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과제중심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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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개요

2)이론적 배경

3)실천과정

4)활용 및 평가
본문내용
1)개요
1970년대 미국 뉴욕 - 라이드와 엡스타인이 발전시킴
정해진 시간 내에 수행해야할 특정한 과업을 선택하게 한다는 점을 강조

특징 : 시간제한적인 단기치료 (주 1~2회 면접을 6-12회로 구성하여 4개월 내 사례 종료)
구조화된 접근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계약한 구체적인 문제해결 개입의 초점)
클라이언트에게 동의한 과제를 중심으로 조직
조사에 근거한 경험적 자료를 중심으로 진행
기본적 가치전제 - 클라이언트 자기결정의 원리
개입의 책무성 강조

2)이론적 배경
- 경험에 기초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구체적인 과제로 해결해 나가려는 것
- 어떤 특정한 이론이나 개입방법에 고정되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존중
- 클라이언트가 자기 문제라고 인정하고, 함께 해결하고자 지적한 문제에 제한하여 접근 (클라이언트는 자신에게 어떤 도움이 어떤 방식으로 제공될 것인지를 알 권리를 가짐)

3)실천과정
목적 - 클라이언트의 표적문제를 완화시킴.
기본과정 - 표적문제의 구체화와 문제의 완화를 위한 사례계획의 수립에 달려있으며 실행은 문제를 감소시키도록 계획된 구체적이고 다양한 과제수행에 초점
사회복지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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