은 두 자릿수의 검사 결과를 받았을 것이다. 당연히 세 자릿수에다가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회심의 미소를 지었고, 두 자릿수의 결과를 받은 사람은 앞으로 이 IQ로 험난한 세상을 어떻게 살아갈지 고민 아닌 고민을 하기도 했을 것이다. 열등한 사람을 가려내기 위해 개발된 IQ 검사가 점점 변질되어 정상적인 사람의 능력을 측정하는 유일한 도구로 정착한 것이다.
IQ 검사라는 단순한 측정도구로 파악한 인간상은 흑백사진과 같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에 따른 학교와 기업 등의 능력평가와 인재양성, 업무 배치 등에서 나타나는 결과도 흑과 백으로 나누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잘못된 신념은 지난 100여년 가까이 국가, 사회, 경제, 문화 등과 관련된 모든 조직에서 인적자원 관리의 이데올로기로 작용해 왔다. 즉, 모든 조직에서의 선발과 채용, 배치의 기준으로 IQ 또는 학력이 사용되어 왔던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능력은 IQ로 파악되는 것 이상이며, IQ는 인간능력의 극히 일부분만을 측정하게 된다. 모든 인간을 단일 능력으로 서열화하는 것은 엄청난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으며, 근본적으로 인간의 잠재능력에 대한 낭비이자 모독인 것이다.
참고문헌
-지아우딘 사더, {토마스쿤과 과학전쟁}, (Ej 북스)
-데이브스 헤스, {과학 사회학의 이해}, (당대)
-홀크 크로제외, {지능의 발견}, (해바라기, 2003)
-스티븐 제이 굴드, {인간에 대한 오해}, (사회평론,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레포트
  • 사회성 발달사회성(sociability) : 타인과의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어 나갈수 있는 자질, 능력, 기술을 말함(대인관계의 원만성과 사회적 적응성의 정도를 함축)아동의 사회성은 기관적 요인(가정학교사회 등)인적 요인(부모또래교사기타 타인 등)내용매체적 요인(신문이나 방송 등의 대중매체책영화 등)유기체적 요인(유전적 요인생리적 요인)등의 영향을 받아 발달하게 된다.1) 사회적 행동의 발달기초행동을 통하여 대인관계에서 애착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미국의 민주주의70. 미움받을용기71. 밀레니얼은 왜 가난한가72. 반 고흐, 영혼의 편지73. 백범일지74. 버킷리스트75. 베니스의 상인76. 부분과 전체 77. 부자아빠 가난한아빠78. 톨스토이 부활79. 불편한 편의점80. 빅 픽처81. 빌딩부자들82. 사기열전83.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84. 사랑의 기술85. 사피엔스86. 살인자의 기억법87. 삶을 위한 수업88. 삼국유사 89. 상식밖의 경제학90. 생각의 탄생91. 선량한 차별주의자92. 설국93. 설득의 심리학94. 세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구성주의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비교고찰0k
  • 분석-일반적 학습내용의 영역 제시 및 학습과제의 맥락화-다양한 관점의 제시 및 사회적 협상-탈목표 평가관 및 학습자의 학습과정 평가이론의 제한점-철학적 인식론에 바탕-경험적 연구결과 부족-학습자의 학습과정에 대한 이해 불분명-학습결과의 평가도구 문제3. 구성주의 교육의 다양한 접근  1) 지식은 ‘개인의 경험’에 의해 구성된다: 급진적 구성주의급진적 구성주의는 근대의 표상주의 인식론을 반대한다. 피아제의 이론에 영향을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사회를 급진적으로 비판하는 사람들을 대변하는 하나의 신조.- 1980년대 : Reagan 행정부가 신자유주의 경제를 표방하고 교육의 수월성을 강조하며 교육개혁을 시작하자 학교와 별도로 독자적인 노선을 걸음. 더욱이 미국 역사상 두 번째 큰 규모의 이민정책이 채택되고 사회가 다변화되면서 교육과정 분야는 사회과학이나 인문학의 학문적 힘을 빌려 새롭게 방향을 모색.-1980년대 후반 : 마르크스주의에 기초했던 비판교육학자들조차 융통성을 보이며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중심의 중세사회에 반발, 인간중심으로 전환하는 인간 본위의 세계관을 확립하려는 운동. 그리스문화로의 복귀-교육목적 : ‘자유교육’을 통한 전인적 인간형성(그리스적 인간상을 추구)-교육내용 : 인문학 중심의 자유교육, 7자유과, 언어와 문학-교육방법 : 인간 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아동의 명예를 존중하고 흥미를 자극, 학생의 자치활동실학주의 교육(17c)♥-실학주의 교육 : 실용성 있는 구체적인 지식과 실제적인 직업 기술 및 과학적인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