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 비영리마케팅의 특성과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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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Ⅱ. 요약
1. 마케팅 1) 마케팅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
2) 마케팅의 정의
2. 비영리마케팅
1) 사회복지기관에서의 마케팅 이론
2) 한국 사회복지 마케팅 이론의 도입 배경
3) 마케팅에 있어 생산물 중심과 사람중심
4)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족의 마케팅개념
5) 비영리 마케팅의 특성
6) 사회복지기관 후원에 관한 마케팅의 특성
3. 마케팅 과정
1) 기관환경 분석
2) 마케팅 조사
3) 마케팅 목표설정
4) 시장분석
5) 마케팅 도구설정
6) 마케팅 실행
7) 마케팅 평가
Ⅲ. 소감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본 과제는 ‘사회복지행정론’ 황성철외 3인.(2003). 사회복지행정론. 현학사. pp.205-231.
책을 기초로 하여 마케팅의 전반적인 내용과 비영리기관에서 마케팅을 도입한 배경을 알아봄으로써 영리조직과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그에 관한 특성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마케팅과정에 대해 연구하여 봄으로써 과제를 마치고자 한다.


Ⅱ. 요약

1. 마케팅
1) 마케팅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
많은 사람들이 마케팅을 이전에 우리가 흔히 보아왔던 '판매'나 '광고'의 새로운 이름 정도로 알고 있는데, 그러한 오해는 진취적이어야 할 우리의 사고를 크게 제한하며 조직을 위축시킬 위험이 있다. 마케팅의 어원은 market(시장에서 팔거나 사다)이라는 동사의 동명사형이며, 본래 give and take(거래)의 교환행위를 의미하는 것이다. 즉 마케팅의 본래 의미는 단순히 시장에서 교환하는 행위 자체를 뜻하지만, 점차로 변하여 오늘날에는 '시장에서 교환이 원활하게 일어나도록 누군가에 의해 주도되는 의식적 활동'을 의미하게 되었다.

즉, 마케팅은 교환이 원활하게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 '무엇을 생산할 것인가?'를 생각하는 생산이전 활동(before service)과 판매 후 활동(after service)까지 포괄하는 매우 광범위한 활동이며, 판매행위(상품을 제공하고 수금하는 행위 자체)는 마케팅이라는 빙산의 극히 일부분에 불과함을 명심해야 한다.

2)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의 정의는 경제여건과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다양하므로 어느 정의가 가장 적절하다고 말하기는 곤란하다. 우선 여기서는 각 나라의 마케팅 정의와 학자에 따른 마케팅 정의를 살펴보고 마케팅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황성철외 3인.(2003). 사회복지행정론. 현학사. pp.205-231.
2) 지은구.(2005). 사회복지행정론. 청록. pp.404-405.
3) 황성철외 3인.(2003). 사회복지행정론. 현학사. pp.218-219
4) 허영만.(2004). 사회복지행정. 법문사. p.365.
5) 남일재외 6인.(2003). 사회복지행정론. 현학사. p.208.
6) Kettner, P.E.(2002). Achieving Excellence in the Management of Huan Service Organizations. Allyn & Bacon. .
7) 정호영 (1990), “사회복지기관의 모금 실태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박은영 (2001), “사회복지기관 후원자 개발을 위한 인터넷 웹사이트 활용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석사학위논문.
9) 이은숙 (1996), “사회복지관 후원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믹스 전략의 적용에 관한 연구”, 중앙대석사학위논문.
정무성.(1998).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 리뷰3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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